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1일1생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인 Apr 13. 2023

35. 관계

관계의 흥망성쇠

브런치에 다시 글들을 올리면서 과거 썼던 글들을 본의 아니게 다시 확인하고 있는데, 기묘하다. 관계의 흥망성쇠가 다 담겨 있다. 영원한 건 정말 없나보다.



처음엔 다시 읽기도 싫었는데 지금은 다시 읽으니 우습고 재밌다. 그렇게 많이 울고, 웃고. 혼란스러워하는 모든 것이 읽혀졌다. 좋고 나빴고 장점과 단점을 다 떠나서 한 가지 분명한 것은, 분명 마음을 주었고 마음을 받았다는 사실이다.



...어쩌면 가장 큰 복수는 역시나 죽음일지도 모른다. 그 사람도 그걸 원하니 그렇게 행동한 거겠지. 네가 죽든 말든 상관 안한다 네가 상처 입든 말든 상관 안한다, 너는 쓸모없어, 아무도 널 좋아하지 않아, 나도 널 좋아하지 않아, 뭐 그런 메세지를 주고 싶어서 그런 행동을 한 거겠지. 그렇다면 이 글들은 굉장히 근사한 유서가 될 것이다. 그런데 그건 너무... 멍청하잖아?



일단 재밌다.



그런 만남조차 당시에는 있을거라 생각하지 않았다. 그러니 앞으로 또 무슨 재미난 일이 일어날 줄 알겠나.



일어날 일은 일어난다.

네 벌은 네가 알아서 받겠지.

나도 내 벌은 다 받았으니.



즐거웠다. 재밌었구.




너로 인해 나의 마지막 결핍을 알아챘다. 그리고 인지하는 순간 사라졌다. 성장했어.

늘 공부만 하면 되는 삶을 부러워했는데, 덕분에 부럽지 않아졌다.

나는 내가 갖고 있는 외로움은 늘 너같은 인생을 산 사람은 없을 줄 알았는데, 오히려 더 깊어서 당황했다.

돈 걱정 집안 걱정 한번 해 본적 없고 그냥 공부만 하면 되는데 왜 사람 보는 눈이 그리 없을까, 왜 저럴까, 왜 저리 외로워할까 고민하고 고민했는데.




이것만으로도 나는 다 얻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34. 독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