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또대리 Mar 05. 2024

내 나이에서 20살을 빼야 하는 이유


올해 만 나이로 바뀌면서 나이가 1살 어려졌어요.



'만 나이로 하니 젊어진 것 같아 고맙네'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데 우리 나이에서 20살을 빼야 합니다. 










위 중위 연령을 보면요.



2024년 현재 우리나라 중위 나이가 46세입니다. 



그런데 80년대만 해도 우리나라 중위 나이가 20대 초중반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80년대의 20대 초중반이 2024년의 46살이라는 거죠.



지금은 신체적으로도 영양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그래서 신체 나이로도 비슷하거나, 오히려 좋을 수도 있습니다.



 









수명도 마찬가지입니다. 



80년대 기대수명은 60~70세 정도였겠지만요.



지금은 기대 수명이 80세를 넘었고요. 



우리가 노년이 될 때는 90~100세를 넘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생은 60부터라는 말도 있죠






과거의 40대는 인생을 반환점을 되돌아가는 시기였지만요.



지금의 40대는 인생을 한참 살며 기회가 무궁무진합니다. 



앞으로 내가 살아갈 날들이 내가 살아온 날들보다 더 많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므로 내 가능성, 기회들을 계속 찾아나가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 나이에서 20살을 빼야 하는 것입니다. 



저는 30대 후반이 되었으니 20살을 빼보겠습니다. 



10대 후반입니다. 한창 혈기 왕성할 때이네요^^



그래서 저는 오늘도 이것저것 시도하며 꿈을 꾸고 실행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나이는 몇 살이신가요?



이제 청년의 나이 지지 않으신가요. 



자신감을 가지고 하고자 하는 이들을 모두 도전해 보세요. 



그중 몇 개는 이뤄내실 수도 있으십니다. 



또 이뤄내지 못하다면 다시 도전할 시간도 충분히 있습니다. 



같이 꿈꾸지 않으실래요?




존재만으로도 빛나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한걸음 '또' 걸어요.




작가의 이전글 격투기 선수 김동현 씨를 만든 한마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