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느 가정에서나 볼 수 있는 보통엄마입니다. 현재 14개월 아기를 키우고 있어요. 그래서 남편 혼자 벌어서 세 식구가 먹고사는 외벌이 가정입니다.
학교에서 모범생이 되는 방법
학교에서 모범생이 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지요. 학교에서 정한 룰에 따르면 됩니다. 하지 말라면 안 하면 되고요. 하라는 건 하면 됩니다. 공부를 또 기본적으로는 일정 수준 이상 잘해야겠지요. 이런 식으로 하다 보면 학교에서는 모범생이 돼요.
학교에서 모범생이 되는 방법? 정해진 룰을 따르기
모범생이 왜 인정받는지를 살펴보면요. 누군가를 귀찮게 하지 않아서인 것 같아요. 모범생은 학교 선생님, 친구들 포함 타인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고요. 기존 질서가 잘 굴러가게 잘 협조하지요. 귀찮은 일을 만들지 않는 사람, 그게 모범생인 것 같아요. 물론 모범생은 나쁜 것만은 아니에요. 저 역시 학교 다닐 때 크게 말썽 피운 적이 없는 학생이었고요. 모범생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모범생이 부자가 될 수 없는 이유
그러나 학교에서의 모범생이 사회에 나와서는 부자가 되는 경우는 많지 않은 것 같아요. 물론 전문직종이라면 충분히 먹고살만하겠지요. 그러나 그것이 부자를 의미하는 건 아닐 겁니다. 적어도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은요. 모범생이 왜 부자가 되지 못하는 가를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생각하기에 모범생이 부자가 될 수 없는 이유는요.
정해진 룰을 따르기만 해서 인 것 같아요
실제로 미국 사회는 계층의 차이가 꽤 굳어졌지요. 즉, 우리나라보다 자본주의가 앞서기 때문에 상류층이 굳어져 있어요. 그래서 Capitalist라는 자본가 계급이 다니는 학교에서는 룰에 대한 복종 같은 걸 가르치지 않는다고 해요. 대신 학생이 룰이 맘에 안 들면 바꾸고 재구성할 수 있다는 걸 가르쳐요.
(Jean Anyon의 Social Curriculum and Hidden Class 미국의 교육방법이 계급에 따라 정해져 있다 )
부자가 되려면?
그래서 우리가 부자가 되려면요. 지금 내가 따르고 있는 룰을 누가 만들었는지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내가 이 룰을 지킴으로써 누구에게 좋은지를 말이에요. 물론 쉽지 않은 일이지요. 저 역시 마찬가지예요. 그러나 순리라며 따르기 보다는요. 왜라는 의문을 가질 때 시야가 더 넓어지는 거 같아요. 시야가 넓어지면 부자 되는 방법에도 관심을 갖게 되고요.
원래 그런 건 없습니다.
누군가가 만들고 필요해 의해 유지하는 거지요.
교과서에서는 누구나 평등하다고 나오지요. 그러나 실제로 인생은 공평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원하는 걸 얻고자 할 때 내 노력과 시간이 많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내 조건과 상황이 객관적으로 좋은 게 아니라면요.
오늘은 학교에서 인정받는 모범생이 사회에서 부자가 될 수 없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조금스러운 부분도 있는 글이었는데요. 그래도 제 생각을 적어보았어요. 모두들 원하는 삶에 한 발자국 더 다가가는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