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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온마코코 Jul 10. 2019

스마트스토어 네이버 애널리틱스 활용하여 분석해 보기

대다수의 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판매자분들께서

스마트스토어 분석을

깊이 있게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또, 대다수의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은

대다수, 스마트스토어의 통계를

많이 보는데,

통계자료와 함께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연결하여,

분석을 하면 하는 것이 좋다. 


그래서, 오늘은

짧게나마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스마트스토어 분석 시

중요하게 보아야 하는 지표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스마트스토어 애널리틱스 연결방법

스마트스토어센터에서 노출관리 > 노출 서비스 관리로 가면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있다. 설정함으로 수정하여,

우선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연결을 하자.

연결한다고 해서, 바로 나오는 것은 아니다.

연결이 된 후 유입 집계가 되어야 한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접속하면, 

스마트스토어 방문분석, 유입분석 등을 할 수 있는데,

클릭해서 확인을 하면,

어떤 통계인지 금방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오늘은 중요하게 봐야 할 부분만

짚고 넘어가겠다.

우선 제가 볼 때에는

페이지 분석을 통한 인기 페이지를 

분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고객 유입을 많이 시켜도

고객이 구매를 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왜 고객이 구매를 하지 않는지?

왜 고객이 빠르게 빠져나가는지 파악해야 한다.

그래서, 우선은 어떤 페이지가 인기 있는지 확인하고,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부터 살펴보아야 한다.

나의 페이지에서 많이 보는 페이지와

가장 적게 보는 페이지를 여기에서 확인하여

분석해 보아야 한다.


인기 페이지 분석에서

페이지 url을 클릭하면

페이지 url에 대한 좀 더 상세 내용이 나온다.

여기에서 평균체류시간과 반송수를 눈여겨보자.

체류시간은 고객이 해당 페이지에 와서 머무는 시간이다.

머무는 시간이 짧다는 것은 그만큼

매력적이지 못하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반송수는

들어오자마자 고객이 이탈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관심이 없어서 바로 이탈했다는 것이다.


페이지 분석에 보면

반송페이지를 별도로 확인을 할 수 있다.

고객이 들어오자마다  매력을 못 느끼는 페이지는

어디인가를 살펴보고

해당 페이지를 수정해 주는 것이다.

이렇구나 하고 그냥 지나치면 안 된다.

항상 의문을 가지자.

통계에서도 볼 수 있지만,

애널리틱스를 통해서도 방문자 인구통계를

볼 수 있다.

이 인구통계를 통해서,

타기팅을 정할 수 없는 광고에서는 못 써먹겠지만,

(네이버 검색광고, 쇼핑검색광고)

타기팅을 할 수 있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GDN 등에서

이 통계를 확인하여,

광고 타기팅을 한다면 좀 더 효과를 볼 수 있다.

대다수 분들께서,

이런 통계수치를 믿지 않고,

본인이 생각하는 인구통계로

타기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능하면 통계 수치를 믿고, 진행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또, 인구통계 데이터를 확인하여,

방문자 눈높이에 맞는

상품 페이지를 구성해야 한다.

그래서, 위와 같이 20초 초반 방문자가 높다면

20초반들이 좋아할 만한 이벤트나

그들이 좋아하는 카피를 사용하여,

방문자가 푹 빠지게 만들어야 할 것이다.

애널리틱스를 볼 때,

어떤 점을 중요하게 봐야 하는지

알려드렸는데, 꼭 자신의 스마트스토어의

애널리틱스로 접속하여,

오늘 알려드린 부분을 체크해 보자.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입문에서 상호명 만들기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전략까지

한 권에 담았습니다.

온라인마케팅 분야 베스트셀러

(후기가 참 좋아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입문에서 온라인 마케팅전략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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