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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을 사는 이유

가치를 사는 행위

by 해내내
마케터라면 명품 하나쯤은 사봐야 해요. 원가는 별 차이 없어도, 왜 어떤 브랜드는 100배 비싼지 직접 느껴봐야 하거든요.
찬양하는 사람 반, 비판하는 사람 반인 노희영. 하지만 그녀의 인사이트는 정말 남다르다.


비비고 성공신화로 알려진 노희영의 말이다. 단순히 사치하라는 얘기가 아니다. ‘가치’에 돈을 쓴 경험이 있어야, 진짜 설득력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는 말이다.


며칠 전, 나는 그 말이 정확히 무슨 뜻인지 온몸으로 경험했다. 같은 드라이, 전혀 다른 두 경험.



며칠 전, 중요한 인터뷰가 두 건 잡혔다. 화면에 그대로 노출되는 자리였기에, 남편(현직 사진기자)의 조언은 단호했다. “인터뷰는 보정 하나 안 해주는 거 알지? 헤어라도 하고 가야 해” 결국 방배동 미용실(3만 원)과 도곡동 미용실(5만 5천 원) 양쪽을 예약했다. 없는 통장잔고에 “흐린 눈” 상태로 예약 버튼을 눌렀다.


방배동: 기술은 있었지만, 관심은 없었다

방배동 미용실에선 어시스턴트가 머리를 감겨주며 “물 온도 괜찮으세요?” 같은 기본적인 응대를 했다. 그 뒤 원장님이 등장했고, 드라이의 목적과 스튜디오, 의상 관련하여 이야기를 나눈 후 드라이가 시작됐다.


분명히 “제가 반묶음을 하면 나이가 들어 보인다”라고 말했건만, 거울 속에 비춘 나는 결국 반묶음 머리였다. 원하는 스타일이 아니라, 미용사가 ‘자신의 스타일’을 밀어붙인 느낌. 이럴 거면 앞에 스몰 토크는 왜 한 거야?! TPO(Time, Place, Occasion)에 대한 이해도, 고객에 대한 배려도 부족했다. 실망감은 스타일링보다 태도에서 왔다.


도곡동: 비가 와도 흔들리지 않은 믿음

며칠 후 도곡동 미용실을 찾았다. 10년 이상 운영된 곳으로, 예약 후 질문부터 달랐다. “혼자 찍으세요?”, “배경은 어디세요?”, “의상은 이것으로 가세요?” 인터뷰라는 목적에 대해 이해하려는 자세가 느껴졌다. 비가 하루 종일 오는 날이었지만, “비를 쫄딱 맞지 않는 이상, 스타일 무너지지 않습니다”는 단언도 있었다. 내 머리숱과 잔머리를 묶지 않고 정리해 준 세팅은 단정하고 지적이었다. 마치 지금 막 메가스터디에서 강의 영상을 찍고 나온 강사처럼.


장장 2시간의 인터뷰, 사진과 유튜브는 잘 나왔을려나?!

내가 두 가지의 경험으로 느낀 점은 값을 올리는 건 기술이 아니라 태도라는 것이다. 단지 머리를 하는 걸 넘어 나를 ‘준비된 사람’으로 만들어줬다. 드라이 비용으로 5만 5천 원은 비쌌지만, 결코 아깝지 않았다. 한쪽에서는 나를 손님 1로, 다른 한쪽에서는 "무대 속 주인공"처럼 대해 주었다. 노희영이 한 말이 떠올랐다.


가치에 돈을 써본 사람만이, 진짜 가치를 설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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