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생각하기]-애덤 그랜트
문제를 풀다가 답을 바꿀지 말지 고민을 하게 된다. 그럴 때 답을 바꾸면 오답이 될까? 정답이 될까? 오답에서 정답으로 가는 경우가 25% 정도이고 오답에서 정답으로 가는 경우가 50% 정도라고 한다. 정답으로 바꾸는 확률이 2배 더 높은 셈이다. 답을 바꾸는 것이 능사라는 뜻일까? 여기서 정답 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답을 바꿔서 그런 것이 아니라 생각을 다시 한번 해봤기 때문이다. 내가 과거에 배운 지식을 한 번 더 떠올려봄으로써 조금 더 생각의 정확도가 높아지는 것이다.
저자는 삶도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그냥 살아가지 말고 한 번씩 멈춰 서서 과연 내가 맞게 사는 걸까? 이렇게 살아도 되는 걸까?라는 질문을 하며 인생을 다시 생각해 본다면 조금 더 이상적인 삶에 가까워지지 않을까?라는 질문에서 이 책을 쓴 느낌이다.
저자가 이야기한 다시 생각하기 기술을 닦는데 도움이 되는 30가지 교훈을 정리해 놓은 내용 그대로 올려본다.
[ 다시 생각하기 습관을 길러라. ]
1. 과학자처럼 생각하라. 자기 안에서 새롭게 형성되는 견해를 하나의 예감이나 가설로 생각하고 이것을 데이터로 검증해라.
2. 의견이 아니라 가치관 차원에서 자기 정체성을 규정하라.
3. 당신의 의견과 충돌하는 정보를 찾아라.
[당신의 자신감을 미세 조정하라. ]
4. 자신이 가진 지식에 대한 과도한 확신을 예방하려면 당신에게 주어진 대상을 당신이 얼마나 잘 설명하는지 성찰해라.
5. 당신이 자기 능력을 의심하는 그때가 바로 당신이 성장할 기회가 마련된 상황임을 알아차려라.
6. 자기가 옳음을 증명하는 것보다 자기를 개선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편이 당신에게는 더 큰 도움이 된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생각을 의심하게 만들어라. ]
7. 당신이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새로운 것을 배우라.
8. 사려 깊은 생각으로 당신을 가장 잘 비판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9. 업무 수행과정에서 나타나는 갈등은 당사자들이 현재의 방식을 다시 생각하는데 도움이 된다.
[보다 나은 질문을 해라.]
10. 당신의 발언 대비 질문 비율을 높이라.
11. 이유보다는 방법을 물어라.
12. '어떤 증거가 당신의 마음을 바꿀 수 있을까?'라고 물어라.
13. 상대방에게 논점이 되고 있는 어떤 의견을 어떻게 해서 가지게 되었는지 물어라.
[의견 불일치에는 전쟁이 아니라 춤을 추듯이 접근해라.]
14. 공통점을 인정해라.
15. 당신이 자기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많이 제시할수록 상대방은 방어적이 된다.
16. 자신이 무엇을 믿을 것인지 선택하는 것은 자신의 몫임을 상대방에게 상기시킴으로써 상대방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17. 대화 자체에 대한 대화를 해라.
[한층 미묘한 차이가 개재된 대화를 해라. ]
18. 쟁점을 동전의 양면처럼 양극화해서 싸우지 말고 다양한 관점에서 그 쟁점을 바라보아라.
19. 서로 충돌하는 주장과 갈등을 일으키는 결과를 인정한다고 해서 관심이나 신뢰성이 희생되지는 않는다.
20. 당신의 감정 범위를 확대하라.
[아이들에게 다시 생각하는 법을 가르쳐라.]
21. 일주일에 한 번씩 저녁 식탁에서 신화 깨기 토론을 해라.
22. 아이들에게 여러 개의 초안을 만들도록 하고,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받도록 하라.
23. 아이들에게 나중에서 커서 무엇이 되고 싶은지 묻지 마라. 아이들이 가질 수 있는 선택권의 가짓수를 줄이려 하지 말고 아이들 스스로 가능성을 넓혀가도록 도와라.
[학습 조직을 만들어라.]
24. 최고의 실천이라는 발상을 버려라.
25. 심리적 안정성을 추구하라.
26. 다시 생각하기 점수판을 활용해라.
[자신의 미래를 다시 생각하는 것에 마음을 열어두어라. ]
27. 10년 계획은 버려라. 한 단계 앞의 계획만 세워라.
28. 당신을 둘러싼 환경뿐만 아니라 당신이 한 행동을 다시 생각해라.
29. 인생 점검 일정을 짜라.
30. 시간을 들여서 다시 생각하기를 해라.
한 줄 요약 : 삶의 단계를 올리고 싶다면 자신의 방향과 방법을 끊임없이 반추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