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권수 Feb 24. 2016

나의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는 훈련

열정적이면서 질서있는 삶을 위해서는 자신의 행동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

많은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성공을 이루고도 공허함을 감추지 못하는 것은 자기 삶의 목적과 의미를 그 성공에서 찾지 못한 경우가 많다. 공허함은 소외의 흔적이다.  공식화된 성공을 위해 무작정 달리는 속도에 밀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가치와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지 못했던 후회일 수도 있다. 빅터 플랭클은 삶의 목적을 잃어 버리고 자신이 무엇을 지향하고 무엇을 해야 할지 알 수 없는 상태를 실존적 공허(Existential Vacuum)라고 표현했다. 우리는 이때 무감각, 권태, 숙명론적 태도로 활력이 없고 타인의 삶을 맹목적으로 따르게 된다. 돈, 학벌, 지위, 권력 등으로 우리의 존재를 확인하려는 집단적 믿음을 향해 달리다 느끼는 후회가 공허함으로 나타난 것이다. 사람은 가치를 중심으로 모이고 흩어진다. 왜냐하면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가 자신이 존재하고 살아 있는 이유이기 때문이다.       


의미를 부여하고 가치를 느끼는 일은 결과에 상관없이 그 자체로 보상이 된다.


사람의 행동은 철저하게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와 연결되어 있다. 사람들이 추구하는 가치가 기준이 되어 태도를 만들고 행동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이렇게 가치와 의미는 사람들이 행동할 이유와 동기를 제공한다.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와 의미 속에서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고 존재의 당위성을 설명 받으려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과 행동에 가치를 찾고 의미를 부여하면 더 몰입하고 의욕적으로 일하고 만족한다. 자신의 행동과 일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은 자신의 영혼을 담아 내는 과정이다. 의미를 부여하고 가치를 느끼는 일은 결과에 상관없이 그 자체로 보상이 된다. 자신이 주인이 된다는 것이다. 어떤 보상이나 대가를 바라는 것이 아니라 그 일 자체가 좋아서 하는 행동을 자기목적적(autotelic)이라고 한다. 이때 사람은 더 쉽게 몰입하고 활력이 넘치는 등 긍정적 정서에 휩싸이게 된다. 자신이 의미 있고 좋아서 하는 행동은 몰입뿐만 아니라 어려움을 극복하고 끈기를 만들어 준다. 그래서 우리가 이루려는 성공에는 반드시 자신의 가치와 의미가 부여되어야 한다.      


자신의 가치와 의미는 의식적 질서를 만들어 끈기있게 몰입하도록 하고
갈등과 방황과 같은 의식적 낭비를 줄이고 회복력을 높인다. 

자신의 가치와 의미가 분명하다는 것은 나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세상이다. 주변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 이렇게 자신의 가치와 의미는 의식적 질서를 만들어 끈기 있게 몰입할 수 있도록 한다. 외부의 유혹과 흔들림 속에서 갈등하고 방황하는 의식적 낭비를 줄이는 방법이다. 역경을 극복하거나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 올 수 있는 회복력을 높인다. 가치와 의미는 자신의 선택에 뚜렷한 기준과 원칙을 제공한다. 이때 세상은 더욱 명확하고 또렷하게 다가 온다. 자신이 선택할 것과 선택하지 말아야 하는 것을 구분하기가 쉬워진다. 필요한 걱정인지 불필요한 낭비인지 잘 구분된다. 그리고 자신이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하는 수용력이 커진다. 지혜로워지는 것이다. 힘든 역경을 이겨낸 사람들의 공통점은 자신이 행하는 일에 강한 의미와 목적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가치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외부의 위협에 쉽게 방해받지 않는다. 타인의 가치에 떠 있는 부표가 아니라 외부의 흔들림에도 자신만의 기준이 있기 때문이다. 결과로 타인의 평가를 받는 것이 아니라 추구하는 과정에서 맛보는 의미와 가치가 더욱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의미 있고 좋아서 하는 일은 그 과정에서 맞이하는 실패에도 회복력과 수용력이 커지는 이유입니다.  

     

자기 행동의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는 일은 내적동기를 높이고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는 사람이 된다.
의욕적이면서 질서있는 삶을 만들어 간다. 


자신이 좋아하고 원해서 자신의 결정에 의해 수행한 일은 결과가 썩 좋지 않아도 만족하고 행복해 한다. 최고나 성공이 아니어도 과정에서 의미있고 즐거울 수 있기 때문이다. 가치와 의미를 스스로 부여하는 것이다. 가치와 의미를 가진다는 것은 자신이 행위의 원인이 되고 스스로 결정하여 자신의 능력을 활용하는 것이다. 그 자체로 보상이 되기 때문에 결과에 자유로울 수 있다. 이런 조건이 바로 자기결정감, 능력의 확장과 같은 내적동기를 활성화시킨다. 내적동기가 활성화될 때 우리는 만족과 행복감을 느끼도록 되어 있다. 만족과 행복의 열쇠는 자신의 행동에 가치와 의미를 찾는 것이다. 아니 누군가가 주었기 때문에 찾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부여하는 것이다. 우리 삶의 여러 장면에서 열심히 노력하고 훈련이 필요한 부분이다.




브런치의 글들이 <북프로젝트>의 대상을 받고, 책으로 나왔습니다. 브런치의 글과 그 외의 글들이 세련되게 정제되어 나왔습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려요~~~

http://www.yes24.com/24/Goods/39008549?Acode=10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