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연 Jan 14. 2024

새해 계획을 짜기 전, 꼭 해야 할 일

내 감정은 내가 정해! 행복이 넘치는 2024년을 만드는 특별한 방법!

2024년 잘 시작하셨나요?


2023.12.31에서 2024.01.01 똑같이 하루가 지나갔을 뿐인데, 새로운 기분이 든다.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었음을 무엇으로 느꼈나?


핸드폰에 찍힌 날짜? 달라진 나이? 마음? 다이어리? …


새로운 한 해가 되면 모든 것이 NEW! 새롭다. 해가 바뀐다는 것은 단순히 날짜가 달라진 것이 아닌 새로운 것을 준비하고 받아들일 우리의 마음이 준비된다는 의미이다. 새로운 건 언제나 설레고, 신선하고, 궁금하고, 알고 싶어 진다. 사람은 아는 것보다 모르는 것, 새로운 것에 더 큰 자극을 느낀다.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해보라. 해외여행을 가기 전의 느낌, 새 학기가 시작되는 느낌, 새로운 운동화를 사러 갈 때의 느낌, 새로운 관계를 만날 때의 느낌 등…


그렇다면 우리는 왜 이렇게 새롭고, 설레는 것들에 대해 두근거림을 느끼고, 기분 좋은 긴장감과 행복감을 느끼게 되는 걸까?

사람은 새로운 행동들에 쉽게 자극을 받는다. 경험하지 못한 미지의 세계, 또는 알아가고 싶은 호기심 같은 것들! 이 신호들은 뇌에 전달되어 도파민*이라는 신경 물질을 분비하게 만든다. 이 물질은 새로운 정보나 경험에 대한 반응을 하게 만든다. 바로 긍정의 감정을 느끼게 한다. 행복, 호기심, 설렘, 궁금증, 욕구, 즐거움, 관심 등. 모든 사람들은 이 긍정의 감정을 지속하며 살아가고 싶어 한다. 하지만 사람이라면 이 긍정의 감정을 지속하기는 쉽지 않다. 예측하지 못하는 수많은 상황과 관계는 언제 어디서 나타날지 모르기 때문이다. 때론 불편하고, 때론 위험하다 느껴지는 감정을 느끼기도 한다. 그것이 모두 나쁜 것은 아니다. 이런 감정이 나타날 땐, 나 스스로를 보호하라는 신호이기 때문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최대한 위험하고 불편한 감정은 피하고 싶은 게 당연하다. 우리가 행복이라는 긍정의 감정을 느끼고 싶어 하는 이유는 바로 이 감정이 ‘내가 안전하다’라고 느끼기 때문이다. 우리는 마음에서 일어나는 기분을 언제나 좋게 유지할 수는 없지만, 어떠한 상황이나, 내 선택에 의해서는 긍정의 감정을 느낄 수는 있다.


기분을 유지하는 게 왜 어려울까?

기분은 의도적으로 조절하기 어려우며, 무의식적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날씨, 생리 주기, 수면 부족 등 내면에서 일어나는 정서 상황이고, 오랜 시간 지속되는 감정의 상태를 말한다. 무의식적인 변화이기 때문에 내가 통제하기 쉽지 않은 것이다.


감정을 선택하는 건 왜 가능한 걸까?

감정은 특정한 상황, 사건 또는 자극에 의해 즉각적, 의식적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맛있는 것을 먹어서 행복하거나, 성적이 잘 나와서 기쁘거나, 불편한 상황에서 화가 나는 등,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 나타나는 강렬한 정서 반응이다. 의도적으로 내가 통제하고 선택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감정이다.


기분은 내가 의도적으로 선택이 불가능하지만, 감정은 의도적으로 선택할 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내 감정은 내가 정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느끼고 싶어 하는 긍정의 감정-행복-은 무언가를 가장 필요로 하는 순간에 그것을 얻었을 때 생겨나는 감정이다. 이 긍정의 감정을 이해했다면, 의도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떠올릴 수 있다.

예를 들어, ‘요즘 날씨가 좋지 않아서 기분이 별로야.’라고 했을 때, 내가 좋아하는 행동, 장소, 사람, 동물, 음식, 물건, 향기 등 다양한 것들을 생각해 보자. 그리고 바로 실행 가능한 것을 해보자. 그렇다면 내 감정을 내가 원하는 감정으로 선택하게 될 수 있다.


2024년 1월.

아무것도 결정된 것은 없다. 모든 것을 내가 선택할 수 있고 만들어갈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가 목표한 일들을 먼저 다이어리에 또는 노트에 적어 내려가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이전에 중요한 것은 현재 나의 기분을 살피고,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긍정의 감정을 느끼려면 어떤 것이 필요한지 생각해 보는 일이다. 그 이후에 목표한 일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자. 내가 이 목표한 것을 달성했을 때, 느낄 그 감정을 잠시 상상해 보자. 목표를 이루는 길이 때론 지치고 힘들 수 있지만, 내가 누릴 엄청난 만족감과 행복감을 위해선 잠시의 인내가 가능해질 거다.


내가 달성하고자 하는 일과 나의 감정을 위해서는 불안, 귀찮음, 실망 등의 불편한 감정을 마주해야 할 수 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내가 원하는 일을 이루고 나면, 모두 긍정의 감정으로 바뀌어 있으리라 확신한다.


철학자들은 행복이라는 것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했다.

“행복이란 단지 어떠한 요구에 대한 만족만이 아닌 그것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다.”


2024년.

당신의 감정은 당신이 선택하길 바라며!




*도파민은 기쁨, 보상, 움직임 제어, 학습과 기억등에 관련이 있는 물질이다.



나의 기분/ 감정 체크해보기!

목표를 찾는 여정 그리고, 목표를 이뤄줄 만다라트 퀘스트 시트 무료 배포중 

⬇️다운로드 : 셀프헬프 클럽에서

https://band.us/@selfhelpclub

작가의 이전글 내 알람이 진동인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