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기원 Sep 14. 2023

공모에 당선되는 극본쓰기 14

감정이입에 대한 다양한 레퍼런스


내가 '감정이입'에 관해 지난 시간에 설명하면서 이런 얘기를 한 적이 있다. 


"당신이 가진 작법책 중에서 '감정이입'을 설명한 챕터가 있으면 내놔 봐."


나는 지금 그 말을 한 걸 후회하고 있다. 내기라도 했으면 어쩔 뻔했나. 


그 글을 내보내고 불과 3일도 지나지 않은 상태에서 작법책을 한 권 샀는데, 거기 챕터 20의 타이틀이 바로 '감정이입'이었던 것이다. 책의 제목은 <생생하게 살아있는 캐릭터 만드는 법(The Science of Writing Characters)>. 


약간은 스스로에게 쪽팔려하면서, 얼른 '제20장 감정이입'을 펼쳐서 읽었다. 잘 이해가 되지 않았다. 네 번을 읽으니까 그제야 무슨 얘기인지 알아먹겠더라. 많이 위안이 됐다. 내가 쓴 감정이입에 대한 글이 훨씬 뛰어났기 때문이었다(그 책은 내가 다 읽어보고 리뷰하는 시간을 갖겠다). 


그 책에서 말하는 것은 간단하다. 


시청자는 착한 인물에게 더 감정이입을 잘하고, 인물에게 공감을 해야 감정이입이 된다는 것이다.  


내가 얘기해 줘서 당신은 이미 다 아는 내용이다. 


뿐만 아니라, 당신은 한 술 더 떠서, 이렇게까지 알고 있을 것이다.  


감정이입은 인물에게 동질감(공감)으로 호감을 갖는 것으로 시작하고, 그 인물에게 동경심이나 동정심으로 매력을 발견하는 것으로 깊게 하게 되며, 그 인물이 부당한 대우를 받거나, 자신이 한 선택에 대해 스스로 대가를 치를 때 응원을 하게 되면서 완성된다. 


당신이 내게 무한한 존경심을 갖는다 하더라도 나는 당신에게 아무런 제재를 가하지 않을 작정이다. 


다음은 아래 얼룩소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봐주세요^^



https://alook.so/posts/KmtknZ9


작가의 이전글 원 포인트 레슨 : 로맨스 드라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