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또대리 Dec 12. 2023

전자책 10일 만에 쓰는 방법 (ft.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또대리입니다.



최근 전자책을 작성하였고요. 무료 배포까지 하였어요. 이 과정에서 전자책을 쓰면 좋은 점을 3가지 발견하여 공유드렸습니다.



https://blog.naver.com/hihipark7/223284203128




이 글입니다. 전자책 쓰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전자책을 10일 만에 쓰는 방법을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저는 전자책을 2주 만에 쓴 경험이 있고요. 간에 며칠 쉰 적도 있어서 다시 쓰려면 10일 정도 걸릴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지금 이벤트는 끝났지만 인증 겸 지난 글을 소환해 봅니다. 분량도 결코 적지 않았습니다. 받아보셨던 분들은 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https://blog.naver.com/hihipark7/223277622460





전자책 작성 전자책 보기 전자책 작성을 하는 방법에 대한 전자책을 먼저 읽습니다.



전자책을 작성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요. 이미 전자책을 작성해서 수익화하고 있는 사람의 책을 읽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제적인 흐름과 팁을 알 수 있어요.



제가 전자책에서 얻은 팁은요. 다음 3가지였습니다.



1. 관련 주제의 책을 5권 정도 읽어라.


내가 쓰려는 책과 비슷한 주제의 책이 반드시 있습니다. 이 책을 여러 권 읽다 보면 내가 어떤 흐름으로 글을 써야 할지 보입니다.



2. 단기간에 몰아쳐 써라.


매일 조금씩 쓰는 것보다 단기간에 몰아 쓰는 것이 효율이 높다. 경험해 보니 진짜였습니다. 첫 번째 전자책은 매일 10p씩 썼는데요. 두 번째 전자책을 3일 만에 몰아쳐 쓰는 게 훨씬 효율이 높았습니다.



3. 피드백을 받아라.


전자책을 다 쓰고 꼭 피드백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저도 10분 정도에게 피드백을 받았는데요. 작게는 오타에서부터 크게는 주제 흐름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Christin Hume / unspalsh


전자책을 쓰며 주의할 점도 있었습니다. 



1. 트렌드를 파악하라.


내가 쓸 책의 주제가 지금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주제인가. 이게 제가 놓친 부분이었습니다.



제가 쓴 책은 '종잣돈 모아서 내 집 마련'하자는 책이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부동산 시장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내 집 마련에 대해 관심이 적으신 것 같습니다.



종잣돈 모으기도 다수에게는 매력이 떨어지는 주제라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다시 돌아가라면 시중 서점이나 전자책 시장에서 가장 잘 팔리는 책들을 분석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인기가 많은 주제로 주제 선정을 다시 고민할 것 같습니다.



제가 자신 있게 쓸 수 있는 주제더라도, 다른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줘야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2. 타깃층을 넓게 선정하라


저는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타깃층을 잡았는데요. 다시 돌아가라면 타깃층을 더 넓게 잡을 것 같습니다.



책 내용에 신혼부부가 아닌 분들도 도움이 되늰 내용이 있었어요. 이미 내 집마련을 하신 분들도 언젠가는 '갈아타기'를 할 거기 때문에 관련 내용도 잘 다뤘다고 생각하거든요.



제목부터 '신혼부부'를 넣은 탓 때문인지 40대 분들은 별로 관심을 안 가지시더라고요. 그래서 아쉬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타깃층을 넓게 잡아야 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돌이켜보면 써보는 것 자체가 좋았습니다. 단순히 스스로를 위로하는 말이 아니고요. 제 책은 일단 저의 무기가 되어줄 거예요. 제가 가장 자신 있는 부분을 썼기 때문에, 다시 빛을 볼 날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쓰는 과정에서 글쓰기 실력도 좋아졌습니다. 스스로 글 쓸 때의 버릇이나, 글 전개 방법을 많이 고민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전자책 쓰기를 통해 블로그 글의 질도 상승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전자책 쓰는 경험을 하시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일은 해보면 쉬운 것이다. 그럼에도 시작은 하지않고 어렵게만 생각하기에 할 수 있는 일들을 놓치게 된다.

-맹자



시작하기 위해 위대해질 필요는 없다! 위대해지려면 시작부터 해야한다.

-레스브라운




결론: 전자책 10일 만에 쓰는 방법 (ft. 주의사항)



전자책 작성시 꿀팁 3가지

① 관련 주제의 책을 5권 정도 읽어라.

② 단기간에 몰아쳐 써라.

③ 피드백을 받아라.



전자책 작성시 주의사항 2가지

① 트렌드를 파악하라.

② 타깃층을 넓게 선정하라





존재만으로도 빛나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또대리와 또 만나요!





작가의 이전글 글 작성 시간 5분 줄이고 질은 높이는 꿀팁 3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