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ER Report Mar 06. 2019

당신에게는 어떤 위스키가 어울릴까요?

스카치 몰트 위스키협회가 심리학자를 찾아간 이유

오래전 일입니다. 미국의 스타벅스 본사에서 흥미로운 실험을 하여 이를 보도자료로 낸 적이 있었습니다. 

인류학자들에게 의뢰하여 여름에 소비자들이 프라푸치노를 마실 때 빨대를 갖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관찰한 것입니다. 


빨대를 씹는 사람이 있을 테고, 음료를 다 마시고 나서 빨대를 빙빙 돌려서 터뜨리는 사람도 있을테고, 빨대로 공기를 불어 넣는 사람도 있을 테고… 그런 다음에 빨대 사용 행동에 따른 사람의 심리를 해석하여 보도자료로 낸 것이었습니다. 정확히 행동별 심리는 어떤지 기억나지는 않지만 10년이 지난 보도자료인데도 매우 인상적이어서 대략의 내용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스카치 몰트 위스키 협회에서 에딘버러 대학의 심리학 교수인 아담 무어 박사와 협업을 하여 35문항을 풀고 나면 자신의 심리 성향이 어떤지를 알려주는 것뿐 아니라, 자신의 성격에 맞는 최상의 위스키를 매칭해주는 사이트를 열었습니다. 이 설문 설계와 배경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정확도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을 수 있겠지만, 이러한 협업은 제게는 흥미롭게 다가오네요. 저도 테스트를 해봤는데 성격은 ‘지극히 정상적인(The perfect norm)’것으로 나오네요. 


제게 가장 맞는 위스키는 ‘Juicy, Oak & Vanilla’라고 하는데요. 다음에 바에 가면 이런 위스키를 추천해달라고 바텐더에게 한 번 물어봐야겠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한 인생 마무리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