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귯다르타 May 28. 2021

베리 심플 - 인생이 한결 편안해지는 미니멀 사고

To.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여 본질에 집중하고 싶은 나와 누군가에게


베리 심플 - 인생이 한결 편안해지는 미니멀 사고

우연한 기회에 <베리 심플 | 스즈키 에이치> 읽었다. 2시간 분량 정도 금방 읽을 수 있는 분량의 책이다. 이 책은 미니멀 사고를 소개한다. 어지럽고 복잡한 상황을 단순화하여 인생을 한결 편안하게 사는 사고법이다. 베리 심플을 기준으로 생각을 정리해 보았다. 



진짜 문제인 문제를 찾는 방법

문제를 삼지 않으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문제가 될 일을 다루자.

느낌이 아니라 '실제' 중요한 일인지, '실제' 피해가 있는 일인지를 구분하자.

'사실'과 '회상'을 분리하자. 불쾌한 일은 1차 피해다. 그것을 회상함으로써 스스로 2차, 3차 피해를 받는다. 문제를 확대하지 말자.

말을 억측하지 말자.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자. 이해한 것이 맞는지 되물으며 확인하자.

문제의 주체, 주어를 바꿔보며 문제인지 파악하자. 상대의 입장에서 무엇이 문제인지 생각해 보자.

질투와 험담은 불필요한 문제를 발생시킨다. 상대를 깎아내린다고 내가 득을 보진 않는다. 아파트 투기를 욕해도 나한테 아파트가 생기지는 않는다.

피해의식을 가지고는 올바른 문제를 파악할 수 없다. 불필요한 문제에 빠져들 뿐이다.

일반적인 문제인지, 개인의 문제인지를 구별해야 한다.

사소한 것에 목숨 걸지 말자. 세상엔 해결해야 할 가치 있는 문제가 많이 있다.



해결을 위한 원인 분석 방법  

눈앞의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바꿀 수 있는 원인'을 찾아내 당장 바꿔야 한다.

바꿀 수 없는 것보다 바꿀 수 있는 것에만 주목하는 것이 낫다.

사람의 마음은 쉽게 바꿀 수 없다. 차라리 원인이 눈에 보이는 구조를 찾고 개선하자.

과거를 탓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 현재 눈앞에 있는 구조로 초점을 맞춰 생각해야 한다.

인과관계와 상관관계의 차이를 정확히 알자.



올바른 해결법  

'애초에 목적이 뭐였더라?' 문제의 핵심에서 벗어났을 때는 기본으로 돌아가자.

문제가 되지 않는 문제를 버리자.

내 의견이건 남의 의견이건 실행이 답이다. 실행해보고 답을 알 수 있으면 실행하자.

해결되지 않는 원인에 관한 분석은 과감히 버리자. 우선을 위험하게 드는 모든 사람을 바꾸긴 쉽지 않다. 대신 우산 길이와 형태가 원인으로 보고 분석하는 것이 더 쉬운 방법일 수 있다.

가성비가 좋지 않은 해결책을 버리자.

금지령과 벌칙은 최후의 수단이다.

해결책이 효과가 없다면 원인 분석, 문제 제기로 돌아간다.



올바르게 설득하는 방법  

사람은 비난, 지적받고 싶어 하지 않는다. 칭찬받고 싶어 하고, 득이 되는 것을 원한다.

인간은 근본적으로 변화에 거부한다. 거부하는 마음을 이해하자.

AS-IS (현재 상태), TO-BE (바라는 상태)로 말한다.

만약... 이러이러하다면, 이러이러할 것이 우려된다. 혹은 좋은 방향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로 말해 보자.

설득은 WIN-WIN에서 출발한다.

상대방에 이득이 되는 문제를 해결해 준다. 이득이 되는 방법을 제시해 준다.


작가의 이전글 복세솔살- 복잡한 세상 솔직 투명하게 살아보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