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템플릿
이십여 년 전....
망생이 신분으로 한창 습작을 할 때 스터디에서 한 멤버가 본격적인 집필에 앞서 주인공의 인물 이력서를 써왔다. 뭘 하더라도 제대로 하는 그런 멤버였다. 그가 써온 주인공의 이력서는 진짜 이력서였다. 문방구에서 파는 이력서 용지를 사다가 몇 장에 걸쳐서 육필로 써온 이력서에는 주인공의 인생이 완전히 녹아들어 있었다. 심지어 사진란에 가상으로 캐스팅한 배우의 사진까지 붙어 있었다.
그 이력서에는 보통 이력서에는 넣지 않을 별의별 이상한 내용들이 있었는데, 그 중 지금도 기억에서 지워지지 않고 있는 내용은 주인공의 성경험 횟수였다.
성경험 횟수 : 두 번 반.
왜 두 번 반인지 묻고 싶었으나, 당시 스터디 멤버들 대다수가 여성이었기에 자칫 분위기가 싸해질까봐 묻지 못했다. 대신 나는 '너는 뭔가 디테일이 강한 거 같다' 라는 칭찬(?)으로 얼버무렸다.
지금 이 글을 쓰면서 갑자기 그 '반'의 의미가 궁금해졌지만, 연락이 끊긴 그를 찾아서 물어보는 일은 불가능한 일인 듯하다(혹시 이 글을 읽는다면 연락을 주시길).
아무튼 그가 적어낸 이력서는 정말 봉준호 저리가라 할 정도로 디테일의 집대성이었다. 정말 그는 칼을 갈고 이력서를 써온 것이 틀림없었다.
그래서 그가 작품에 들어가서 그 완벽한 이력서를 토대로 멋진 작품을 썼을까?
당신이 궁금해 하는 '두 번 반'에 대한 얘기는 못해줘도 이건 내가 말해줄 수 있다.
멋진 작품은 결코 나오지 몫했다. 이력서 따로 작품 캐릭터 따로였다. 불행한 일이었다(이력서 용지가 아까웠다).
왜 그랬을까? 그토록 정밀하게 이력서를 썼지만 왜 캐릭터에 반영되지 않았을까?
잠깐, 당신의 의견을 유보하고, 우선 다음 질문에 대답해 보기 바란다.
"당신은 작품을 쓰기 전에 정밀한 인물 이력서를 만드는가?"
움찔?
왜?
당신 역시 정밀한 이력서(과거 내 스터디 멤버처럼은 아니겠지만)를 쓰지만, 그것이 캐럭터에 역시나 잘 반영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당신은 앞으로도 인물 이력서를 쓸 것이라 생각한다.
왜냐하면, 당신이 들었던 극작 기초반에서 선생님이 그렇게 하라고 가르쳤을 것이기 때문이고, 당신이 보았던 몇몇 비기너를 위한 작법책에서도 그렇게 해야만 한다고 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딱히 인물 이력서를 대신할 방법을 알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당신이 소설가라면 이력서를 만드는 것은 꽤나 유용할 것이다. 그 이력서 자체를 통째로 소설 속에 넣어서 분량을 챙길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극본의 경우는, 그 이력서가 극본을 쓰는데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내가 <공모에 당선되는 극본쓰기 01>에서 뭐라고 그랬나?
시놉시스 쓰지 말라고 했다. 그 말은 이력서형 인물 소개에도 통용된다.
인물의 이력서를 정밀하게 만들고 막상 극본을 쓰려고 하면 잘 안 써진다. 왜냐하면, 인물 이력서에 써놓은 내용들이 작가인 당신 안에 내재화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실제로 극본을 쓰다가 당신이 주인공의 캐릭터가 궁금해서 이력서를 읽어보면 깜짝 놀랄 수도 있다. 내가 언제 이런 걸 썼지? 하하하. 또 움찔했을 것이다.
그러면, 왜 당신을 가르쳤던 선생님은 인물 이력서를 쓰라고 했고, 당신이 본 작법책에서도 인물 이력서를 강조했던 걸까?
나의 뇌피셜이긴 한데...
보통 강의 커리큘럼을 제출해야 할 때 교무실에서는 매 시간 다른 강의 주제를 써넣는 것을 좋아한다. 학생들도 그런 커리큘럼을 보고 뭔가 제대로 배울 거라는 기대를 갖게 되고 말이다.
나의 커리큘럼은 첫 시간 특강이고, 그 다음부터는 클리닉 앤 디벨롭 1, 2, 3, 4... 이다. 이론을 이론으로 가르치는 것보다 실제 과제물을 통해서 가르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런 커리큘럼을 내면 교무실에서 싫은 기색을 하며 반려한다. 그러면 어쩔 수 없이 취재도 넣고, 인물 이력서 만들기도 넣어야 한다. 물론, 정작 수업에 들어가면 그런 커리큘럼은 개무시하고 내 스타일대로 강의를 한다(호불호가 있긴 하다).
하지만 착한 선생님들은 인물 이력서에 대해 한 시간 꽉꽉 채워 강의를 한다. 비기너를 위한 작법책 저자도 상황은 다르지 않다. 그들에게는 목차는 바로 커리큘럼이기 때문이다. 인물 이력서가 빠진 목차를 출판사도 독자도 좋아하지 않는다. 이가 빠진 동그라미로 보는 것이다.
그래서 당신은 본격적인 집필에 앞서 인물 이력서에 집착하게 됐던 것이다.
근데, 그 집착의 결과가 밥 따로 국 따로 따로 국밥이 된 거 아닌가.
왜?
당신은 의심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선생님이 모르는 걸 가르치고, 작법책 저자가 모르는 것을 쓰기도 한다는 것을 당신은 몰랐던 것이다. 작법의 세계에는 A부터 Z까지 모든 것을 다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수학이나 과학이 아니라 그렇다. 그래서 선생도 여러 선생을 만나봐야 하고, 작법책도 여러 종류를 닥치는대로 읽어봐야 한다.
선생님이나 작법책 저자들이 저지르는 가장 흔한 실수는 결과론을 가지고 얘기한다는 것이다. 인물 이력서가 그 대표적인 케이스이다. 인물 이력서가 중요하니 작품에 들어가기 전에 잘 만들어야 한다고 하는 것이다. 근데 이력서가 중요한 것은 맞는데, 그것의 완성 시점이 잘 못 됐다.
인물 이력서는 만들고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을 써나가면서 만들어 지는 것이고, 작품이 완성되는 동시에 완성되는 것이다.
그런데 당신을 가르쳤던 선생님이나 작법책 저자는 수강생을 가르치거나 책을 쓰기 위해 생각해 보니, 인물 이력서를 먼저 만들면 더 좋은 작품이 나올 거라 생각한 게 아닐까 싶다. 자기네들도 그렇게 하지 않았으면서.
실제로 프로 작가들에게 물어보면, 작가 이력서를 만드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들은 이렇게 말한다.
"내가 주인공에 대해서 뭘 안다고 이력서를 써. 쓰긴."
맞는 말이다.
당신은 마치 당신이 신인 것처럼 주인공은 이러이러하고 저래저래야 한다고 썼던 것이다. 근데 막상 집필에 들어가니, 작품 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주인공은 전혀 다른 인물인 것이다. 하나의 작품을 완성해 나가는 과정은 곧 당신이 창조한 주인공에 대해서 알아가는 과정과 다름이 아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할까?
집필에 들어갈 수 있을 정도의 직업과 대표 성격과 인간관계만 갖고 출발하는 것이다. 그리곤 써가면서 또는 필요한 이력이나 성격적 특성 등을 추가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내용들을 이력서에 메모해 놓는 것이다. 이렇게 당신이 당신에 의해 창조된 인물에 대해서 알아가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작업을 하면, 스타니슬랍스키가 메소드 이론에서 말했듯이, 어느 순간 그 인물 안에 들어가져서 그 인물이 되어 극본을 쓸 수가 있다. 캐릭터가 당신 안에 내재화 됐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나중에 인물 소개를 하더라도 구구절절한 이력서를 쓰지 않아도 된다. 미니의 경우, 1부 정도만 써보면 내가 내 주인공에 대해서 보다 확실하게 알게 된다. 그렇게 되면 다음과 같은 등장인물 소개를 쓸 수가 있다.
내가 집필한 <하얀 거탑>을 예를 들어 설명해 보자.
처음에 집필을 시작할 때는 캐릭터에 대해서 내가 놓치지 말아야 할 중요한 포인트만 가지고 쓰는 것이다.
수술의 천재. 환자를 생각하기 보단 환자가 가진 병에 더 관심이 많다. 오만하지만 실력이 좋기 때문에 용서가 된다. 차기 외과과장을 노리고 있지만, 현 외과과장은 다른 후계자를 생각함. 그것이 그를 빡치게 한다.
이 정도로 내가 쓰는 주인공의 캐릭터를 특정할 수 있는 정보만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다. 그리고 초고나 수정고가 완성될 쯤이면 주인공에 대해 보다 더 잘 알게 되고, 급기야 다음과 같은 인물 소개를 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장준혁
S대 의대 일반외과 부교수. 훤칠한 키에 강인한 인상의 소유자로 출세에 대한 욕망이 그 누구보다 강렬한 야심가. 간담도계암 및 췌장이식 수술로 의학계에서 이름을 날리고 있으며, 메스를 다루는 솜씨도 탁월하고, 발암이론 연구 분야에서도 저명한 학자.
직관적인 판단과 자신만만한 태도, 그리고 냉정한 성격 등이 그를 특징짓는 요건들이다. 때문에 그는 주위 사람들에게 거부감을 심어주기도 하고, 특히 이주완 교수로부터 외과과장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게끔 하지만, 의사로서 그의 능력과 실력만큼은 아무도 이의를 제기하지 못한다.
그가 다른 의사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환자의 생명보다는 그가 가진 질병에 더 집착한다는 것이다. 즉,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 것보다는 새로운 질병의 케이스들을 만나고 그것을 정복하는데 희열을 느끼는 것이다. 그의 이러한 태도는 외과의로서 최고를 꿈꾸는 그의 삶의 목표와 맞닿아 있다.
그가 그런 삶의 목표를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 첫 단계는 바로 일반외과 과장이 되는 것이었다. 그것은 국내 최고가 되는 일이고, 그것을 토대로 세계 최고로 나갈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주완 교수가 후임을 자신의 모교에서 데려오려 하자 처음으로 자신의 인생의 걸림돌이 생긴다.
하지만 마치 악마에게 영혼을 판 욕망의 화신처럼 그는 목적을 위해 온갖 수단을 정당화하면서 앞으로 달려 나간다. 그래서 결국, 외과과장이 되어 의학인으로서 전성기를 구가하는데 성공한다. 그러나 자신의 오만함으로 인해 의료사고를 부르고, 그 지난한 의료소송은 갈 길이 바쁜 그의 발목을 잡는다. 하지만 조금도 굴하지 않고, 위증을 거듭하면서도 욕망을 향한 질주는 멈추지 않는다.
그러나 아이러니컬하게도 암 전문의면서 암에 걸려 죽고 만다.
물론 <하얀 거탑>은 원작 소설이 있는 경우이긴 하지만, 설사 그렇다고 해도 원작을 분석해서 인물 소개를 하는 것과 내 안에 내재된 캐릭터를 꺼내어 인물 소개를 쓰는 것은 다르다.
이 인물 소개에는 장준혁이 어린 시절 어떻게 보냈는지, 언제 의사가 되기로 했는지 나오지 않는다. 당신이라면 아마도 그 부분을 고민해서 썼을 지도 모른다. 이력서를 써야만 한다면 말이다.
근데 위에 제시한 내용이 작가 안에 들어 있다면, 캐릭터와 어울리는 어린 시절 에피소드와 의사가 된 계기는 얼마든 만들어 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당신이 당신의 주인공에 대해서 시시콜콜 모든 것을 알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하나의 인간형으로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당신은 불안할 것이다. 그래서 어느 순간, 글이 막히면 등장인물의 이력서를 쓰게 될지도 모른다. 그래서 당신의 그런 불안을 잠식시켜줄 방법을 알려주겠다. 당신이 인물 이력서 말고 등장인물(특히 주인공)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할 것들을 말이다.
캐릭터 템플릿
이것은 오슨 스콧 카드의 <캐릭터 공작소>에 나오는 내용을 바탕으로 내가 뺄 것 빼고, 넣을 것 넣어서 마인드 맵으로 만든 캐릭터 템플릿이다. 가운데 빈칸은 캐릭터의 이름을 넣는 공간이다.
마인드맵은 직관적인 생각정리 방법인데 캐릭터를 정리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이 캐릭터 템플릿으로 당신의 인물을 탐구해 놓으면, 극본을 쓰는데 있어서 그깟 이력서는 1도 필요없게 된다. 주요 인물을 캐릭터 템플릿으로 작성해서 벽에 붙여놓고, 캐릭터에 대해 궁금증이 생길 때마다 단지 쳐다 보는 것만으로 당신은 캐릭터에 대해 단박에 알 수 있을 것이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한 인물에는 과거, 현재, 미래가 있다.
미래는 당연히 인생의 목표, 꿈에 관한 내용이다.
현재는 주인공의 직업, 현재의 관심사(연애면 연애, 성공이면 성공, 복수면 복수 등), 특별한 능력, 그리고 취미 등이 망라된다.
과거는 현재에도 영향을 끼치는 트라우마, 어릴 적 사건, 후회되는 일, 학교나 가정 환경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인물의 성격적 특성, 평판, 인물 관계, 그 자신만의 습관 등을 챙길 수 있다.
이 정도로 한 인물에 대해 정리하면, 당신이 극본을 써나가는데 있어서 캐릭터에 관한한 부족함은 없을 것이다.
당신은 이 템플릿을 기본으로 당신에게 맞도록 커스터마이즈할 수도 있다. 내가 오슨 스콧 카드의 책에서 저 템플릿을 만들어 냈듯이 말이다.
캐릭터 템플릿은 당신이 만든 이력서 인물 소개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다.
아래 화면은 내가 무료 마인드맵 프로그램인 깃마인드로 만든 캐릭터 템플릿이다(깃마인드 매뉴얼을 초간단 매뉴얼 시리즈에 내가 설명하겠다. 도움이 되길 바란다).
하안거탑 장준혁의 캐릭터 템플릿
솔까말, 내가 하얀거탑을 집필했을 때 이 템플릿을 갖고 있었다면 더 잘 쓸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당신이 만든 이력서형 인물 소개는 집필에 관한 많은 정보를 담고 있지 못하고, 극본을 쓰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어서 다시 읽어본다 해도 막힌 혈을 뚫을 내용은 찾을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내가 만든 캐릭터 템플릿이 있다면, 당신이 원하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고, 만약 못 찾는다면 그것은 없는 것이므로, 첨가해서 넣으면 되는 것이다.
이 캐릭터 템플릿을 사용하면 한 가지 더 끝내주는 이점이 있다.
마인드맵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생각을 이어나가는데 매우 특화된 방식이다. 캐릭터 템플릿의 각 항목에서 나올 수 있는 에피소드를 생각해서 정리해 주면, 생각지도 못한 이야기 소스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다음의 예를 보자.
캐릭터 템플릿을 통한 이야기 아이디어 만들기
이제 당신은 내가 <공모에 당선되는 극본쓰기> 연재 초기에 시놉시스를 먼저 쓰지 말라는 말을 완전히 납득했을 것이다.
시놉시스에는 기획의도와 줄거리, 그리고 인물 소개가 반드시 포함된다.
하지만 그것을 먼저 손을 대는 것은 낚시대 한 두 개 들고 바다 낚시를 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물고기가 낚일 장소를 선택한 뒤 거기에서 낚시대를 드리우는 것은 시놉시스를 먼저 쓰는 행위와 비슷하다. 그러면 낚시를 하면서 손 맛은 느끼겠지만 대부분 자기 만족으로 끝나며, 그곳에서 나올 법한 물고기만 잡히게 된다.
이 방식의 결정적인 맹점은 돈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프로가 아니래 아마츄어적인 방식인 것이다.
내가 시놉시스나 인물 소개를 먼저 완성하지 말라는 것의 의미는 낚시대를 집어던지곤 배를 타고 이야기의 망망대해로 나가라는 것이다. 그런 다음 통발을 던지든, 그물을 던지든, 아니면 포경 작살을 던지든 하라는 것이다.
당신은 광어 한 마리 잡았다고 희희낙락하는 낚시꾼이 아니라, 만선을 기쁨을 누릴 수 있는 어부 같은 글쟁이가 되어야 한다.
대개 처음 기획하고 썼던 작품이 기획 그대로 나올 경우, 성공 확률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광어를 잡으러 가서 광어를 잡아왔기 때문이다.
근데 처음 기획하고 들어간 뒤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그것을 좇았더니 더 좋은 결과를 얻는 경우, 그 결과물이 참다랑어이거나 고래일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기 바란다.
이제 진짜 당신은 극본을 쓸 준비가 됐다.
이렇게 파트 1을 기분 좋게 '좋아요'로 마감하고, 파트 2 스토리텔링의 바다로 나아가 보자.
더 재미있어 질 거라 확신한다.
당신도 그렇게 생각하고 나를 믿는다면, '좋아요'를 눌러라.
그리고 이어지는 <초간단 매뉴얼 : 깃마인드>까지 섭렵하도록 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