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안녕하세요 모터팩트 입니다.
2012년 유럽시장 공략에 공을 들이고 있던 현대자동차는
i10, i20, i30 등의 기본기가 충실한 B, C 세그먼트에 이어,
D세그먼트 까지 공략 할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특히 유럽사람들이 생각하는 중형차의 기준은, 적당한 사이즈와 실용적인 공간을 가진
왜건을 선호했는데요.
그런 이유로 현대자동차는 자사 최초의 유럽전용 왜건을 개발하게 됩니다.
바로 i 시리즈의 마지막 모델인 i40인데요.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왜건 모델과 승용 모델인 살룬 모델을 따로 제작하였고,
디젤과 가솔린 2가지의 심장을 통해 선택의 다양성을 부여했죠.
유럽시장 i40의 데뷔는 성공적이 었지만,
한국 시장에서는 전혀 그렇지 않았습니다.
분명 쏘나타와 그랜저 사이에 위치한 i40였지만, 가격적인 면이나,
파워트레인, 연비 면에서 별다른 이점이 없었고, 왜건에 익숙하지 않은 한국 소비자들에게
i40는 찬밥신세였죠.
더구나 가장 큰 문제는 가격.
쏘나타 보단 비싸지만 별다른건 모르겠고.
그랜저와 가격이 거의 비슷한데 좀 더주고 검증된 그랜저를 타자
라는게 대다수 소비자의 생각이었기 때문인데요.
출시 3년차, 2015년 초 현대자동차의 플루이딕 스컬프처 2.0 도입과 더불어
1.7 디젤엔진과 7단 DCT를 적용한 페이스 리프트 i40가 출시되었습니다.
오늘은 현대자동차의 유럽전용 모델인 2013년식 i40 가솔린 모델을
중고차 다시보기 코너에서 만나보고자 합니다.
2013 i40 살룬의 전면부 입니다.
현대자동차가 새로운 디자인 아이덴티티로 정립했던 플루이딕 스컬프처 1.0의
완성형 디자인으로 볼 수 있는 모습인데요.
2013 i40 살룬 의 전면부는 YF 소나타가 적용했던 헥사고날 그릴에
윙타입 그릴을 잘 섞어낸 모습으로 디자인적 차별화를 둔 모습입니다.
2013 i40 살룬의 가솔린 엔진인 2000cc GDI 엔진의 모습입니다.
YF 쏘나타도 그러했고 지금 나오는 LF 쏘나타 또한 2.0 모델의 경우
MPI 멀티포트 간접분사 연료장치에 CVVL 을 적용한 파워트레인인데요.
i40의 경우에는 현대자동차의 자랑인 2.0 GDI CVVT 파워트레인을 적용하여,
차급을 나눈 모습입니다.
2000cc 자연흡기 직분사 엔진
최대 출력 178마력
최대 토크 21.6kg.m
을 발휘하는 이 엔진은 당연히 자연흡기 엔진인 만큼 폭팔적인 성능을 보여주지는 않는데요.
차량의 전반적인 NVH가 훌륭할 뿐만 아니라, 엔진 사운드 또한 상당히 기분좋은 소리를 보여줍니다.
차량 시승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션 헤드램프와 더불어, 코너링 램프 그리고 LED로 한것 멋을 부린 DRL이
일체형으로 자리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독창적인 디자인의 이 헤드램프는 디자인적 완성도 뿐만아니라 시인성 부분에서도 불편함은 없습니다.
풀옵션 모델이 아닌만큼, 17인치 알로이 휠이 적용되어 있는 모습인데요.
타이어 사이즈는 215 / 50 / 17로 앞 뒤 동일한 사이즈입니다.
i40에서 가장만족스러웠던 부분중 하나는 바로 브레이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명 1P 브레이크인데, 당시 현대차 특유의 초반답력집중식의 셋팅 값이 아닌,
밟는 만큼 부드러운 제동능력을 보여주는데요.
이 셋팅값은 최근 현대자동차의 신형 차량들과 비교했을때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유럽출시 모델이라고 셋팅에 큰공을 들인 모양입니다.
플루이딕 스컬프처를 기본으로, 세련된 선을 가미한 모던 플로우 디자인과,
날개의 형상을 고급서운 이미지로 표현한 프리미엄 윙 컨셉의 측면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데요,
불필요한 라인은 최대한 절제한 모습이며 YF 쏘나타에 비해 세련미를 잘 살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13 i40 살룬의 후면부 입니다.
스포일러의 효과를 가진 트렁크리드 디자인과 더불어,
블랙 하이그로시로 마감한 후면 하단 디퓨저는 듀얼머플러를 자리해 멋을 부린 모습인데요.
크롬몰딩으로 마감한 트렁크 하단 몰딩은 미스로 생각되지만,
전반적인 디자인적의 조화는 부족함이 없는 편입니다.
2013 i40 살룬의 실내입니다.
플루이딕 스컬프처 1.0 모델인 만큼, 대시보드 자체 형상을 운전자 쪽으로 기울이는 등의
HMI 가 적용되지 않았으며, 최근 현대자동차가 밀고있는 직선위주의 디자인 또한 찾아볼 수 없는 모습입니다.
버튼의 사용감이나, 전반적인 레이아웃이 편리하진 않은 모습이지만, 내장재의 재질이나, 마감부분에서
부족한 부분은 없는 모습이며, 실버와 블랙 하이그로시로 마감한 디자인은 단정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스티어링 휠의 경우 구형 스티어링 휠이 페이스 리프트 모델까지 이어지고 있는데요,
크루즈컨트롤, 오디오컨트롤, 트립컨트롤, 핸드프리 기능을 충실하게 제공하지만, 조작 편의성 부분에서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유럽형 차량인 만큼, 현대 자동차 중 유일하게 로터리 타입의 헤드라이트 컨트롤러가 자리한 모습인데요.
핸들 열선 또한 빠짐없이 자리한 모습.
계기판의 경우 그랜저의 그것과 상당히 비슷한 모습인데요,
현대자동차 특유의 블루컬러 기반의 클러스터와 더불어, 중앙에 자리한 슈퍼비전 클러스터는
차량의 정보를 직관적이며 부족함 없이 보여줍니다.
상위트림의 경우 풀컬러 LCD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블루투스 핸즈프리, 멀리미디어, 공조시스템까지 통합으로 사용가능하며, 네비게이션 및 후방카메라를 지원하는
2013 i40 살룬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최근 현대자동차의 스마트 네비게이션의 기초가 되는 모델인 만큼
사용상의 부족함은 없는 모습입니다.
SD카드 슬롯을 제공하여, 업그레이드 및 확장편의성을 염두해 둔 모습입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하단에는 통풍시트 및 열선시트 컨트롤러 버튼과,
현대차 다운 넉넉한 수납공간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전자식 파킹브레이크와 오토홀드 시스템 또한 자리하고 있으며,
상위트림의 경우 어라운드 뷰까지 컨트롤 가능한 버튼이 자리하고 있으며,
기어노브의 경우 현대자동차의 표준 부츠타입을 채용하고 있는모습.
2013 i40 살룬의 뒷자리공간은 의외로 넉넉한데요.
YF 소나타 대비 휠베이스가 조금 짧은 편인데도 불구하고 공간의 마술사 현대자동차 답게
공간의 부족함은 느끼기 어렵습니다.
2열에어벤트를 비롯한, 열선시트 또한 기본적으로 제공되며, 차급에 알맞는 구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트렁크의 경우 523리터로 부족함이 없는 모습이며,
6:4 폴딩을 지원하여, 활용도 또한 높습니다.
2000cc 자연흡기 직분사 엔진
최대 출력 178마력
최대 토크 21.6kg.m
그리고 6단 파워텍 자동변속기가 매칭된 이 차량은 폭팔적인 성능을 보여주는 차량은 당연히 아닙니다.
하지만, 저 RPM 에서의 토크가 훌륭하고, 실용영역에서의 주행질감이 훌륭한 편이며,
단단한 하체와 더불어, 샤시의 안정감과, 서스펜션과 브레이크의 셋팅이 상당히 마음에드는데요.
왠만한 코너에서도 서스펜션이 상당히 잘 잡아주기 때문에, 부담없이 돌파 할 수 있으며,
그렇다고 승차감이 딱딱하지도 않습니다.
상위트림인 유로패키지에 적용된 스포츠 서스펜션은 더 훌륭하다고 하는데요.
최근 출시되는 현대자동차의 셋팅값과 거의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확실히 유럽을 겨냥한 모델인게 많은 부분에서 티가 나네요.
많은 사람들이 입을 모아 하는 말이 있죠.
현대마크를 달고 세상에 태어나 국내시장에서 버림받은 비운의 차 라고.
분명 너무나도 좋은 차량이지만, 애매한 가격대와, 국내 정서에 맞지 않는 세그먼트의 차량이라는점이,
판매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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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사진 - 모터팩트
[이상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