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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온마코코 May 30. 2019

인플루언서 마케팅 - 시장 현황과 주요 타깃은 누구?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를 하기 전,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고객들이 많이 보는 것이 구매후기다.

그래서, 많은 제조사, 유통회사, 

온라인 쇼핑몰 (오픈마켓,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등 포함)을 

운영할 때, 제품 후기에

많은 신경을 쓴다.

그 밖에도 게임회사나 앱 서비스를 하는 업체들도

후기를 많이 보고 이용을 한다.

그런데,  제품 후기도 이제는 명품화가 되어서,

온라인에서 많은 팔로워를 이끌고 있는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들의

구매후기가 아무래도 인기가 높을 수밖에 없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초기에는

블로그로 했다면,

sns 매체와 유튜브의 성장으로

요즘은 제품을 많이 사용하는지,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로 찾고

 유튜브로 제품 사용 후기를 보는 분들이 점점 더

많이 늘고 있다.

이제는 제품 후기뿐만 아니다.

제품 초기 홍보에서도 필수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그래서, 오늘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본 내용은 나스미디어의 

인플루언서 시장 현황 및 마케팅적 활용 자료를

참고하였다.



인플루언서들이 연예인 못지 않게

인기를 누릴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

아무래도,

연예인은 먼 곳에 떨어져 있는 듯한 느낌이 있다.

그에 비해서, 온라인 생방송을 통해

인플루언서들과는 소통을 직접적으로 할 수도 있기에,

인기 연예인보다 가깝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최근 인플루언서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이 유튜브다.

초기 인플루언서들의 붐을 만들었던,

sns 채널은 이제 조금 밀린 듯 보인다.

아무래도 인플루언서들이 성장한 배경에

온라인 생방송 채널과 동영상 콘텐츠가 있었기 때문이다.

또, 아무래도 사람이 많은 곳에서

활동해서 많은 인기 얻기 위해서는 시청자가 많은

플랫폼을 이용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시청자 수가 많은 유튜브가 당연히 대세다.


인플루언서들의 여러 콘텐츠 중에서도

시청자 수가 높은 콘텐츠는

먹방, 게임이다.

아무래도 인플루언서들의

영상을 시청하는 이들이

10~20대들이 많기에, 먹방과 게임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1위와 4위의 차이는 크지는 않다.

즉, 시청자는 다양한 콘텐츠를 즐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플루언서들의 주요 수익 원중에 하나가 바로

제품 소개나 간접 홍보이다.

너무 직접적인 홍보가 아니라면,

고객들이 어느 정도 수용을 많이 하는 편이다.

왜냐하면, 인플루언서들의 팔로워들은 호감과 애정을 가지고

시청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플루언서들이 소개한 제품에 대해서,

호감을 가지고 주의 깊게 보게 되는 것이다.


당분간이 아니라

장기간 인플루언서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을 할 것이다.

특히, 인지도 없는 신제품 홍보를 할 때,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대세이다.

여전히 TV 방송에서 인기 연예인이 사용한

제품이 이슈가 많이 되기도 하지만,

그만큼 비용이 높다.

그에 반면, 인플루언서의 파급효과에 비해서는

가격이 낮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요즘 인플루언서들의 기획사까지  생기면서,

 가격도

이제는 만만치 않게 오르고 있는 실정이다.


인플루언서들의 주요 시청자들의 연령대를 보면,


10~20대가 높은 편이며,


점점 시청자들의 연령대는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z세대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z세대는 아무래도 스마트 기기를 어렸을 때부터


다루었기에, 온라인과 매우 친밀하며, 익숙하다.



Z세대 52% 이상이 어느새 성인이라고 한다.


Z세대 성인이 된 52% 모두가 경제활동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다수가 경제 활동에 참여를 하고 있으면서,


다른 세대와 달리


소비도 높은 세대이기도 하다. 



Z세대는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구매에 익숙하다.


최근 온라인 쇼핑에서도 주요 고객으로


떠오르고 세대이기도 하다.


앞으로 몇 년만 더 있으면, Z세대의 더 많은 이들이


경제 활동 더 참여를 하게 되고,


소비도 증가를 할 것이다.



다음에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주요한 채널별

타깃 고객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다.

다음 편까지 봐 주시면 감사.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문에서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전략까지

한 권에 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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