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이딜러 Jun 16. 2016

2012 벤츠 뉴 C 클래스 C220 CDI 시승기

차알못시승기

추천 엔진 & 등급 
C클래스는 2014년 풀체인지를 거쳐 새로운 모델이 시장에 출시되었지만 적당한 볼륨감과 남성미를 지닌 3세대 모델 또한 여전히 인기가 많은 모델입니다. 특히 연비가 좋다고 평가받는 벤츠의 디젤 엔진을 장착한 모델을 추천드려요.

구매팁
추천등급 : C220 CDi 세단 아방가르드 단일 트림 

2012년식의 경우 C220 CDi 단일 트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노라마 선루프와, 열선시트, 전동 조절 시트, 풀 오토 에어컨, 내비게이션, 크루즈 컨트롤, 버튼시동 스마트키 등 차량 가격에 어울리는 필수 옵션이 모두 들어가 있답니다.

외관 디자인의 경우 특이하게도 '아방가르드'와 '엘레강스', 이렇게 두 가지가 존재하는데요.  '아방가르드'의 경우 벤츠의 삼각별 엠블럼이 앞부분 그릴 중앙에 크게 박혀있으며, 
'엘레강스'는 벤츠 특유의 그릴과 더불어 삼각별 엠블럼이 보닛에 달려있어요.

3세대 C클래스는 스포티함을 강조한 쿠페 스타일의 차량인 만큼, 아방가르드 모델을 추천드려요! 

외부 디자인 둘러보기 
다부지고 남성미 넘치는 디자인. 

전면부에서는 범퍼 하단에 위치한 데이라이트, LED가 아낌없이 들어간 헤드램프, 그리고 가운데에 자리한 벤츠 그릴을 통해 다부진 볼륨감을 표현해내고 있답니다. 

후륜 구동 차량의 특징으로 보닛은 길고 트렁크는 짧은 형태를 '롱 노즈 숏 테크'구조라고 부릅니다.

다부진 앞 모습만큼 측면에서도 스포티한 쿠페의 모습이 드러나네요.

뒷모습 또한 볼륨감이 있으면서 상당히 세련된 라인을 보여줍니다. LED 브레이크 등도 눈에 띄네요. 다부진 외관 속에 숨어있는 화려함과 세련된 모습이 벤츠 C 클래스 아방가르드의 매력인 것 같습니다. 

실내디자인 둘러보기 
젊은 겉모습에 비해 차분한 실내. 

#실내디자인 

실내는 지나치게 멋을 내기 보다는 직선 위주로 간결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내비게이션을 지원하는 상단 모니터, 오디오 시스템, 냉난방 시스템 등이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사용하시기 편리할 것 같습니다.

기본 옵션과 마감도 깔끔하고 고급스럽습니다. 다만 플라스틱 재질의 내장재가 고급스러운 느낌을 원하시는 분들은 다소 아쉽게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핸들의 디자인과 가죽 질감이 고급스럽고, 계기판이 한글을 충실하게 지원하는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실내 크기 

후륜구동 차량은 뒷자리 중앙에 축이 지나가기 때문에 3명이 탑승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지만 실제로 3인이 탑승하기에는 조금 불편합니다. 

시트 가죽 질감이 우수하고 착좌감도 편안하며, 뒷좌석 송풍구와 파노라마 선루프 등 다양한 편의사항을 제공합니다. 다만 경쟁 모델에 비해 뒷좌석 공간이 조금 짧아 성인 남성이 장거리를 이동하기에는 불편함을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추천 옵션 

수입차의 장점이라면 일정 등급 이상에서는 필요한 안전사양 및 편의사양이 기본으로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주행성 시상 결과 보기 
안정적인 고속주행이 돋보인다. 

#출력 

벤츠 C220 CDi 의 엔진은 아우디와 BMW의 중간 정도의 느낌으로, 국산차에 익숙하신 분이라면 초반 스타트가 조금 답답하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이 정도 사이즈의 차량은 젊은 연령대에게 많은 수요가 있는데요. 빠른 반응보다는 여유로운 주행에 중점을 두고 엔진과 미션을 세팅했다고 합니다. 벤츠 특유의 세련되고 차분한 이미지와 어울리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디젤 특유의 진동과 소음이 정차시 느껴지기 하지만 조용한 편입니다.

#핸들링

코너링이 안정적이고 여유로운 점이 인상적이에요.

#변속

3세대 C 클래스의 경우 경쟁사와는 다르게,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아닌, 일반 변속기가 들어가 있는데요. 

일반 자동차의 변속기는 1개의 톱니바퀴 기어를 물린다고 생각하면,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2개의 톱니바퀴가 일을 하면서 조금 더 똑똑하고, 빠르고, 효율성이 높은 정점이 있답니다. 듀얼 클러치가 적용되지 못한 것은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승차감 평가 
편안함과 부드러움, 그리고 차분함. 

여유있는 스타트, 꾸준한 가속 능력, 안정적인 코너링을 보여줍니다. 편안한 시트만큼이나 승차감 또한 안락하답니다.


연비 평가 
복합연비 15.2km/L로 뛰어난 효율성.

정속 주행 기준으로 20km/L 이상의 연비를 보여줍니다. 


경쟁 차종과 비교하면? 
C220 CDi VS A4 2.0 TDI 콰트로 VS BMW320d 

2012 A4 2.0 TDI 콰트로 


3대중 가장 조용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4륜 구동 시스템과 184마력의 C 클래스 보다 30마력 가까이 높은 211마력의 엔진으로 운전의 재미를 느끼실 수 있어요. C 클래스에 비해서 100mm이상 길어 실내 공간에서도 여유가 있는 편이며, 연비 면에서도 조금 앞서있습니다. 

아우디라는 브랜드 이미지와 4륜 구동 시스템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으며, 안정적이고 재미있는 운전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알맞습니다.

2012 BMW320d 


운전의 재미와 한계점을 넘나드는 후륜구동 특유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차량입니다. 공인연비는 15.9km/L입니다. 177마력으로, C 클래스보다 낮은 출력을 보이지만 세 모델 중 가장 차량이 가볍답니다. 날카로운 코너링이 큰 장점입니다. 다만 뒷좌석 공간이 불편해서 문은 4개지만 2인승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우스갯 소리가 있을 정도라고 하네요.

내차팔때 +80만원  받으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http://heydealer.com/?r=cb

매거진의 이전글 2014 올 뉴 카니발 9인승 프레스티지 시승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