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또대리 Dec 11. 2023

글 작성 시간 5분 줄이고 질은 높이는 꿀팁 3가지


안녕하세요. 또대리입니다.



제 이웃분들은 블로그에 꾸준히 글을 쓰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현재는 글을 쓰지 않더라도 앞으로 글을 쓰실 생각이 있으신 분들도 계실 거예요.



저 역시 블로그에 글을 쓴지는 몇 년이 되었어요.



그중 1년 정도는 브런치에 매일 글을 썼고요.



지금은 블로그에 1일 1포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글을 쓰는 과정 중에 고민이 있었어요.



블로그에 글을 꾸준히 쓰기 위해 어떻게 할까?



제가 내린 결론은 ' 한 편의 글을 쓸 때 부담 없이 써야 한다.' 였어요.



부의 통찰을 쓰신 부아 c 님께서는 한 편의 글을 쓸 때 '30분'이 걸리는 걸 추천하셨어요.



저 역시 그 시간 안에 한 편의 글을 쓰려고 노력해요.



 30분은 내 마음과 진심과 거기다가 정보까지 담으려면 꽤 부족한 시간이에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불필요한 작업들을 없앨 수 있을까 고민했어요.



그 결과 블로그 작성에 들이는 시간은 줄여주면서



블로그 작성의 질을 높이는 방법들을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방법들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Nick Morrison / unsplash







1. 글 쓸 주제 미래 생각하기



책상 앞에 앉아서 글을 쓰려고 할 때요.



막상 무엇을 쓸지 생각이 나지 않아 한참을 멍하니 있었던 경험 있으신가요?



저도 처음에는 글쓰기가 막막한 거예요.



평소에는 쓰고 싶었던 이야기가 많았는데요.



오히려 쓰려고 하니 머릿속에 하얘졌어요.



비유하자면, 혼자서 잘 떠드는 사람이 있는데 여러 사람 앞에서 판을 깔아주니 벙어리가 되는 모습이었어요.



그래서 블로그 주제를 미리 생각나야겠다는 결심을 했습니다.








이 글을 쓰기 위해 제가 카톡 '나에게 보내기'로 보낸 메시지에요.



샤워하다가도 떠오르는 게 생기면 이렇게 카톡으로 보내놓아요.







여기서 더 발전하면 블로그 글에 몇 줄 살을 붙여서 저장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저는 그냥 카톡으로 보내놓는 게 나중에 쓰기 편하더라고요.



블로그 임시저장, 카톡 나에게 보내기 이런 방법들은 개인의 취향입니다.



중요한 건 글의 주제를 미리 메모해 놓으라는 겁니다.



이것만으로도 글 쓰는 시간 중 낭비되는 시간이 5분 이상 절약됩니다.




2. 예약 발행하기



이걸 잘 아시는 분들은 활용도 잘하시더라고요.



블로그에는 예약 발행하기 기능이 있습니다.







우측 상단의 '발행'버튼을 누르면요.



발행 메뉴들이 뜨는데요.



하단의 '발행시간'에서 '예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럼 내가 발행하기 원하는 시간을 설정할 수 있어요.



날짜, 시, 분 단위까지 설정됩니다.



블로그 글을 매일 일정 시간에 올리면 장점이 많지요.



내가 미처 올리지 못하는 날에도 미리 예약 발행을 할 수 있고요.



다른 이웃들에게도 내 글을 일정 시간에 보게 할 수 있어요.



이 기능이 바쁘신 분들에게는 매우 유용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미리 써 놓으니 글의 질도 높일 수 있는 건 당연합니다.





3. 템플릿 활용하기



이건 저도 최근에 활용하기 시작한 건데요.



진짜 진짜 좋아요. 이거 모르는 사람 없게 해주세요.



블로그 글을 매일 쓰다 보면 자신만의 형식이 생깁니다.



혹은 자신이 매일 하는 인사말도 생길 수 있고요.



이럴 때 템플릿에 나의 형식을 저장해 놓으면 좋습니다.




제 템플릿이에요.



글을 쓸 때 이렇게 형식을 잡게 되면 좋은 점이 많지요.



일단 글이 체계적으로 보이게 되고요.



개인적으로는 시그니처 인사말이 정말 좋아서 꼭 들어가게 하고 싶었어요.



스스로 쓰다 보면 까먹는 날도 있더라고요.



템플릿에 넣은 후에는 그런 일이 줄어들었습니다.



요고 요고 글 쓰는 시간은 줄이면서, 빠뜨린 거 없게 해주는 요물입니다.



소중한 이웃님들께 추천드려요!




결론: 블로그 작성 시간 5분 줄이고 질은 높이는 꿀팁 3가지



① 글 쓸 주제 미래 생각하기


② 예약 발행하기


③ 템플릿 활용하기




존재만으로도 빛나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또대리와 또 만나요!





작가의 이전글 2023년 11월 부동산 동향 (ft. 학군지 이사 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