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또대리 Nov 30. 2022

아줌마가 돈돈 거리는 이유

아줌마의 세계

결혼을 하기 전에 아줌마라는 이미지를 떠올리면

긍정적으로는 푸근한 모습이 떠올랐지만

부정적으로는 남편에게 돈을 더 벌어오라고

바가지를 긁는 모습이 떠올려졌다.


"당신은 왜 맨날 돈돈 거리는거야!

내가 돈 벌어오는 기계야?"

라고 말하는 아빠들의 모습은 덤으로 떠올랐다.


그렇게 영원히 콧대 높은 아가씨일 것만 같았던

내가 어느새 결혼 5년차에 아이 둘 아줌마가 되었다.

나는 애석하게도 돈돈 거리는 아줌마가 되었다.


내게 아줌마의 모습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제는 콩나물을 살 때도 한바구니에 천원하는

시장표 콩나물을 산다.


가계부는 5년째 쓰고 있으며

월 말이 되면 '이번 달 식비가 왜 이렇게 많이 나온 것인가'에 대해 나름대로 분석을 하게 된다.

 

그 뿐만이 아니다.

이미 열심히 일하고 오는 남편의 월급이

좀 더 많았으면 좋겠다는 상상도 한다.

그렇다고 나에게 쓰는 돈이 많은 것도 아니다.

커피는 집커피가 최고며

미용실은 연례행사이다.


그렇다면 아줌마는 왜 돈돈 거리게 되었을까?

아이를 키우다보면 해 주고 싶은 것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딸기가 먹고 싶다는 아이에게

가격때문에 바나나만 먹일수는 없다.

호주산이더라도 고기를 좀 먹이고 싶다.

중고라도 책도 좀 사주고 싶다.


그리고 이 모든건 돈과 관련된다.

우리가 사는 세상이 자본주의임을

누구보다 잘 느끼게 된다.

돈의 영향력이 생각보다 큰 것이다.


아줌마가 돈돈거리는 이유

돈으로 살 수 없는 소중한 내 아이에게

돈으로만 해줄 수 있는 것들이

늘어나기 때문에.




작가의 이전글 결혼 5년차 아이 둘 아줌마가 되고 가장 달라진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