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상예술가 정해인 Sep 26. 2018

정체에서 벗어나는 22가지 방법

성취 습관[북 리뷰]

성취습관

버나드 로스 저/ 신예경 역

시공사

2016.1월 출판


언제부터 읽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책을 산 건 작년 11월쯤이었다

중간에 읽다가 그림을 그린 것이 올해 2월이었으니

10달을 넘게 읽었다

확실한 건 오랫동안 읽었고

메모를 할 내용이 많았다는 것이다

읽어보니 좋은 내용이 많다

한 번이 아니라 여러 번 읽어야겠다


p.135

정체에서 벗어나는 22가지 방법

[창의적인 전략 검토]

여기에 나온 내용만으로도 이 책을 읽어볼 이유는 충분하다

오히려 창의성을 위한 22가지 방법이라고 해도 좋을만큼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내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다




사실 마지막 부분을 읽으면서 많이 찔렸다


p.369

나는 책에서 수많은 도구와 개념을 제공했다

이것들이 가치를 발휘하는 순간은

오직 당신이 기꺼이 그것에 기회를 줄 때뿐이다


그래 맞다

아무리 좋은 말과 조언이라 한들

실천하지 않으면 무슨 의미가 있으리

이 한마디가 그 어떤 내용보다 더 중요했다


내가 읽으면서 메모를 남겼던 부분 위주로

다시 돌아보았다


서문을 다시 보니

제일 중요한 내용은 그 안에 들어 있었다


디자인 싱킹의 5단계

1. 공감하기

2. 문제 정의하기

3. 아이디어 창출하기

4. 시제품 만들기

5. 시험해보고 피드백받기


제일 중요한 내용을 보았으니

이제 전체적인 내용을 한 번 보자

다 읽고 나서 목차를 보니

큰 그림은 모두 그 안에 들어 있었다


1. 생각 그대로인 것은 없다

2. 이유는 헛소리다

3. 정체에서 벗어나는 법

4. 도움을 구하라

5. 행동이 전부다

6. 말을 조심하라

7. 함께하는 습관의 힘

8. 자아상을 디자인하라

9. 큰 그림 그리기

10. 성취를 습관화하라


밑줄 그은 말들

그리고 내가 남긴 생각들


 p.46

인생의 모든 것에 나 스스로가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나면, 당신은 환경과 기회의 무력한 희생자가 아니라 인생의 주인이 된 것 같은 기분이 들 것이다.

: 문득 지금의 상황에서 행복과 불행을 판단하는 것은 전적으로 내 자유의지라는 사실을 깨닫다


p.50

억만장자들은 엄청난 돈을 벌어들이는 데에 관심을 쏟는다. 도대체 무엇 때문에 그러는 걸까? 

부유한 동시에 행복해지는 것은 분명히 가능하지만 부유하다고 해서 반드시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성취를 위한 성취는 무척 공허하다

: 돈을 많이 번다는 것이 정말 중요한 일일까? 직장이 나를 자르기 전에 내가 먼저 나가야 할 때가 오겠지? 그러려면 지금은 퇴사를 할 것인가 직장에 있을 것인가를 고민할 시간이 아니라 진정 나에게 탁월한 능력이나 나만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있는지를 고민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 보다


p.53

사물이 일반적인 용도에서 색다른 무언가로 변형될 수 있듯이, 우리의 행동과 인간관계도 마찬가지다. 처음에는 선입견을 깨는 것이 어렵지만 일단 깨고 나면 새로운 세상이 열린다는 것을 알게 된다

: 꽃집을 지나고 있었다 우리가 흔히 아는 테이프를 이용해서 무얼 붙이고 있는 게 아니라 다르게 사용하고 있었다 가지 맨 마지막 부분에 젖은 종이를 덧붙이고 테이프로 감아 고정시켰다. 단순히 붙이는 것이 아닌 끈과 접착의 기능을 같이 이용했다 물체를 볼 때 한 가지 기능만 생각하지 말고 다른 기능도 함께 생각한다면 새로운 방식으로 활용이 가능한 것을 찾아내는 것은 아닐는지


p.54

자기 스스로 선택한 관점이 자신의 생활 방식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 행동이 아니라 자아상을 규정할 때 인간은 달라진다

p.176

살면서 준비가 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끔찍한 일인 것 같아요

무언가를 실행할 준비가 된 사람은 사실상 아무도 없기 때문에 이런 기분이 드는 거죠

세상에 준비 같은 건 없어요. 오직 현재만 존재하죠

그러니 지금 실행하는 편이 좋아요


p.296

우리가 행동을 바꾸는 한 가지 방법은 자아상을 적극적으로 변화시키는 한편 이와 동시에 자신의 행동을 자아상에 일치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완전한 통합을 이룬 사람들의 경우, 평생토록 행동이 자아상을 변화시키고 자아상이 행동을 변화시킨다

: 행동이 자아상에 영향을 주고 자아상은 행동에 영향을 준다


p.342

'목록으로 작성하기에는 너무 뻔하거나 지나치게 사소한 것들'을 목록으로 작성하라

이 항목들 중에서 바꾸고 싶은 것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그 위에 선을 긋고 지워라

실제로도 지우고 은유적으로도 지워라

: 우리가 당연하다고 인식을 하고 있지만 실상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 것들이 있다 당연하다고 인식하는 것에 대한 부정이 문제 인식의 출발점이 된다. 문제가 무엇인지 모른다면 해결할 수도 없다


p.348

이 세상을 떠나갈 때는 아무것도 소지할 수 없다 따라서 그 자리에서 돈만 모으는 것보다 가능한 모든 것을 경험하는 데 세상에서의 시간을 투자하는 편이 좋다.

: 사람의 삶은 유한하다. 끝이 있는 제한 시간을 살고 있다. 다만 우리는 그 끝나는 시간이 언제인지를 모를 뿐. 물건은 사라지지만 경험은 남는다. 나의 인생이라는 시간을 돈과 바꿀 것인지, 경험과 바꿀 것인지 늘 생각해보자.

 


삶에 대한 고민이 많아서였을까?

읽는 내내 삶에 대해 여러 번 생각해보았다

저자는 실전 연습으로 23가지 과제를 넣었다

하나라도 제대로 실행해 봐야지라는 생각을 하는데

내일이 되면 또 잊게 되는 건 아닌지

부디 성취 습관이 내 인생의 좋은 부분으로 남기를 바라며


매거진의 이전글 영혼은 전체가 아닌 퍼즐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