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이 이제는 쇼핑의 대세가 된 만큼
온라인 쇼핑과 연관된 부분이나
온라인쇼핑 광고 상품으로 네이버나 카카오가
매출 증가를 하고 있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쇼핑이 눈에 띄게
성장하는 만큼 네이버 쇼핑을 통한
광고 수익도 성장을 하는 추세이다.
검색광고는 성장보다는
이제 정체가 되니, 네이버에서는
어느새 쇼핑 영역에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를 통해서
다시 성장을 하고 있다.
최근 네이버 쇼핑광고는
이제 통합검색 결과 & 네이버 쇼핑에서
노출에서 블로그 등 콘텐츠 영역에서도 이제
노출이 되기 시작했다.
블로그 하단에 추천 상품들이 나오는
광고를 클릭해 보면,
네이버 쇼핑 검색 결과가 나온다.
모바일 키워드형 상품이다.
그밖에 카드단일형이나, 상품형도 새롭게 생겨났다.
카카오도 광고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
카카오의 다양한 플랫폼에
광고노출을 시작했다.
특히 카카오톡 내에
채팅 상단에 카카오톡 비즈보드를
노출시키기 시작했다.
하지만, 광고비가 턱없이 높다.
(억대 광고이다.)
그나마 cpc로 경쟁형을 할 수 있지만,
자리가 한정적이다 보니,
그것도 중소업체가 하기에는
버거울 수 있다.
그보다 제가 주목한 것은
톡딜이다.
쇼핑은 네이버라고 하지만,
카카오톡의 #(샵)을 이용자들이 늘어난 만큼
쇼핑도 이용자도 조금씩 늘고 있다.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많은 업체들이 톡딜을 이용한다.
아래처럼 2명 이상만 모이면 공동구매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만약 네이버쇼핑 외 판매채널을
늘린다면
톡딜도 염두해 보자.
오늘은 짧게
네이버와 카카오의 최근 변화된 소식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