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상예술가 정해인 Dec 21. 2018

어떻게 하면 매일 발전할까?

제임스의 조언

https://jamesclear.com/continuous-improvement

이 글은 James Clear 블로그 내용 일부를 참고했음을 밝힙니다.


하루에 1%씩 상승한 사람과 하루에 1%씩 망쳐놓은 사람, 과연 1년 뒤에는 두 사람은 얼마만큼 차이가 날까?

10배쯤 차이가 나지 않을까라고 생각했던 내 생각은 완전히 틀렸다.

31.18과 0.03 무려 1,000배가 넘는 차이가 난다.


주 5일제 도입을 하면서 들었던 생각이 있었다.

분명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시간이 많아지면 누군가는 발전을 위해 사용할 것이고 어떤 이는 그저 소모하는데 쓸 것이다. 그 얘기를 통해 나는 사람들의 수준 차이에 큰 변화가 생길 것이라는 예감이 들었다. 1% 노력을 한 사람과 그 노력 대신 소모를 위해 쓴 사람이 나중에 큰 차이가 나는 것처럼 말이다.  그런 차원에서 제임스의 하루 1%씩만 성장하자는 말은 내게 크게 와 닿았다.


제임스는 매일매일을 향상하기 위한 도구로 3가지를 말하고 있다.

1. 이미 하고 있는 일을 조금 더 잘하자.

2. 작은 잘못들을 줄이자. (예를 들자면 미련한 실수를 하지 않거나, 해로운 음식 섭취를 줄이거나)

3. 미래가 아닌 과거를 측정하자. (3,400칼로리를 먹었다면 100칼로리를 줄이고, 아무도 안 만났다면 한 명이라도 만나자)

그리고 향상에 관한 좋은 책을 읽고 계속 고민해보자.


저작권 관계상 요약해서 올렸으니 좀 더 상세한 내용을 원하시는 분은 제임스의 블로그를 방문해 보시기 바란다.

오늘도 부디 내가 1%만 성장하기를 간절히 기도하며.

매거진의 이전글 책을 3줄로 요약할 수 있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