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또대리 Dec 06. 2023

지금 당장 전자책 쓰면 좋은 점 3가지


안녕하세요? 또대리입니다.



최근 전자책을 작성하였습니다.  



이번이 2번째 전자책이었는데요.



한 권의 책은 유료화를 했고, 한 권은 무료 배포를 해 보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전자책을 쓰면 좋은 점이 많아 안 쓸 이유가 없다는 생각을 했어요.



어쩌면 전자책의 시대가 오고 있다는 생각도 하였습니다.



'보통 사람'도 책을 쓸 수 있는 시대 말입니다.



전자책을 통해 누구나 책을 쓰고 지식을 공유하는 시대로 진입하고 있는 것 같아요.



https://www.sedaily.com/NewsView/29YE8E82PD







오늘은 지금 당장 전자책을 쓰면 좋은 점 3가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1. 바로 수입화할 수 있음


전자책을 쓰면 즉각적으로 좋은 점이 수입화입니다.



저 역시 첫 번째 전자책을 크몽에 올렸었어요.



홍보를 제대로 하지 않았는데도 몇 번의 판매가 이루어졌습니다.



큰 금액은 아니었지만, 전자책을 쓰는 데에도 큰 지출이 있었던 것이 아니었어요.



그래서 자본대비 높은 수익률이었습니다.



크몽 등에서 전자책을 등록하면 수수료가 나갑니다.



그런데 '작가와' 사이트에서 ISBN을 발급받으면 대형서점에서도 판매가 가능해졌습니다.



아무래도 내 책을 대형서점(온라인)에도 판매 등록해 두면 판매율이 올라가겠지요.



이렇게 전자책은 점점 다양한 방법으로 수입화를 할 수 있게 발전되고 있습니다.



ISBN 등록 방법은 제 이웃님이신 썬파워님의 글에 정리가 잘 되어 있더라고요. 링크 남기겠습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sunpower31&logNo=223281726071&proxyReferer=




*ISBN: 국제 표준 도서 번호. 출판사를 통해 부여되는 도서의 표준 번호. 대형서점에서 판매 등록을 학 ㅣ위해 필요




2. 분명 누군가에게 도움 됨



저는 이번 전자책을 유료화하지 않았어요. 그래서 사실 전자책을 내고 가장 좋았던 점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는 점이었습니다.


https://blog.naver.com/remnant9028/223283180330





이 글이 감동적인 포인트 2가지가 있는데요


첫째, 부탁드리지 않았는데도 이렇게 후기를 남겨주셨다는 점.


둘째, 책의 타깃층을 신혼부부로 잡았지만, 사실 신혼이 끝났어도 얻을 정보가 있었다 걸 알아주신 점



이 부분이었습니다.



책을 쓰면서 누군가가 내가 쓴 글을 읽고 도움이 되었다고 말해주는 것만큼 뿌듯한 일이 있을까 해요.



꿈꾸는 새벽님 덕분에 전자책 쓰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3. 인생의 점을 연결하는 과정이 됨.



제가 제일 좋아하는 명언입니다.



내가 지금 한 일이 인생에 어떤 점을 찍는 것이라고 한다면 미래에 그것들이 어떻게 이어질지는 예측할 수 없다. 그러나 10년이 지난 후 돌이켜 보니 이 작은 점들은 이미 모두 연결되어 있었다.


- 스티브 잡스




전자책을 쓰는 것만으로도 많은 가능성을 연결시키는 작업이라고 생각해요.



전자책을 쓰면서 추후에 종이책으로 출판할 수도 있고요.



'작가'라는 정체성을 자신에게 심어줄 수도 있고요.



이미 쓴 전자책은 어디 가지 않고 나의 든든한 무기가 되어 줄 거라는 생각을 합니다.




이 외에도 '전자책을 쓰면서 나 스스로도 공부가 된다' '전자책을 쓸수록 노하우가 생긴다' 등의 장점도 있었습니다.



이 글을 읽고 한 분이라도 전자책 쓰기를 실행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 이 글을 많이들 좋아해 주시면요. 다음에는 전자책 쓸 때 주의점과 꿀팁을 갖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결론: 지금 당장 전자책 쓰면 좋은 점 3가지



① 바로 수입화할 수 있음


②  분명 누군가에게 도움 됨


③ 인생의 점을 연결하는 과정이 됨.




존재만으로도 빛나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또대리와 또 만나요!





작가의 이전글 15만원 케이크 대신 ‘61세 적자인생’ 준비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