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경을 이겨낸 사람들의 특징은 개인을 뛰어 넘는 의미와 가치가 있다는 것
강한 의미와 목적성을 가지고 행동할 때 사람은 내적으로 동기부여되기 쉽다. 극도의 역경을 이겨내고 생존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자기 자신만을 생각하기보다는 어떤 강한 목적성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다. 그들이 의미있게 추구하는 목적은 외적 위협에 쉽게 방해받지 않고 역경 속에서도 자아의 질서를 유지하도록 만들어 주었다. 쉽게 마음이 흔들리지 않고 폭풍의 파고를 헤쳐 나가는 돛단배처럼 목적을 향해 유유히 나아가더라는 것이다.
나에게 역경이 있고 이 역경의 파고를 넘을 때는 개인 차원을 뛰어넘는 의미부여가 회복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의미다. 적어도 내 인생에서 겪고 있는 역경과 시련이 보편적인 인간의 삶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 생각해 봐야 하는 것이다.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그것이 지극히 개인적인 차원을 뛰어 넘을 때 동기는 극대화된다는 의미다.
스트레스와 관련한 테드(TED)강연으로 유명한 겔리 맥고니걸(Kelly McGonigal)은 스트레스가 분명히 사망률과 연관있지만 한 가지 예외가 있다고 한다. 그것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행위가 타인을 위해 공헌하고 있을 때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타인을 위해 공헌하고 있다는 의미와 가치가 행동의 동기를 부여하고, 스트레스가 생물학적으로 자신을 공격하지 못하도록 완충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위협적인 역경 속에 있을 때 우리는 심리적 에너지를 투입할 새로운 방향을 찾을 필요가 있다. 역경의 외적인 힘이 함부로 흔들지 못하는 목적을 발견하고 스스로 통제함으로써 의식의 질서를 만들 필요가 있다. 무작정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의미를 가지고 몰입할 명분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몰입의 과정은 역경 속에서도 평안과 여유를 만들어 준다. 역경을 극복하는 것뿐만 아니라 행복을 느끼기 위해서도 몰입의 과정이 만들어 주는 의식적 질서를 필요로 한다. 우리는 잠시 멈추고 저마다 자신을 지탱하고 몰입시켜 줄 목적을 설정하고 그곳에 자신만의 의미를 부여할 줄 알아야 한다. 단지 개인적 욕심이 아니라 자신의 존재에 가치를 더할 수 있는 의미부여가 흔들림 없는 몰입을 촉진하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역경을 이겨낸 사람들은 몰입(flow)을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몰입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강한 의미와 목적성이다. 그들이 가진 의미와 목적은 고통 속에서도 긍정의 실마리를 찾고 마음의 평화를 누리며 자연스럽게 끈기와 인내를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이때 인간의 의식수준은 상상할 수 없을 만큼 확대된다. 수많은 혼란의 스펙트럼에서 자신만의 통로를 만들어 흔들림 없이 나아갈 수 있는 것은 의미와 목적성이 내적으로 동기화될 때 가능한 일이다. 개인적 차원과 욕심을 뛰어 넘는 그 뭔가의 의미와 목적! 역경을 뚫고 자신의 행동을 지속적으로 몰입할 수 있도록 유지시키는 최선의 동기부여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무언가를 추구하고 달성하는 과정에서는 반드시 역경이 찾아오기 마련이다. 그 역경의 파도에 휘둘리지 않고 그 파도를 타기 위해서는 몰입의 과정에서 만나는 의식적 질서가 필요하다. 그 의식적 질서가 목적을 끈기있게 추구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욕심 이상의 가치와 의미부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나는 왜 이일을 하고 있는가? 나는 왜 이 역경의 파도를 헤쳐나가야 하는가? 자신에게 묻고 욕구와 욕심 이상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해야 한다.
http://www.yes24.com/24/Goods/39008549?Acode=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