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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한봉규 PHILIP Apr 28. 2021

[구글 스프린트] 문제해결 · Test ②

디자인 스프린트 25.

SPRINT 테스트 두 번째를 준비했다. 1차 인터뷰 결과인 스프린트 2차 테스트 질문 두 개를 반영한 뮤랄 캔버스 설계를 다시했다. 구조와 절차 조정 보다는 내용 수정이 더 적합한 표현이다. 이 과정에서 1차 테스트 질문도 수정했다. '자기 계발' 측면 보다는 팀 워크를 강조한 팀 브랜딩으로 말이다.


① 장기 목표: 브랜드 스프린트 과정을 온라인으로 구현한다.


② 스프린트 질문:


(1차 테스트) 브랜드 스프린트 과정을 어떻게 하면 자기계발 즉, 개인 브랜딩 온라인 워크숍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까?


(1차 테스트 질문 수정) 브랜드 스프린트 과정을 어떻게 하면 팀 워크 즉, 팀 브랜딩 온라인 워크숍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2차 테스트) 어떻게 하면 브랜드 스프린트 '온라인' 참여자가 만족할 만한 결과물을 가지고 가게 할 수 있을까?


(2차 테스트) 어떻게 하면 브랜드 스프린트 '온라인' 각 단계별 연관성을 갖게 할 수 있을까?



(1차 테스트 질문 수정) 브랜드 스프린트 과정을 어떻게 하면 팀 워크 즉, 팀 브랜딩 온라인 워크숍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브랜드 스프린트 6단계 기본 골자 내용을 모두 팀 브랜딩 수준으로 다시 썼다. 예를 들면 20-Year Roadmap은 12-Month Roadmap으로 변경했고, 각 단계 주어를 모두 '내 팀'으로 수정했다. 


뮤랄 기능 이해를 돕기 위한 영상도 준비했다.



(2차 테스트) 어떻게 하면 브랜드 스프린트 '온라인' 참여자가 만족할 만한 결과물을 가지고 가게 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프로토타입 준비는 브랜딩 자산 구성 요인을 인용해 1페이지 선언문 형식을 도입해 보려고 한다. 마치 출사표 같은 또는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비책 같은 느낌을 내려고 한다.


https://www.slideshare.net/HyeonjiJeong/ss-81515714



브랜드 자산 구성 요소

브랜드 로열티 · 브랜드 인지도 · 지각된 품질 · 브랜드 연상 이미지



팀 브랜딩 자산 요소


- 팀 로열티, 12-Month Roadmap · WHAT-HOW-WHY


- 팀 인식, WHAT-HOW-WHY · Top 3 Values · Top 3 Audiences


- 팀을 지각하고 있는 품질, Personlity Sliders


- 팀 연상 이미지, Personlity Sliders · Role Model



(2차 테스트) 어떻게 하면 브랜드 스프린트 '온라인' 각 단계별 연관성을 갖게 할 수 있을까?


https://aimtog.tistory.com/90


단계별 활동 연관성은 브랜드 구성요소 이해를 토대로 각 단계별 활동에 의미를 부여하려고 계획했다. 의미 부여에 쓸 브랜드 구성 요소는 본질적 요소 · 식별가능 요소 · 차별 및 상징 요소 이 세 개이다.


이렇게 준비한 활동이 어떤 반응을 낼지 사뭇 궁금하다. 한데 브랜드 자산과 구성요소를 차용하는 것은 단순한 모방은 아니다. 스프린트 Day 2 화요일 활동에서 제이크가 블루보틀 사례를 언급하며 적용한 방식 즉, 다른 환경에서 최고 솔루션으로 이어지는 아디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데서 실마리를 얻은 것이다.


당시 블루보틀은 맛, 향, 질감 등 감각적인 부분을 캘리포니아 주 버클리에 있는 초 Tcho라는 초콜릿 회사의 포장지 즉, Bright(밝고 산뜻한) · Fruity(과일) · Floral(꽃) · Earthy(흙) · Nutty(견과류) · Chocolatey(진한 초콜릿) 등에서 얻은 영감으로 풍부한 맛 · 진한 초콜릿 맛 · 위안을 주는 맛을 만들었다. 세상에 '위안을 주는 맛'이라니 하며 놀랬던 기억이 새롭다. 그 기억이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구성요소'를 끌어왔고, 브랜드 스프린트 온라인 스토리텔링으로 제격이라고 여긴 근거다.



스프린트 25. 1차 테스트 반응으로 2차 테스트 내용을 수정했다. 브랜드 스프린트 온라인 실체가 점점 드러나고 있다.




테스트 인터뷰 시작(20:45)과 동시에 뮤랄 캔버스 디자인이 산만하다고 해 배경을 없앴고, 22:45 마쳤다. 

국내 K 기업 · 글로벌 G 기업 인사 교육 담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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