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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헤이딜러 Sep 23. 2015

역사상 가장 강력한 골프,
2016 골프 R 출시

[자동차 소식]

안녕하세요  모터팩트입니다.


2015년 9월 21일 전국 36개 폭스바겐 전시장에서 '골프 R'의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골프 R' 은 지난 2013년 프랑크 푸르트 모터쇼를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독일에서는 2013년 하반기부터 판매를 시작했는데요.

국내 출시 까지 정말 오랜 시간이 걸렸네요 ^^;;


이런 기쁜 소식도 잠시, 공교롭게도 미국에서는 클린디젤의 대명사인 TDI 엔진 배출가스 조작 사건이 터졌습니다.


2.0 TDI 엔진을 사용하는 디젤 차량이, 배기가스 검사 시에만 차량의 배출 통제 시스템을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실제 도로 주행 시에는 이를 꺼지도록 하여, 주행 시 허용 기준치의 40배에 달하는 질소산화물을 배출하는 것으로 밝혀져,

문제가 수면 위로 떠 올랐는데요.


북미시장에서 폭스바겐 그룹은 2.0 TDI 엔진에 대한 판매중지 및 전량 리콜 처리와 21조의 과징금을 부가 받을 위기에 놓였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이틀 만에 주가가 37% 폭락하면서 32조 원의 가치가 증발...


전 세계 적으로 1,100만 대가 팔린 2.0 TDI 엔진의 운명은 어찌될지..

결국 기준을 충족시키려면 지금 상태에서 세팅값 변경을 통해, 기준치를 맞추는  방법뿐일 텐데...

그건 결국 출력과, 연비 둘 다를 포기해야 하는 최악의 사태가 될 텐데요..


디젤 차량의 최대 약점인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DPF 기술 활성화로, 탄소배출양이 휘발유보다 적어져,

클린 연료로 부상하는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유럽에서는 70%의 차량이 모두 디젤 차량일 만큼,

디젤엔진의 인기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그 밖에도 가장 중요한 연료비가 저렴했으며, 강력한 토크로 운전의 재미와, 편의성을

모두 충족한다는 장점이 있었는데..


전 세계에서 가장 진보하고, 성능 좋으며, 깨끗한 클린디젤엔진의 선구자인 '폭스바겐' 그룹.

이 사태를 어찌 극복할지 걱정입니다.. 한국에서도 판매 중지하는 건 아니겠지요..? ㅜㅜ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폭스바겐'의 고성능 라인업인 'R' 은 그룹 내에 모터스포츠용 차량 제작, 고성능 모델 개발 및 성능 향상 디자인을 담당하는

폭스바겐 'RGmbH' 가 제작하는 차량입니다.


역시나 '7세대  골프'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차량인 만큼, 외형적인 모습은 비슷하지만 상당히 많은 디테일이 추가되었습니다.

'7세대 골프' 에 처음 적용된 폭스바겐 그룹의 MQB(가로 배치 엔진용 모듈) 플랫폼을 적용하였으며,

이 신형 플랫폼은 차체 밸런스와 강도면에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골프'의 고성능 라인업인 'GT' 라인업을 뛰어넘는 '골프 R' 은 외관적 차별화를 위해 다양한 파츠가 추가되었는데요.

전용 범퍼와, 대형 공기 흡입구, 'R'로고가 부착된 라디에이터 그릴, 바이제논 헤드라이트, 새롭게 디자인된 UU LED DRL,

4개의 크롬 테일 파이프가 적용된 듀얼 배기 시스템, 19인치 카디즈 알로이 휠 등

다양한 파츠가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전용 컬러로 메인 색상인 라피즈 블루,

퓨어 화이트. 딥 블랙 펄 등 총 3가지의 외장 색상을 선택 가능합니다.





폭스바겐에 2.0 TSI 엔진은 엔트리 '골프' 모델부터  'GTI'를 거쳐 'R' 까지 적용되었는데요.

이 TSI 엔진은 이미 골프  'GTI'를 통해 211 마력 35.7 토크라는 무지막지한 성능을 보여 주었으나,

'골프 R' 은 이 수치를 한참 뛰어넘어


최대 출력 292 마력

최대 토크 38.7kg.m 을 

발휘합니다.


4기 통 직분사 싱글 터보 엔진의 스펙이라고는 볼 수 없을 만큼 강력합니다.

제로백은 4.9초, 최고속도는 250km 로서, 포르쉐 박스터 S 보다도 높은 성능인데요.

역시나 서민의  포르쉐라는 별명은 괜히 붙은 게 아닌 모양입니다 ^^;;


거기에 서킷을 위한 레이스 모드가 새롭게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새롭게 개발된 스티어링 로직과 더불어, 차고를 20mm 낮추고, 전용 스포츠 서스펜션을 비롯,

XDS+와 ECS 기능의 세팅을 전용으로 튜닝하였다고 합니다.







6단 DSG 미션과 더불어, 5세대 할덱스 커플링이 적용된 전자식 4륜 구동 시스템,

4 MOTION을 적용하여, 눈이 오나, 비가 오나, 안전하게 스포츠 주행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골프 R'의 실내 또한 차별화를 주기 위해 노력한 모습인데요.

기본으로 적용되는 나파 카본 가죽의 스포츠 버킷 시트와 더불어, 전용 블루 컬러 계기판,

새롭게 디자인된 3 포크 D컷 스티어링 휠, 8인치 터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하였습니다.


내년 페이스리프트를 앞둔  '골프'인 만큼 최상위 모델인 'R' 에는 신형 디지털 계기판을 비롯한,

차별점을 미리 부여했으면 좋았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폭스바겐의 토마스 쿨 사장은 '골프 R' 에 대하여,

'골프 R' 은 전 세계 스포츠카 마니아 사이에서 열광적인 반응을 이끌어낸 모델로, 심장을 울리는 역동적인 퍼포먼스로

폭스바겐의 젊고 역동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온 대표주자며, 완벽에 가까운 차체 비율, 간결하면서도,

스포티한 디자인, 더욱 강력한 성능과 환상적인 밸런스로 재 탄생한 골프 R 은 국내 소비자들에게 혁신적인 주행의 재미를  선사할 것'

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역사상 가장 강력한

'골프 R' 에 가격은 5,190만 원으로 단일 트림으로 판매됩니다.


항상 차량 시승 지원 및 운영에 도움을 주시는 헤이딜러 홈페이지

http://heydealer.com/?r=cd


모터팩트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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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모터팩트

사진 - 넷카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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