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책장에서 다시 꺼내 읽는 책이 있다. 내 책장에서 두 번째 읽는 책은 내게 가치가 있다는 말이다. 우선 나는 내 책장에 다시 읽고 싶은, 혹은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었던 책장 남기기 때문이다.
나는 읽고 싶은 책은 일단 산다. 처음에는 책 사는 돈이 조금 아까웠다. 미니멀리즘과 절약 생활을 지향하는 내게 한 권에 만 원이 넘어가는 책 값은 만만치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결국 도서관에서 책을 빌리는 수고로움보다는 읽고 싶은 책을 중고든, 새책이든 직접 사보는 게 내게 도움이 더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어차피 다시 안 읽을 것 같은 책들은 중고로 팔곤 한다.
이 책은 내 책장에서 중요한 칸에 꽂혀 있다. 책의 제목은 이것이다. <타이탄의 도구들> 타이탄이 뭐지? 처음에는 이렇게 생각했다. 책의 저자 '팀 페이스'는 자신의 분야에서 최정상에 오른 사람들을 거인이라는 뜻의 '타이탄(titan)'이라고 부르기로 했다. 그러니까 이 책은 저자가 진행하는 팟캐스트 방송 <팀 페리스 쇼>에 지난 3년에 걸쳐 출연한 가장 성공한 인물을 연구한 책이다.
이 책의 챕터 1의 제목은 이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가장 성공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아침을 보내는 5가지 의식이 있다고 한다. 먼저 소개해 보겠다.
1. 잠자리를 정리하라(3분)
- 깔끔하게 정돈된 침대를 보면 마음이 평온해지면서 자존감도 높아진다.
2. 명상하라(10~20분)
- 명상 유튜브를 따라 들어도 좋고 어플을 이용해도 좋다.
- 타이탄들이 명상을 하는 이유는 현재 상황을 직시하고, 사소한 일에 예민하게 반응하지 않고, 침착한 태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3. 한 동작을 5~10회 반복하라(1분)
- 저자가 선호하는 동작은 '팔 굽혀 펴기'이다. 이걸 하면 잠들었던 신경계가 멋지게 깨어난다.
4. 차를 마셔라(2~3분)
- 타이탄들은 아침에 차를 마신다. 아침에 마시는 차는 인지능력 개선과 지방 분해에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5. 아침 일기를 써라(5~10분)
- 일기는 피곤한 하루의 마무리가 아니라 활기찬 하루의 시작을 위해 쓸 때 가장 효과적이다.
- 저자는 타이탄들의 조언을 얻어 '5분 저널'이라는 일기를 사용한다.
물론 이 5가지 의식을 매일같이 하는 타이탄들은 적다고 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이 5가지 의식 중에 1가지라도 꾸준히 하는 것이다. 실제로 타이탄들도 모두 최소한 매일 한 가지 이상은 의식을 치른다고 한다. 저자는 만일 3가지 이상을 해낸다면 그날 하루가 성공적으로 지나갈 가능성이 엄청나게 커진다고 하였다.
위 부분을 읽으며 한 가지 생각이 났다. 요즘 들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루틴'을 만드는 것 같다. 왜냐하면 결국 루틴화를 시키지 않는다면 반짝 이벤트에 그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가 원하는 행동들을 루틴화 시킨다면 그 행동을 내면화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은 팀 페이 스의 '타이탄의 도구들'이라는 책의 일부분을 정리해 보았다. 계속 읽으면서 도움 될 만한 내용들을 공유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