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리 좋아하는 일을 찾아보세요

by 글쓰는 천사장

많은 사람들에게 현재 잘하는 일이 곧 직업이자 업무일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숙련되었고, 그 결과로 지금의 직업이 되었겠지요.


직장 생활 할 때 가장 부러운 사람 중 하나는 좋아하는 일이 직업이 된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면서 경제적, 정신적 충족을 모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많은 직장인들이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지 못하고 있습니다.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일을 찾기 위해 취미생활을 하지만, 취미가 직업이 되었을 때 오래 지속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 역시 낚시, 여행, 가죽공예, 목공예, 정원 관리, 컴퓨터 게임 등 다양한 취미를 가져봤지만, 이를 직업으로 선택했을 때 꾸준히 유지할 자신은 없었습니다. 취미는 좋아하는 일을 찾는 방법이 될 수는 있어도, 반드시 직업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의 직장에서 상사에게 지적받지 않고 성과를 낼 만큼 잘하는 일이 되려면 최소 3년에서 길게는 5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마찬가지로 좋아하는 일을 잘하는 일로 만들기 위해서도 오랜 숙련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 시간이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얼마나 걸릴지는 알 수 없지만, 찾아 나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현재 잘하는 일을 하고 있으며, 그것이 좋아하는 일이 되었다면 더 성장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잘하는 일일 뿐, 좋아하는 일이 아니라면 새로운 길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빠르게 찾아 나서는 것이 유리합니다.


잘하는 일만 하게 되면 지속적으로 일할 수 있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나의 선택이 아니라 타인의 결정에 의해 어느 순간 일을 못 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좋아하는 일은 설령 타인의 결정으로 특정 직장에서 중단되더라도 다른 방법으로 계속할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일을 사업화 할 수 있기도 하지요.


대기업이나 공기업에서 오랫동안 한 가지 업무만 해온 사람들의 사례를 보면 이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숙련되었지만, 본인이 그 업무의 끝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구조조정이나 정책 변화로 인해 갑자기 일을 그만두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후 잘하는 일을 유지할 수 있다면 다행이지만, 많은 사람들은 그 일이 단절되면서 새로운 직장을 찾거나 새로운 도전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반면, 좋아하는 일은 계속 이어갈 수 있습니다. 잘하는 일은 특정 환경에서만 유지될 수 있지만, 좋아하는 일은 다양한 방식으로 지속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끊임없이 좋아하는 일을 찾고, 그것을 직업으로 만들기 위한 도전을 계속해야 합니다.


하루라도 빠르게, 좋아하는 일을 찾아보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무인매장 창업아이템 선정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