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상예술가 정해인 May 09. 2019

어떻게 하면 늘 공부할 수 있을까?

quora의 답변 발 번역

https://bit.ly/2KNDJWT

자꾸만 공부가 하기 싫어져서 동기 부여에 관한 질문을 찾아보았다.

그러다가 Quora 사이트에서 '공부에 관한 동기 부여를 어떻게 하면 만들어낼 수 있을까?'에 대한 답변을 찾게 되었다.

여러 가지 답변 중 Daniel Bourke의 답변을 내 마음대로 각색해 보았다.

(발 번역이니 틀린 점이 있으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내게는 일자리가 없었습니다.

수업료를 내기 위해 주말 시간에 우버 운전을 시작했죠.

사람을 만나는 일은 좋아했지만 항상 운전을 해야 하는 일은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교통체증, 멈춤과 출발의 단조로운 반복, 수시로 넣어줘야 하는 기름, 답답한 차 안 공기

모든 것이 싫었습니다.


주중에는 기계 학습(인공지능)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공부는 쉽지 않았죠. 물론 공부는 여전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공부를 시작하고 9개월 뒤 이 직업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 직업은 내가 얻은 최고의 직업이라 생각하고 있어요.


 A) 환경을 다시 설정하라.


한 할아버지가 첫 오렌지 농사를 실패했습니다.

토양도 비옥했습니다. 씨앗도 우량한 종자였죠. 기계도 완벽하게 준비했습니다.

그런데 무슨 일이 일어났던 것일까요?


그 이유는 바로 추운 날씨 때문이었습니다. 오렌지가 자라기 위해서는 따뜻한 날씨가 필요했습니다.

그 할아버지는 오렌지를 키우는 훌륭한 기술을 가지고 계셨죠.

하지만 추운 날씨라는 환경에서는 그 기술을 발휘할 기회를 갖지 못했습니다.


할아버지가 따뜻한 도시로 이사를 했고 새로운 오렌지 농사를 시작했습니다.

12달 후에, 할아버지는 그 도시에서 가장 맛있는 오렌지를 수확하게 되었습니다.

공부도 오렌지를 키우는 농사와 비슷합니다.

당신에게는 컴퓨터도, 좋은 인터넷 환경도, 훌륭한 교재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공부할 의욕은 나지 않을 것이에요.


왜 그럴까요?


왜냐하면 당신의 주변 환경은 공부에 우호적이지 않기 때문이죠.

방에는 공부를 방해하는 것들이 가득합니다.

친구들과 같이 공부하려 하지만 친구들은 그렇게 열심히 공부할 생각이 없죠.

메신저는 수시로 알람을 띄우고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방을 깨끗하게 치웁니다.

공부를 열심히 하려는 다른 스터디 그룹을 찾습니다.

친구는 함께 우정을 나눌 때만 좋지요. 공부 시간은 우정을 나누는 시간이 아니에요.

한 시간 동안 서랍 속에 스마트폰을 넣어 보세요.


환경을 개선해서 공부 에너지가 넘치도록 해 봅시다!


B) 항상 이기는 시스템을 만들자.


13번 문제에서 난관에 봉착했습니다.

더 이상 진도가 나가지 않네요.

어제도 끝내고 싶었지만 그렇게 하지 못했어요.

다시 공부할 시간이네요.

그렇지만 어제 얼마나 어렵게 공부했는지 알고 있죠.

공부를 자꾸만 미루게 됩니다.

하지만 공부를 해야 한다는 사실은 알고 있어요.

그렇지만 또 공부를 미루죠.

이런 제길.

누구나 다 이런 악순환에 빠집니다.


문제집이 나를 뚫어져라 보고 있네요.

타이머를 맞춥니다.

25분으로 시간을 맞춥니다.

아마도 25분 동안 문제를 풀지 못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25분 동안 앉아서 문제 풀이를 시도해 볼 수는 있습니다.


4분 뒤에 지옥이 시작될 것이에요.

그것도 아주 불타는 지옥 말이죠.

그렇지만 계속해야 해요.


25분 뒤가 되면 아마도 멈추고 싶지 않을 거예요.

그러니 타이머가 끝나면 다시 타이머를 설정하세요.

아마도 이렇게 3번을 반복하면 문제는 해결될 것입니다.


우리는 공부를 하면서 공부가 잘 될 것인지 여부는 통제할 수 없지요.

하지만 무엇인가에 집중하는 시간만큼은 우리가 통제할 수 있어요.


통제 가능한 것 : 하루 25분의 공부 세션을 4번 갖는 것

통제 불가능한 것 : 당신이 시작한 모든 공부를 끝내는 것


당신이 항상 이기는 시스템을 설정하세요.


C) 때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나는 얼마 전 코세라 머신 러닝(인공지능의 한 강의) 강의 학습 방법을 들었습니다.

주요 주제 중 하나가 집중 사고와 발산 사고였습니다.

집중 사고는 당신이 하나의 일을 하고 있을 때 일어나죠.

발산 사고는 당신이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 일어납니다.


가장 좋은 학습은 이 두 가지가 교차하는 지점에서 일어납니다.

샤워를 하면서 가장 좋은 생각이 떠오르는 이유이기도 하죠.

왜냐하면 샤워하는 순간만큼은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발산 사고를 하도록 놔두면 당신의 뇌는 집중된 사고를 하는 동안 흡수한 지식을 연결해 낼 수 있는 공간을 갖게 됩니다.


이 작업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두 가지 활동에서 모두 시간이 필요하죠.

당신이 25분에 걸친 4번의 공부 시간을 마쳤다면 잠시 산책을 해 보세요.

낮잠을 자는 것도 좋고요.

앉아서 당신이 배운 것에 대해서 생각해 보세요.

그 세상에서는 더 많은 것을 하지 않음으로써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어요.


D) 짜증을 받아들이세요.


공부하는 것은 참 짜증 나는 일입니다.

한 가지를 배우고 다음 날이 되면 잊어버립니다.

그러고 나서 또 다른 한 가지를 배우고 잊어버리죠.

또 다른 것을 배우고

또다시 잊어버리고.

주말 내내 공부를 하고 나서 월요일에 일을 하러 갔지만 아무도 알지 못합니다.

그렇게 1년을 공부하고 났지만 당신이 깨달은 것은 아직도 배워야 할 것이 더 많이 남아있다는 사실뿐입니다.

공부는 언제 끝이 날까요?

그런 일은 없어요. 항상 첫날이에요.

그러니 공부에 대한 짜증을 받아들이세요.


E) 3 살 원칙


얼마 전 공원에 갔습니다.

열심히 뛰고 있는 한 아이를 보았지요.

미끄럼틀을 오르락내리락하고, 나무에 들어갔다가 나왔다가, 먼지 속을 뒹굴고, 언덕을 오르내리고 있었죠.

그 아이는 웃으며면서 뛰고 다시 웃기를 반복하고 있었습니다.

그 아이의 엄마가 그 아이를 데리러 왔죠.

"이리 오렴 , 찰리. 이제 갈 시간이야."

엄마가 아이를 데리고 가는데 그 아이는 파란색 플라스틱 삽을 흔들면서 계속 웃고 있었습니다.


무엇이 그 아이를 매료시킨 것일까요?

그 아이는 놀고 있었어요. 매우 재미있었죠. 모든 세상이 다 새로웠을 것입니다.

우리의 문화는 일과 놀이를 엄격하게 구분하고 있어요.

공부는 일로써 간주되죠.

더 많은 일을 하기 위해 공부를 해야 합니다.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일해야 합니다.

그 돈으로 여가 시간을 살 수 있죠.

그런 뒤에야 우리는 찰리처럼 웃을 수 있죠.


여러분이 공부를 일이라고 생각하면 아마도 지옥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한 번 가정해 보죠.

공부를 하나의 주제를 거쳐 다음의 주제로 넘어가는 하나의 과정이라고 생각해 보는 것이에요.

다른 것들을 연결하는 것을 하나의 게임처럼 생각하는 것이에요

마치 찰리가 미끄럼틀을 내려가면서 가졌던 그런 느낌 말이에요.

한 가지를 배운 다음 그것을 다른 곳에 적용해 보는 것이에요.

다른 곳에서 난관에 봉착하더라도 그것을 극복하고 다른 것을 배우는 것이죠.

그렇게 이것저것을 넘나드는 것이에요.

이렇게 하면 당신이 시작했을 때 보다 더 많은 에너지로 공부를 마칠 수 있습니다.


눈 앞에 보이는 모든 것을 놀이로 보는 것이 바로 3살 아이 원칙입니다.

이 정도면 충분합니다.

이제 잘 시간이네요.

그리고 이건 보너스입니다.


F) 수면


수면 부족은 부족한 공부를 뜻합니다.

공부 시간을 늘리기 위해 수면 시간을 줄이지 마세요. 오히려 그 반대입니다.



나만의 해석

1. 공부에는 환경설정이 중요하다.

 공부가 되는 환경으로 자리를 옮겨라. 스마트폰은 서랍 속에 가급적 비행기 모드로 전환한다. 생각보다 중요한 연락은 그리 많지 않다.

2. 뽀모도르 공부시간

 인간의 집중력은 그리 길지 않다. 25분 단위로 짧게 나눠서 공부해 본다. 처음에는 공부의 양보다는 시간에 집중해 보는 것이다.

3. 지식의 정리 시간을 갖자.

 공부에는 입력뿐만 아니라 장기기억으로 옮겨가는 시간도 필요하다. 뇌에서 단기 기억에서 장기 기억으로 정리되거나 옮겨지는 시간은 뇌가 쉬는 시간에 일어난다. 그러니 공부가 끝나면 산책을 하거나 낮잠을 취해서 장기 기억으로 돌리도록 하자.

4. 망각을 받아들이자.

 망각곡선에 따르면 우리 뇌는 입력된 것의 상당수를 잃어버린다. 잃어버린 것에 집중하지 말고 남는 것에 집중하자. 망각은 자연스러운 뇌의 현상이다. 그러니 뇌를 탓하지 말자.

5. 지식을 연결하라.

 여기에서 배운 지식을 다른 곳에서 써먹어 보고 실생활이나 내 주변 환경과 연결할 수 없는지 고민해 본다. 지식의 연결고리를 늘릴수록 배움은 쉬워진다

6. 잠자는 시간은 공부 시간만큼 중요하다.

 뇌는 잠자는 동안 기억을 정리한다. 그러니 잠을 줄일 생각하지 말고 오히려 적당히 잠을 자자.

매거진의 이전글 영어책 읽기에 실패한 몇 가지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