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귯다르타 May 29. 2021

OO님에게 행복이란 무엇인가요?

To. "OO님에게 행복이란 무엇일까요?"라는 질문에 당황하는 누군가와 여전히 고민하는 나에게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요?"라는 질문을 하다 보면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다"라는 대답을 많이 듣는다. "OO님에게 행복이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을 이어하면 대부분 당황해한다. 왜 그런 이상한 질문을 하냐는 듯한 반응을 보일 때도 많다.


몇 년 전까지 나 역시 그랬다. 행복한 삶을 사는 게 좋은 것이라는 것은 알겠는데 행복이 무엇인지 정의할 수가 없었다. "행복이란 무엇일까?"에 관한 정답을 찾으려고 노력했다. 답을 찾기 위해 인터넷 서칭도 열심히 했다. 행복에 관한 책도 열심히 봤다. 미움받을 용기, 아들러 심리학, 긍정심리학, 하버드 행복학 강의, 해피어 등 좋은 책들을 많이 탐독하였다.


행복을 다룬 많은 콘텐츠와 책에는 행복에 관한 좋은 내용이 많이 담겨 있다. 삶에서 행복이 왜 중요한지 일깨워 준다. 행복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그러나 행복이 무엇인가에 관해 명확히 이야기해주지는 않았다.


오랜 고민 끝에 두 가지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첫 번째 결론은 '나는 아직도 삶에 관한 질문을 학교 숙제 풀듯 하고 있었구나'이다. 두 번째 결론은 '정답이 없다'이다.


행복이 무엇인가에 관해 정답이 있다면 누구나 다 행복해질 수 있는 매뉴얼이 존재할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그 매뉴얼을 숙지하면서 행복을 누리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행복의 정의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 사람들의 가치관이 다르듯 행복의 정의도 다르고, 행복을 느끼는 때도 다르다. 그런데도 정답이 있는 양, 행복이 무엇인가를 찾기 위해 인터넷을 뒤지고, 책에서 정답을 찾으려고 노력했다.


행복이란 무엇인가에 관한 답은 스스로 고민하지 않으면 안 된다. 자신의 행복을 남들이 정의해 줄 수는 없다. 남이 정해 놓은 행복의 기준을 따라가면 온전히 자신의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행복은 스스로 정의 내릴 수 있을 때 의미가 있지 않을까?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다면 우선 행복에 관해 스스로 정의 내려보자. 의외로 행복의 정의는 단순할 수 있다. 그리고 단순한 정의를 통해 지금 당장 행복해질 수도 있다.

작가의 이전글 베리 심플 - 인생이 한결 편안해지는 미니멀 사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