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상예술가 정해인 Jul 03. 2023

093_간헐적 단식

[먹고 단식하고 먹어라.]_브래드 필론

  10년이 넘은 오래된 책이다. 가끔씩 간헐적 단식을 하며 체중을 조절하고 있기에 혹시나 내가 놓치고 있는 부분이 없나 싶어 다시 책을 펼쳤다.



-체중 감량에 관한 2가지 진실

1) 장기적인 칼로리 제한이 영양학적으로 입증된 유일한 체중 감량 법이다.

2) 인간은 둘 중 하나의 상태에 놓일 수밖에 없다. 만복 아니면 공복


-다이어트는 방법이 단순할수록 장기간 체중감량 상태를 유지할 확률이 높아진다


-식사와 기초대사량과는 거의 관련이 없다

기초대사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일한 요인은 신체활동뿐이다


-군인들이 식사 직후 운동했을 때나 3.5일간 단식 후 운동했을 때나 신체능력에서 차이가 나지 않았다

즉, 단식은 운동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운동 같은 힘쓰는 활동을 하기 전에 식사를 해야 한다는 생각은 신체적 이유라기보다는 심리적 요인이 아닐까 싶다.


-단식은 기억력을 훼손하지 않을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기억력을 개선하는 효과도 있다.


-장기적인 칼로리 제한은 근육량의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하지만 칼로리제한과 근력운동을 병행하면 근육량을 효과적으로 보존할 수 있다.


-췌장에서 분비되는 2가지 호르몬

인슐린:지방을 저장, 글루카곤:지방을 연소

일반적인 식습관을 고려할 때 우리는 거의 하루 종일 인슐린이 대사를 지배하는 상태에 있다. 이러한 일상에 간헐적 단식을 도입하면 우리 몸은 인슐린의 대사 지배와 글루카곤의 대사 지배 사이에서 자연스러운 균형을 회복할 수 있다.


-간헐적 단식과 운동을 병행하면 집중력과 주의력을 향상할 수 있다.


-성장호르몬을 자연적으로 증가시키는 방법(단식, 운동, 숙면)


-간헐적 단식을 하면 일주일에 0.5~1kg 정도의 지방이 빠진다.


-우리는 맛있는 음식이 주는 즐거움을 즐기면서도 단식이 건강에 주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간헐적 단식은 단식을 하지 않는 동안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의 종류나 섭취방법을 제한하지 않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좋은 점은 단식이 건강에 주는 이점들 대부분이 단식 시작 24시간 이내에 나타난다는 사실이다. 유연한 간헐적 단식을 통해 하루도 거르지 않고 식사를 할 수 있다.


-실제로 간헐적 단식을 실천하면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지방이 빠진다. 뭘 먹을지 언제 먹을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평소 안 먹는 음식을 특별히 챙기느라 애쓸 필요도 당연히 없다. 약간의 시간을 투자해 근력 운동만 하면 된다


-간헐적 단식 실천 방법

24시간 동안 굶기 위해서는 저녁 6시 평소대로 식사했다면 다음날 저녁 6시까지 단식하면 된다


-간헐적 단식으로 효과를 보려면 무엇보다 자제력이 필요하다. 일주일에 한두 번만 단식하고 나머지 기간에는 닥치는 대로 먹어도 좋다는 식으로 이해하는 건 곤란하다. 간헐적 단식에는 헤아릴 수 없이 많은 건강상의 이점이 있지만 칼로리를 줄여주는 마법 같은 건 없다.


-웨이트 트레이닝에 비법은 없다.

다만 꾸준한 노력이 최고의 결과를 가져온다는 사실은 변할 수 없는 진리일 것이다.


  매주 이틀씩 했던 간헐적 단식을 잠시 잊고 있었다. 살면서 지금 순간 먹는 밥은 단 한번뿐인데 제대로 느끼며 먹고 있는지 의문이 들었다.

쌀을 지어주신 분에 대한 고마움

채소를 나르면서 고생하셨던 분들의 수고

반찬을 만들면서 애썼던 음식을 만든 사람의 마음

그리고 나에게 에너지를 주는 음식물까지

  어쩌면 식사시간은 대충 때우고 지나가는 시간이 아니라 살아감에 대해 생각해 보는 중요한 수행의 하나 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잠깐잠깐씩 밥을 건너봐야 밥의 소중함을 알게 되지 않을까? 삶이 나태해지려고 할 때마다 끼니를 거르면 삶에 진심이 되지 않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090_갈등에서 벗어나는 사람은 무엇이 다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