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상예술가 정해인 Jun 13. 2023

073_인간의 욕망은 무엇일까?

[인간 욕망의 법칙]_로버트 그린

https://brunch.co.kr/@hermite236/1296

  책의 내용보다는 저자 라이언 홀리데이에 대한 인상이 깊어서 그를 가르쳤던 스승인 로버트 그린에 대해 찾아보게 되었다. 그가 쓴 인생 법칙에 관한 이야기를 시리즈로 읽어 보다.

 

발췌 내용/생각 순서로 적다.


P.48

한 가지 두드러진 평판을 구축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한 가지 확실한 속성을 토대로 단순한 평판을 구축하라.


  : 000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나? 자신의 확실한 경쟁력 하나를 만들자.


P.57

신비로움은  불가해하다. 그리고 불가해한 것 즉 이해할 수 없는 것은 권력을 창출한다.


: 우리가 아는 것에 대해서는 사기를 당하지 않는다. 우리가 모르는 것을 만나면 사기를 당하기 쉽다.


P.131

입을 다물고 있는 편이 현명하다. 당신의 행동이 신비감에 둘러싸일수록 당신의 힘은 더 막강해진다. 그 일을 해낼 수 있는 유일한 사람처럼 보여라. 마지막으로  우아하고 수월하게 일을 해낸 것처럼 비치면, 사람들은 당신이 조금만 더 노력하면 엄청난 일을 해낼 거라고 믿는다. 더 나아가 당신을 두려워하게 된다. 당신의 권력은 무한대가 된다. 아무도 당신의 한계를 가늠할 수 없기 때문이다.


: 너무 많은 말은 자신의 능력을 평가절하시킨다. 세상의 유일한 능력을 갖고 있고, 남들이 자신의 능력을 갖고 싶도록 만들 때 최고의 자리로 올라선다.


P.146

당신의 몸값은 당신에게 달려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당신의 거동에는 당신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다 드러난다. 항상 쾌활하고 자신감에 찬 모습을 보여 주어라. 왕관을 쓰기 위해 태어난 사람처럼 행동하라.


: 태도가 능력을 결정하기도 한다. 축 처진 어깨로 성공의 모습을 보여줄 수는 없다. 최대한 몸의 크기를 늘리고 똑바른 자세를 취하자.


P.231

인간을 행동하게 만드는 것은 필요다.

행동할 필요성이 느껴지지 않으면 부패와 퇴락의 길만 남을 뿐이다.


: 부족함이 있을 때 사람은 변화하고 움직인다.


P.245

질투는 잡초와 같으니 결코 물을 주지 말아야 한다 -코시모 데 메디치


: 타인과의 비교는 남을 위해 화살을 쏘지만 자신에게 돌아오는 화살과 같다.


P.298

더러운 일을 실행하고 나쁜 소식을 전할 때 다른 사람을 이용하라. 당신은 깨끗한 일만 하고 좋은 소식만 전하라.


: 대변인을 두는 이유는 나쁜 소식을 전하기 위해서다. 좋은 소식은 나의 입에서 나쁜 소식은 대리인의 입으로 전하라.


P.323

무언가를 간절히 원해 열심히 쫓으면 쫓을수록 그것은 당신을 피해 달아난다. 관심을 더 보이면 보일수록 열망하는 그 대상을 열심히 쫓아버리는 셈이다. 그것은 당신의 관심이 너무 강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원하는 것은 오히려 등을 돌리고 경멸할 필요가 있다. 경멸은 왕의 특권이다. 무시가 힘을 키우는 방편이라면 그 반대인 헌신과 열중은 당신의 힘을 약화시킨다.  


: 집착이 오히려 목표를 방해한다.


P.350

행운은 불행보다 더 위험하다. 불행을 통해 인내와 적절한 시기, 최악의 상황에 대한 대처 요령에 대해 소중한 교훈을 배울 수 있는 반면, 행운은 반대 방향으로 유도해 자신의 뛰어난 능력으로 난관을 극복할 수 있을 거라고 자만하게 만든다. 운은 결국 바뀌고 그렇게 되면 전혀 준비되지 않은 채 불운을 맞게 된다. 결국 멈춰야 할 때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언제나 마지막엔 감탄 혹은 절규가 남게 마련이다.


: 준비되지 않은 행운은 오히려 불행보다 더 해롭다.

매거진의 이전글 069_준비된 자의 미래는 밝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