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상예술가 정해인 May 07. 2023

책 읽기에 정답은 없다.

[정리하는 뇌]를 읽다가

[정리하는 뇌]를 읽고 리뷰를 써보려는데 유명 유튜버 두 명이 다른 의견을 제시했다. [정리하는 뇌]가 자신의 인생책이라는 유튜버 자청과 이런 책은 읽을 필요가 없다는 유튜버 신박사, 과연 누구 말이 옳을까?


  우선 결정을 내리기에 앞서 독서에 아니 책에 정답이 있을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둘 다 맞다고 본다. 책 읽기에 정답은 없다. 다만 자신만의 생각이 있을 뿐이다.


  유튜버 자청에게 있어 [정리하는 뇌]를 읽고 본인은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효율적인 생각을 통해 훨씬 나은 시간을 올렸다면 그에게는 유용한 책이다.

  신박사 역시 수많은 책을 읽고 알고리즘에 따라 책을 선별하며 한정된 시간과 돈을 최고의 책에 써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신박사가 여러 책들을 추천했다. 절반 정도는 읽어봤고 아직 절반은 읽어보지 못했다. 읽어본 책들로 봐서는 그가 추천한 책들은 괜찮은 책이 많은 편이었다.


(내가 읽어보거나 읽는 중인 책들)
행운에 속지 마라 -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

생각에 관한 생각 - 대니얼 카너먼

콘텐츠의 미래 - 바라트 아난드

습관의 힘 - 찰스 두히그

순간의 힘 - 칩 히스, 댄 히스

소셜 애니멀 - 데이비드 브룩스

지식의 반감기 - 새뮤얼 아브스만


(아직 읽지 못한 책들)

냉정한 이타주의자 - 윌리엄 맥어스킬
틀리지 않는 법 - 조던 엘렌버그

바른 마음 - 조너선 하이트

지구의정복자 - 에드워드 윌슨


[내가 번역자였다면]


  [정리하는 뇌]를 읽다가 ‘창의적인 시간 만들기’ 파트에서 창의성은 집중이 아닌 약간 긴장이 풀린 느슨한 상태에서 머릿속의 생각들을 엮어내는 것이라 보였다.

  번역자가 제시한 창의성의 퀴즈는 무당, 바퀴, 사슴이었다. 세 가지 단어와 연결하여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내라는 뜻이었다 나였다면 꿀, 감자, 꽃을 제시했을 것 같다.

  위에 나온 세 단어는 모두 벌레를 뒤에 붙이면 새로운 단어가 나온다.

  원문에 나온 질문은 영어로 제시되었다. crab, sauce, pine.

  crabapple, applesauce, pineapple로 애플이 앞에 하나 뒤에 두 개가 붙는다. 내가 낸 문제의 답은 돼지다. 꿀돼지, 돼지감자, 꽃돼지. 일관적으로 뒤에 붙는 것이 아니라 앞뒤로 붙는 문제를 냈더라면 어떨까 싶었다.


[본문 요약]

 5가지 분야에 대한 정리 방안에 유용한 내용이 많았다.


1. 공간의 정리

  물건을 찾는 데 시간을 소비하는 경우가 많다. 어디에 뒀더라 하는 생각을 하다가 온 집안을 다 뒤져도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 저자가 제시하는 해결책은 바로 항상 같은 곳에 두라는 것이다. 자동차 키를 문 바로 옆에 하나의 고리를 만들어서 거기에 걸어두는 것이다. 우리 집의 경우에도 마스크 걸이가 현관문 앞에 있다. 지금이야 마스크가 필수가 아니지만 과거 마스크를 항상 써야 하는 시기에는 현관문 앞에 마스크를 두고 문에서 나가기 전에 항상 쓰도록 같은 자리에 두었다.


2. 인맥의 정리

  연락처에 알림을 설정하자. 가까운 부모님의 경우에는 일주일, 자주 연락해야 하는 사람은 한 달, 현상 유지만 하는 경우는 3개월 정도로 알람을 설정한다. 너무 많이 설정하면 지친다. 뭐든지 적당히가 좋다. 아무튼 부모님의 경우 보통 화요일에 전화를 드리는 편이다. 화요일과 그다음 주 화요일 사이에 연락을 했다면 그다음 주 화요일에는 연락을 드리지 않는다. 한 주가 더 지나고 화요일까지 연락이 없었으면 화요일쯤 연락을 드린다. 인맥의 유지는 주기적인 안부전화에 있다. 물론 만나서 시간을 보내면 더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최소한 전화 연락정도는 해야 그나마 인간관계가 잘 유지된다.


3. 시간의 정리

  인간의 뇌는 멀티태스킹에 약하다. 그러니 특정 공간에서 단 하나의 과제에 집중하자. 외부의 산만함과 내부의 산만함을 피해야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휴대전화를 끄고, 인터넷을 꺼서 외부의 방해를 막는다. 머릿속에서 생각나는 일들은 따로 노트에 적는다. 무엇을 해야 한다거나 연락을 해야 한다는 생각등이 떠오르면 주저 없이 빈 노트에 따로 적고 집중 시간이 끝나면 그때 실행한다. 보통 90분 정도 단위로 일하는 게 좋고 그 시간이 끝났을 때 노트에 적었던 그런 효율 낮은 업무를 한다.

 

4. 정보의 정리

  인생에 있어 생각을 정리하는데 확률 분석이나 수학 계산이 도움이 된다. 정보를 최대한 끌어 모아 전문가와 분석을 해보고 자신만의 분석표를 만들어 결과에 대한 추론을 해보자. 그리고 결정을 내릴 때는 시간적 여유를 갖자.


5. 업무의 정리  

  상하 관계에 있어 서로를 신뢰하고 합리적인 기대치와 목표를 제시하며 하급자에게 주도권을 행사하게 했을 때 가장 좋은 결과물이 나온다. 장기판의 '졸'같은 신세라고 생각하는 사람에게서 매우 좋은 성과가 나오기는 어렵다.



  위에 언급한 내용 이외에도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이야기가 많았다. 합리적 생각과 좋은 결론을 내는데 괜찮은 방법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다.  


한 줄 요약 : 정리는 우리의 삶을 다음 단계로 이끌어준다.

매거진의 이전글 콘텐츠가 좋으면 성공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