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소리 1'의 하루 마케팅_Ep.5
누워서 마케팅 먹기
: BM(벤치마킹)이란?
BM의 기본개념
BM은 'Benchmarking'의 약자로 "경쟁자에게서 배운다"라는 말을 실행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경영 혁신 기법으로, 기업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타사에서 배워오는 혁신 기법이다. 쉽게 말해, 남의 사례로부터 배운다는 뜻으로, 반면교사나 타산지석과는 상응하면서도 뉘앙스가 정 반대이다. 전자는 "우리는 저러지 말자"라는 뜻인 반면, 벤치마킹은 "우리도 저렇게 하자(본받자)"의 의미로 사용된다.
표절 또는 모방과 개념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벤치마킹은 단순히 경쟁 기업이나 선도 기업의 제품을 복제하는 수준에서 그치지 않고 장/단점을 분석하여 자사 제품 및 서비스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 해 시장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개념이다.
벤치마킹의 첫걸음은 '너 자신을 알라'다. 즉, 자신의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경쟁사나 선진 기업 등 대상 프로세스와 비교를 통해 자신의 취약점을 발견해 낸다. 즉, 제품 / 서비스와 프로세스의 질적 수준을 경쟁업체 또는 업계를 선도하는 선진 기업의 수준과 지속적으로 비교 / 분석하고 격차 극복을 위한 전략을 수립 및 실행하는 일련의 개선 활동으로 이해하면 쉽다.
Benchmarking의 등장배경
Benchmarking(벤치마킹)은 미국의 제록스(Xerox)에서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제록스는 전 세계 복사기 시장의 96%를 점유했던 1등 기업이었음에도, 당시 이름도 없던 일본의 캐논을 비롯한 신규 복사기 업체들이 품질, 기능, 디자인 면에서 우수한 중/저가 제품을 내놓으면서 제록스의 시장 점유율은 45%까지 추락했다.
이러한 위기상황에서 새로 취임한 데이비드 컨즈 회장은 제품의 경쟁력 회복을 목표로 타사의 혁신기법을 벤치마킹하여 경영 혁신과 고객 요구에 맞는 제품 혁신을 추진했다. 그 결과 제록스는 시간 단축, 비용 절감, 생산성과 품질 향상에 성공하게 되었고, 시장 점유율을 회복할 수 있었다.
이후, 제록스의 성공을 본 GE가 벤치마킹 혁신 기법을 도입해 큰 성공을 거두게 되며, 벤치마킹은 전 미국으로 확산 보급되어 프로세스 혁신의 유력수단으로 활용되었다. 이는 특정 분야가 아닌 전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며 사업 기획 단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벤치마킹 절차
벤치마킹의 핵심은 기업 내부 프로세스에 시장 개념을 도입해 비교하는 것에 있다. 즉, 기업 간 경쟁은 시장에서 이루어지며, 그 경쟁의 결과는 품질, 가격, 시간, 서비스 등의 경쟁력으로 결정된다. 벤치마킹에서 중요한 것은 그러한 품질과 가격, 시간, 서비스 등에서 경쟁력을 경쟁 기업이 어떻게 달성했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따라서 경쟁 기업의 품질 수준이 뛰어나다면 그것이 인적 자원이 뛰어나서인지. 정보 시스템이 탁월해서인지에 따라 요소를 밝혀내고 그 요소를 우리 기업과 비교해 차이를 발견하는 것이 기본이다.
벤치마킹 대상 결정 ▶ 벤치마킹팀 구성 ▶ 벤치마크 파트너 선정 ▶ 벤치마킹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 ▶ 실행과 보고
이와 같은 벤치마킹을 위한 정보 시스템을 도입하는 데는 비용과 시간이 든다. 그러나 정보 시스템의 구축과 활용은 경영 혁신 측면에서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이 실증되었다. 제록스의 경우 벤치마킹에 중역정보시스템을 이용해 생산성 향상, 비용 절감, 품질 향상을 이룰 수 있었고, 경쟁 기업들이 시스템을 도입하는 기간 동안의 시간을 이용해 시장 점유율을 회복할 수 있었다.
비교대상에 따른 벤치마킹 4가지 유형
1) 내부 벤치마킹 : 같은 기업 내의 다른 지역, 타 부서, 국가 간의 유사한 활동을 비교 대상으로 한다.
2) 경쟁적 벤치마킹 : 동일 업종에서 고객을 직접적으로 공유하는 경쟁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3) 비경쟁적 벤치마킹 : 제품, 서비스 및 프로세스의 단위 분야에 있어 가장 우수한 실무를 보이는 비경쟁적 기업 내의 유사 분야를 대상으로 하는 방법이다.
4) 글로벌 벤치마킹 : 프로세스에 있어 가장 우수한 성과를 보유한 동일업종의 비경쟁적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수행 목적에 따른 벤치마킹 4가지 유형
1) 고객 벤치마킹 : 동종업계에서의 중단기적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동일 업종에서 경쟁기업과 직접적으로 공유하는 고객을 주대상으로 수행한다.
2) 전략적 벤치마킹 : 동종업계에서 단기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장기적인 기업가치 창출을 주목적으로 경쟁사를 대상으로 수행한다.
3) Cost 벤치마킹 : 중장기적인 경쟁우위를 확보와 기업의 가치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해 동종 또는 이종업계의 Best practice를 대상으로 수행한다.
4) 간접적 벤치마킹 : 인터넷 및 대상을 직접적으로 방문하여 수행하는 방법이다.
벤치마킹 예시
1) 드라이브스루검사 : 2020년 코로나19 확산사태 당시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현장도입된 바이러스 검사방법. 외신에서도 이를 주목하여 미국, 영국, 일본, 프랑스 등 수많은 국가에서 벤치마킹하였다.
2) 이마트 트레이더스 : 코스트코를 벤치마킹
본 포스팅은 마케팅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오소리 1'이 공부를 시작한 Daily Study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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