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건설공제조합 리더분들과 함께 관리자 소통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MZ세대부터 시니어 팀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며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팀장님들을 위한 소통 노하우와 실전 적용 방법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는데요.
모두 다른 성향과 배경, 업무적 경험을 갖고 있는 팀원들과 어떻게 하면 더 잘 소통하고, 팀원들 간, 팀원-리더 간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 함께 토의하며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경청의 4가지 방법과 강점에 초점을 맞춘 소통법, 효과적인 피드백 방법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리더분들이 교육 이후에도 현업에서 팀원분들과 소통하실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귀로만 듣지 않고 머리로 이해하고 가슴으로 공감하며, 눈을 맞추는 적극적 경청(active listening)
팀원의 강점을 발견하고 개발을 지원하며, 업무에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강점 인터뷰
부정적이고 모호한 피드백이 아닌 구체적이고, 구체적인 상황(Situation)-행동(Behavior)-영향(Impact)'에 초점을 맞춘 SBI 피드백 방식
이론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닌, 실제 팀원들과의 관계에서 활용하실 수 있는 방법들을 다루다 보니
어느새 팀장님들이 눈빛이 반짝이며 열심히 강의 내용을 적으시기도 하고, 고개를 끄덕이며 '적극적 경청'을 실천해 주시는 모습도 볼 수 있었는데요.
열심히 참여해 주시는 팀장님들 덕분에 저도 더욱 힘이 나서 즐겁고 활기차게 워크숍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이런 게 바로 '적극적 경청'의 힘이 아닐까 하고 저 역시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기도 했습니다.
조직에서 '소통'과 '관계'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따라 직장생활이 천국과 지옥을 오가기도 하는데요.
비단 조직에서만이 아니라도 우리 삶에서 '소통'과 '관계'는 삶의 질과 행복감, 만족감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여러분도 '적극적 경청'과 '강점에 기반한 소통', '건설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통해 좋은 소통과 관계를 만들어가실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