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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한봉규 PHILIP Apr 29. 2021

[구글 스프린트] 문제해결 · Test ③

디자인 스프린트 26.

SPRINT 두번째 테스트를 마치고 브랜드 스프린트 '온라인' 명칭을 '팀 브랜딩 스프린트'로 수정하고 세번째 테스트 준비 중이다. 



2nd 테스트 개요

① 장기 목표: 브랜드 스프린트 과정을 온라인으로 구현한다.


② 스프린트 질문:

(1차 테스트) 브랜드 스프린트 과정을 어떻게 하면 자기계발 즉, 개인 브랜딩 온라인 워크숍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까?


(1차 테스트 질문 수정) 브랜드 스프린트 과정을 어떻게 하면 팀 워크 즉, 팀 브랜딩 온라인 워크숍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Answer, 이 질문은 2차 테스트 때 적중했다. '내가 팀을 만든다면 또는 리빌딩을 해야 한다면···,'이라는 말이 현업 실무자에게 현실적인 공감을 산 듯했다. 테스트를 마치고 브랜드 스프린트 '온라인'이라고 지은 프로그램 명칭을 '팀 브랜딩 스프린트 온라인'으로 바꾸고, 이 이름으로 3차 테스트를 치룬 후 확정지으려고 한다.



(2차 테스트) 어떻게 하면 브랜드 스프린트 '온라인' 참여자가 만족할 만한 결과물을 가지고 가게 할 수 있을까?


Answer, 이 질문 조건은 브랜드 자산 구성 요소(브랜드 로열티 · 브랜드 인지도 · 지각된 품질 · 브랜드 연상 이미지)를 팀 브랜딩 자산 요소로 차용해 쓰는 것이었고, 6개 활동을 각 요소에 정렬 시켰다.



팀 브랜딩 자산 요소

- 팀 로열티, 12-Month Roadmap · WHAT-HOW-WHY

- 팀 인식, WHAT-HOW-WHY · Top 3 Values · Top 3 Audiences

- 팀을 지각하고 있는 품질, Personlity Sliders

- 팀 연상 이미지, Personlity Sliders · Role Model


테스트 결과

- 팀 로열티, 12-Month Roadmap · WHAT-HOW-WHY

- 팀 인식, WHAT-HOW-WHY · Top 3 Values

- 팀을 지각하고 있는 품질, Top 3 Audiences · Role Model

- 팀 연상 이미지, Top 3 Audiences · Personlity Sliders



각 팀 브랜딩 요소에 정렬한 활동 중 앞 활동(볼드 처리하지 않은)은 그 뒤 활동(밑줄 친 활동)과 상관관계처럼 느꼈다. 이를테면 팀 인식을 설명하는 데 Top 3 Values 는 매개 변수랄 만했고, WHAT-HOW-WHY 활동은 조절 변수로 둘 만 했다. 한데 WHAT-HOW-WHY 활동과 Top 3 Values 두 활동을 결합했을 때 설명력 강도는 쎘다. 특히 WHAT-HOW-WHY를 논거로 삼으면 더 분명했다.



해서 2차 테스트 이 질문은 3차 테스트를 위해 한 번 더 발전 시키는 것이 옳다 싶다.


(3차 테스트 질문) 어떻게 하면 '팀 브랜딩 스프린트 온라인' 참여자가 팀 브랜딩 요소를 이해할 수 있을까?



(2차 테스트) 어떻게 하면 브랜드 스프린트 '온라인' 각 단계별 연관성을 갖게 할 수 있을까?


Answer, 이 질문을 검증하기 위해서 브랜드 구성 3 요소 인 '본질적 요소 · 식별가능 요소 · 차별 및 상징 요소'를 활동 의미로 쓰고자 했다. 1차 테스트 때와는 다른 결과를 얻었다. 참여자는 자신의 활동 의미를 알았고 그 반응이 회고와 성찰 투표로 알 수 있었다.

뮤랄은 보팅 결과를 자동 정렬해 준다.


특히 '의사결정자로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가치를 생각하게 됨'이라는 성찰이 투표 결과로 증명된 점은 최고의 성과였다. 제이크가 극찬한 제이컵 닐슨 연구 '5명 인터뷰' 마법에 점점 가까워지는 듯했다. 이 마법은 3차 테스트 때 완성될 듯 싶다. 3차 테스트는 5명이 한꺼번에 참여하기 때문이다. 초대장 효력이 뒤늦게 발휘된 것 역시 스프린트 마법의 새 역사랄만 하다. 해서 이 질문 역시 수정했다.


(3차 테스트 질문) 팀 브랜딩 스프린트 6단계 활동 간 의미를 어떻게 하면 '본질적 요소 · 식별가능 요소 · 차별 및 상징 요소'로 구분해 전달할 수 있을까?


3차 테스트를 앞두고 1차 · 2차 테스트 여정을 회고할 필요성을 느낀다. 가장 큰 변화는 오리지널 브랜드 스프린트 여섯 개 활동 이름 변화일 것이다.


팀 브랜딩 스프린트 온라인 6단계 활동

1. (20-Year Roadmap 명칭을) 12-Month Roadmap

2. What, How, Why

3. Top 3 Values

4. Top 3 Audiences

5. Personality Sliders

6. (Competitive Landscape 명칭을) Role Model


이 여섯 개 활동에 다섯 분이 참여한다. 1차 · 2차 테스트와 사뭇 다른 분위기가 연출될 것 같다. 긴장감도 살짝 든다.

팀 브랜딩 스프린트 온라인 3차 테스트 뮤랄 캔버스 프로토타입



스프린트 26. 5일 내에 아이디어 성공여부를 알 수 있다는 스프린트 가치는 분명 추켜 세울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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