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봉규 PHILIP Jan 08. 2022

[H갤러리] 마르크 샤갈 · 마리아스카

Marc Chagall (1887 - 1985, 러시아)

1906. Old Woman with a Ball of Yarn.
1907. Young Girl on a Sofa (Mariaska). 92.5x72

marcchagallart.net



1월 컬렉션. Marc Chagall(1887 ~ 1985, 러시아)



1887년 7월 7일, 샤갈은 현재 벨라루스 당시 러시아 제국 비테프스크 지역에서 태어났다. 원래 이름은 모이셰 세갈(Moyshe Shagal)이다. 샤갈 작품 중 가장 초기 작품은 1906년 Old Woman with a Ball of Yarn인 듯 싶다. 이보다 앞선 작품은 내가 찾은 바로는 1904년 Standing Nude 데생뿐이다. 


샤갈의 유년기를 키워드로 나열하면 이렇다. 유대인 가정, 9남매 중 장남, 청어 상점 점원인 아버지, 야채 행상 어머니, 가난, 그리스 정교회당, 유대인 예배당, 한적한 시골의 비테프스크, 할아버지 기도, 27 루블, 상트페테르부르크, 1730년 동유럽 일대에서 시작된 신비 유대교 하시디즘이다. 엘리트주의에 반대하고 직접적인 교감을 강조한다. 죄인의 영혼은 사후 동물 몸속으로 들어간다는 교리가 있다. 이런 하시디즘은 샤갈 작품 속에서 염소는 어머니와 조국 또는 연인으로 수탉은 남성과 태양, 속죄할 때 바치는 새, 베드로가 예수 님을 부인하는 상징으로 삼았다. 


러시아 수도 상트페테르부르크는 거주증 또는 특별 허가증이 없는 유대인은 살 수 없었다. 하지만 샤갈은 빅토르 메클레르라는 친구 도움으로 왕립 미술 학교에 다닐 수 있었다. 일화가 하나 있다. 샤갈 아버지 카츠키 샤갈은 상트페르부르크로 떠나는 샤갈에게 27 루블을 탁자 아래로 던졌다고 한다. 미술 공부에 대한 불편한 심경을 내 비친 대목이다. 이때가 1907년이다.


1908년 샤갈은 바크스트 미술 학교로 전학하면서 세잔, 고갱 작품을 보고 탐구 한 시기였고, 1909년에 고향에 잠시 다니러 왔다. 그때 샤갈은 이 작품 Young Girl on a Sofa (Mariaska. 1907)을 가족 모두에게 선보였다. 반응은 모두 호의적 이었다. 특히 아버지 샤갈은 화가의 길을 나선 아들 샤갈을 응원하는 계기가 되었다. 마리아스카는 샤갈 막내 여동생이다.


응원군을 잔뜩 얻은 샤갈은 당시 여자 친구인 테아와 산책 중이었다. 그때 다리 위에서 운명의 여인이고 뮤즈인 벨라 로젠벨트와 샤갈은 눈이 마주쳤다. 샤갈은 "그녀의 침묵은 내 것이었고, 그녀의 눈동자도 내 것이었다. 그녀는 마치 내 어린 시절과 부모님, 내 미래를 모두 알고 있는 것 같았고, 나를 관통해 볼 수 있는 것 같았다." 라며 테아가 눈치챌 틈도 없이 사랑에 빠졌다. 샤갈은 22세 벨라는 나이 14세였다.



1907년 작품 마리아스카 특징으로 가장 먼저 꼽는 것은 곡선이다. 이를 두고 샤갈은 데생에는 소질이 없고 색채는 천재적이다라고 말하기도 한다. 데생 실력 여부는 차지하고 이 작품을 중요하게 보는 까닭은 이 작품 이후 샤갈 작품 속 인체 묘사 기법은 대부분 곡선이라는 점이다. 에곤 실레 인체 묘사 방식과는 대조적인 점이 떠 오른다. 마치 미래 샤갈 작품의 복선과도 같은 작품 같았다.


1904. Standing Nude.



IBP 전략컨설팅[H]    





작가의 이전글 [H갤러리] 마르크 샤갈 · 앙데팡당 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