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상예술가 정해인 Sep 22. 2018

아버지의 가계부

아이들을 데리러 집에 들렀다가

잠시 시간이 남아

아버지의 서재에서 책을 꺼내려고 

둘러보고 있었다


그런데 책들 사이

색이 바랜 노란 봉투 하나가 보였다 

중요한 서류들은 여기에 두시지 않기에

무슨 서류인가 했더니

아버지가 십 년 이전에 쓰셨던 각종 서류와  

스프링 노트가 들어 있었다


두툼한 스프링 노트 안에

무슨 내용을 적으셨을까 

궁금해서 

열어 보았더니

아버지의 가계부였다

1990년 1월의 가계부

지금도 아버지가 가계부를 쓰시는 걸 알고 있었지만 

예전부터 이렇게 꼼꼼히 쓰셨었는지는 몰랐다

30년이 넘는 일상의 기록들이었다


내가 지금의 아이만 한 나이였을 시절

그때 아버지 어머니가 살았던 생활을

조금은 알 수 있었다


차비 170원

사인펜 100원

무 300원

과자 100원

짜장 800원

수입의 절반을 저축하셨던 아버지

사소한 것 하나도 

꼼꼼히 기록되어 있었다


나 역시도 예전에는 종이에 가계부를 적다가

이제는 엑셀에 가계부를 적고 있다 


나의 아들은 

30년 뒤에 내 가계부를 보고 

어떤 생각을 하게 될지 

문득 궁금해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래를 내다보는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