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스프린트 21.
구글 벤처스 · Google Ventures는 투자 규모는 3억 달러에 달한다. 한데 전도 유망한 스타트업이 투자 대상이다. 하지만 투자로 끝나지 않고 기업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스프린트는 이 맥락에서 탄생했다.
이 스프린트 과정을 그래픽 퍼실리테이션 기법으로 소개한 동영상을 발견했다. Productivity Game 유튜브 채널이다. 이 채널은 스프린트 핵심가치를 2가지로 요약했다.
첫째, 스프린트는 가장 시급한 문제(④번 활동)에 집중한다
둘째, 스프린트 활동 중 학습(⑰번 활동)이 중요하다
SPRINT Animated Summary
2016년 스프린트 출간 후 제이크 냅은 무척 바쁜 한 해를 보낸 듯 싶다. 국내 사정으로 얘기하면 북콘서트 · 작가와의 대화 · 저자 인터뷰 등등의 활동을 유튜브에서 쉽게 찾을 수 있었다. 그중 스프린트 90초 소개는 핵심만 간추린 요약본으로 들어둘만 하다.
앞서 Productivity Game 유튜브 채널 소개 내용과 비교해 보면 저자와 독자 간 이해가 어떻게 다른지도 살펴 보면 스프린트에 대한 자신만의 인사이트도 발견할 수 있다.
스프린트 준비하기
스프린트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적절한 과제를 선택하고 적임자들로 팀을 구성해야 한다. 또한 스프린트를 진행할 시간을 확보하고 장소도 구해야 한다. 다음 세 장에서는 스프린트를 준비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① 과제
- 힘든 과제일 수록 스프린트의 효과가 높아진다.
중대한 이해관계가 걸려 있을 때 · 시간이 충분하지 않을 때 · 곤경에 빠졌을 때
- 먼저 외양을 결정하라
② 팀
- 결정권자 한두 명을 참여시켜라
빠른 진전을 강조한다 · 하나의 실험이라고 설명한다 · 반대급부를 설명한다
· 초점이 중요하다
- 오션스 세븐
7명(혹은 그 이하)으로 팀을 구성하라 · 결정권자 · 재무 전문가 · 마케팅 전문가
· 고객 전문가 · 기술/실행계획 전문가 · 디자인 전문가
- 말성쟁이 끌어들이기
- 전문가 추가로 참여시키기
- 진행자 선택하기
③ 시간과 장소
- 5일 이라는 시간 확보하기(61p)
- 기기 금지 규칙
- 당신을 더 똑똑하게 해주는 화이트보드
- 대형 화이트보드 두 개를 마련하라
- 적절한 용품을 장만하라
Day 1. Monday
월요일은 체계적인 논의를 통해 스트린의 방향을 잡는 날이다. 월요일 아침에는 도착점에서 출발하기 활동을 시작하여 장기적인 목표에 합의한다. 그다음에는 과제를 표현하는 지도를 그린다. 오후에는 회사의 전문가들에게 질문을 던져 그들이 알고 있는 내용을 공유한다. 마지막으로 타깃을 선택한다. 타깃은 일주일 안에 해결할 수 있는, 야심차지만 관리 가능한 문제여야 한다.
④ 도착점에서 출발하기(아폴로 13호 이야기 비유)
- 장기적인 목표 설정
- 스프린트의 핵심 질문 열거하기
⑤ 지도(존 로널드 로웰 톨긴 '반지의 제왕' 비유)
- 지도 그리기
행위자 열거하기 · 결말쓰기 · 단어와 화살표 · 단순해야 한다 · 도움을 청하라
⑥ 전문가들에게 의견 구하기
- 모든 걸 아는 사람은 없다
전략 · 고객의 소리 · 일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이전의 노력
- 전문가에게 의견 구하기
(절차) 스프린트를 소개한다 · 화이트보드를 검토한다 · 전문가에게 말할 기회를 준다
· 질문한다 · 화이트보드에 적힌 내용을 수정한다
- 어떻게 하면 ~ 할 수 있을까? 메모 쓰기(101p)
- 어떻게 하면 ~ 할 수 있을까? 메모들 정리하기
- 어떻게 하면 ~ 할 수 있을까? 메모 투표하기
⑦ 타깃
- 타깃 선택하기
결정권자에게 결정하도록 요청한다 · 여론 조사(결정권자가 도움을 원할 때)
* 진행자 팁
팀원들에게 허락을 구한다 · 기본 임무: 항상 포착하라 · 뻔한 질문을 던져라
사람들을 돌보라(휴식 시간을 자주 가진다, 점심을 늦게 먹는다, 가볍게 자주 먹어라)
· 결정을 내리고 다음으로 넘어가라
Day 2. Tuesday
어제 우리는 과제를 정의하고 타깃을 선택했다. 화요일은 솔루션을 생각하는 날이다. 화요일 아침은 기존 아이디어들을 검토하여 조합하고 발전시키는 활동으로 시작한다. 그런 뒤 오후에는 각자 4단계에 따라 스케치를 하는데, 이때 중요한 것은 예술성보다는 비판적 사고다. 여기에서 나온 스케치 중에서 가장 좋은 것들이 향후 프로토타입 제작과 테스트를 위한 설계도가 될 것이다. 화요일은 중요한 날이니 푹 자고 아침밥을 든든히 먹은 뒤 참전하라.
⑧ 조합하고 발전시키기(1908년 커피 필터를 발명한 멜린다 벤츠 이야기)
- 번갯불 데모
목록 만들기 · 3분간 데모 시해하기 · 좋은 아이디어 포착하기
- (솔루션 스케치 준비를 위한)뭉치느냐 흩어지느냐
⑨ 스케치
- 스케치의 힘
- 함께 혼자 일하기(1958년 예일대학교 집단 브레인스토밍에 대한 연구, 140p)
- 4단계 스케치(142p)
메모 · 아이디어 · 크레이지 에이트(8분만에 8가지로 아이디어 변형하는 활동)
· 솔루션 스케치(ⓐ따로 설명하지 않아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익명으로 해야 한다
ⓒ그림이 서툴러도 괜찮다 ⓓ글은 중요하다 ⓔ귀에 쏙 들어오는 제목을 붙여라)
Day 3. Wednesday
수요일 아침이 되면 한 무더기의 솔루션이 쌓여 있을 것이다. 뿌듯하긴 하지만, 한편으로는 문제도 있다. 그 모두에 대해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테스트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당신에게는 하나의 탄탄한 설계도가 필요하다. 수요일 오전에는 각 솔루션을 비판하고 장기 목표 성취에 가장 도움이 될 만한 것이 무엇인지 결정할 것이다. 그리고 선택된 스케치들에서 중요한 장면을 엮어 스토리보드를 만들것이다. 스토리보드는 프로토타입을 만들기 위한 단계별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⑩ 결정
- 끈적끈적 결정(이 이름은 이 활동 대부분이 포스트잇을 활용하는 데서 붙인 듯)
스케치를 벽에 붙인다 · 히트맵: 스티커를 붙인다 · 스피드 비판 · 여론조사
· 슈퍼의결권 행사(결정권자 최종 의사결정)
⑪ 혈투
- 혈투냐, 올인원이냐(선택한 솔루션이 하나 이상일 때)
- 기록하고 투표하기
⑫ 스토리보드(픽사 사례)
- 15개 정도인 격자판 그리기
- 시작화면 선택하기
- 스토리보드 채우기(197p)
(오후 5시까지 마치기 위한 가이드) 지금 가지고 있는 것들로 일한다
· 문구 작업을 다 함께 하지 않는다 · 세부사항을 충분히 포함한다
· 결정권자가 결정을 내린다 · 확실하지 않을 땐 모험을 해 본다
· 스토리는 15분 이하로 만든다
Day 4. Thursday
어제 우리는 스토리보드를 만들었다. 목요일은 '꼼수' 철학을 도입하여 이 스토리보드를 진짜처럼 보이게 하는 프로토타입을 구현할 것이다. 7시간 만에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태도와 전략, 도구들을 소개한다.
⑬ 진짜처럼 보이게 만들기(서부 영화 방법 예시)
- 프로토타입 사고방식
: 어떤 것이든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다
: 프로토타입은 한 번 쓰고 버릴 수 있어야 한다
: 테스트에서 무언가를 배울 수 있을 정도로만 구축하라. 더 이상은 금물
: 프로토타입은 진짜처럼 보여야 한다
- 골디락스 품질(213p)
핏스타(사례) · 슬랙(사례) · 파운데이션 메디신(사례) · 새비오크(사례)
· 원메디컬 그룹(사례)
⑭ 프로토타입(227p)
- 적절한 도구 선택하기
- 나누어서 정복한다
제작 담당(2명 이상) · 연결 담당(1명) · 저작 담당(1명) · 자산 수진 담당(1명 이상)
· 인터뷰 담당(1명)
- 모두 연결하기
연결 담당자 역할로 프로토타입 각 부분이 일관성 있게 보이는지 확인하고 점검
- (오후 3시)시범운영
Day 5. Friday
스프린트는 중요한 과제와 뛰어난 팀으로 시작한다. 그 외에 달리 필요한 건 많지 않다. 스프린트 주간의 금요일이 오기 전까지 당신의 팀은 유망한 솔루션들을 생각하여 그중 최상의 것을 선택했고 진짜처럼 보이는 프로토타입을 만들었다. 그것만으로도 놀랄 정도로 생산적인 하 주를 보낸 셈이다. 하지만 금요일에는 한 걸음 더 나아가 고객들을 인터뷰하고 고객들이 프로토타입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지켜보면서 학습하게 될 것이다. 이 테스트는 스프린트 과정 전체를 가치 있게 해준다. 금요일이 끝날 즈음이면 당신은 어디까지 나아가야 하는지, 그리고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할지 알게 될 것이다.
⑮ 소규모 데이터(1996년 나이젤 뉴턴 해리포터와 현자의 돌이야기)
- 마법의 숫자 5(제이컵 닐슨 사용자 연구 인용, 244p)
⑯ 인터뷰
- 5막 인터뷰
: 환영인사
: 배경 설명과 질문 시작
: 프로토타입 소개
: 고객이 프로토타입에 반응하도록 세부 작업 수행
: 고객 반응 정리
* 인터뷰 팁
좋은 초대자 노릇을 하라 · 주관식으로 질문한다 · 어정쩡한 질문을 던진다
· 호기심 어린 마음가짐
⑰ 학습
- 함께 지켜보고 함께 배우기
- 함께 인터뷰를 기록한다
- (3명 이상 고객에게 나타난 반응) 패턴 찾기
- 월요일 도출한 스프린트 질문은 어떤 패턴이 가장 중요한지 판단을 돕는다
- 항상 승리자, 단 5일 만에 아이디어 성공여부를 알 수 있다.
-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 정말로 중요한 무엇인가를 함께 노력하여 구축할 수 있고,
시간도 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 이것이 바로 스프핀트다.
스프린트 21. Productivity Game 유튜브 채널은 ④번 스프린트 질문과 ⑰번 학습(회고와 성찰) 두 활동이 가장 중요한 스프린트 가치라고 말했다.
#BigProblem #어려운문제 #Remotework #리모트워크 #SPRINT #스프린트 #문제해결 #4번스프린트질문 #17번학습 #회고와성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