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EN Jan 31. 2022

마음과 현실을 보기 위한 몇가지 질문들

상담받은 얘기 20.6



































































































































































































































91. 상담받은 얘기 20.6 마음과 현실을 보기 위한 몇가지 질문들





이번 그림 그리면서 생각난 몇가지 글






현실은 나의 스승

패배는 나의 깨침

고통은 나의 창조


- 박노해, [사람만이 희망이다], '삶의 신비' 中




우리 안의 그림자를 의식적으로 수용해야만 개성화의 행로로 각자 새로운 발걸음은 내딛을 수 있게 된다. 이런 측면에서 나는 램 다스Ram Dass의 깨어있는 생활명상이 특히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상황이 불러일으킨 감정이 어떤 것이든지 "내가 저것이기도 하다 I am that too"라고 스스로에게 말한다. 외적 경험에 의해 공포와 반감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내가 저것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이해하면 원수를 사랑하는 동시에 내면의 그림자를 의식세계로 한꺼번에 받아들이는 명상이 된다. ..우리가 '내가 저것이기도 하다'를 조용히 의식할 때 비로소 우리는 우리의 가장 깊은 곳에 있는 에너지를 개발해 창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제레미 테일러, [꿈으로 들어가 다시 살아나라], p218-9






관련글


정말 어려운 거


너는 나의 거울 나의 조각들


1





작가의 이전글 여전히 알 수 없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