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마코코 Aug 07. 2019

스마트스토어 분석시 궁금하던, '검색어 없음'은 뭔가?


7월 내내 블로그를 바쁘다는 핑계로 한 달간 쉬었는데, 

또 힘내어서 여러분께 다양한

마케팅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많이 방문해 주세요~



오늘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통계에서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여

고객이 방문했는지 살펴볼 때,

가끔 네이버 검색광고(파워링크)나 

쇼핑 검색광고에서 키워드가 

(검색어 없음)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다.

네이버 광고주 센터 보고서에서도

검색어 없는 클릭이 종종 발견된다.

검색어 없음

도대체 너는 누구니?


© sasint, 출처 Pixabay

이런 '검색어 없음' 보면서,

그렇다면 네이버에서 제대로 데이터를

분석을 못하는 것인지, 아니면

내 광고에 문제가 있는가라고 생각하신 분들도

있을 것이다.

아니다.

1)

네이버에서 이렇게 검색어 없음으로 표기되는 것은

검색어를 입력하지 않고,

광고를 클릭했기 때문이거나,

2)

자동 추적 파라미터를 off 해 두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설명해 드리겠다.


일반적으로는 네이버 쇼핑 등에서

보통 고객들은 찾는 제품을 검색을 해서 

제품을 대다수가 찾는다.

하지만, 딱히 마음에 드는 상품이 없는 경우

카테고리를 통해서 상품을 찾을 때가 있다.

그럴 경우

위와 같이 검색어는 비워진 채로 

카테고리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해당 상품은 검색어를 통해서 들어온 것이

아니기에, "검색어 없음"으로

표기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전체 키워드가 검색어없음으로 

표기된다면

자동추적 url을 off 했기 때문이다.

[ 광고시스템 > 캠페인 수정 > 고급옵션 > 추적기능 ]  항목에서 '자동 추적URL 파라미터' 설정

에서 꼭 추적기능을 사용해 주어야 한다.


스마트스토어에서 

통계분석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네이버쇼핑검색광고, 키워드검새광고의 

검색어 없음에 대해서 오늘 알아보았다.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입문에서 상호명 만들기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전략까지

한 권에 담았습니다.

온라인마케팅 분야 베스트셀러

(후기가 참 좋아요!)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입문에서 온라인 마케팅전략까지

한 권에 담았습니다.(클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