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r Paul Aug 30. 2017

라면 건강하게 먹는 법

라면칼로리줄이는법, 라면끓이는법, 라면삶는법 

식생활에 있어 악마의 유혹이라면 라면을 빼놓을 수 없을 겁니다. 건강에 안 좋은 줄은 알지만 간편하게 해 먹을 수 있고 맛도 좋아 포기하기 쉽지 않은 라면! 끊을 수 없다면 조금 덜 유해(?)하도록 라면 건강하게 먹는 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라면 칼로리 줄이는 법, 끓인 물은 과감히 버리자


처음 뜨거운 물에 라면을 삶을 때는 라면 안에 있는 기름이 빠져나오게 됩니다. 이대로 스프를 넣고 그냥 먹는 다면 기름을 마시게 되는 거지요. 그래서 라면을 삶을 때는 처음 삶은 물은 버리고 다른 뜨거운 물로 끊이면 칼로리와 기름 섭취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이 때 물을 새로 끓이면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다른 주전자에 미리 물을 끓여두었다가 부으면 금방 완성할 수 있습니다. 


과감히 버립시다!


면발탱탱 라면 삶는 법

끓인 물을 버리고 면은 채에 담아 찬물로 헹구면 잔여 기름기를 빼는 동시에 면발이 탱탱해지게 할 수 있어 식감을 돋웁니다. 그리고 미리 끓여둔 뜨거운 물에 투하!


찬물로 헹구면 탱탱해져요


맛있게 라면 끓이는 법

기름이 빠진 물을 버리고 새로운 물에 조리하면 맛이 조금 떨어지는 게 문제인데(기름 물에 끊여야 라면 고유의 맛이 나긴 합니다.)이때 맛을 보완하려면 고기와 함께 먹는 쌈장을 넣어 끓이면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때 쌈장이 없다면 된장과 고추장을 약간 넣어 조리해도 무방합니다. 


라면에 함께 넣어 조리하면 좋은 식품


* 미역은 알긴산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지방흡수를 억제하고 담즙산을 배설시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 두부는 올리고당이 많아 장운동과 소화흡수를 돕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리놀산이 풍부해 동맥경화 예방에 좋습니다.


라면이 좋지 않은 이유


혈관은 몸 구석구석 퍼져 있고 이 혈관을 따라 흐르는 혈액은 산소와 영양분을 싣고 신체 전반에 공급하는데, 라면에 다량으로 포함된 탄수화물과 지방은 혈중 중성지방을 높이는 원인이 되며, 이로 인해 혈관이 막히면 뇌졸중, 심근경색과 같은 중증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혈관건강을 지키고 싶다면 


나트륨과 기름기가 많은 라면과 혈당을 높이는 빵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 오메가3지방산을 챙기면 좋습니다. 오메가3지방산은 혈관의 기름때를 닦아주고 혈액을 맑게 해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요.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아 반드시 외부로부터 보충해야 하는 필수지방산입니다. 


주로 등푸른생선에 풍부한데, 조리하는 과정에서 소실되거나 산패(산소를 만나면 산화되는 특성)에 취약한 특성이 있어 보충제로 섭취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닥터들이 들려주는 건강이야기>를 매주 받고 싶으신가요?

그럼 아래의 URL을 눌러 친구가 되어주세요!

매주 새로운 건강이야기가 찾아갑니다.  


http://pf.kakao.com/_xgxaPmM    


박지희원장 / 아이웰가정의학과
부산시 강서구 지사동1186 / 051-831-9399


약력
대구 동산의료원 가정의학과 수료
울진중앙병원 가정의학과장 역임
아름다운강산병원 가정의학과장 역임
아름다운강산병원 교육부장 역임

작가의 이전글 질염, 숨기고 싶은 여자의 속사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