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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온마코코 Aug 28. 2019

신규 고객을 어떻게 타깃팅 하면 좋을까?

요즘 온라인몰을 운영하는 대표님들을 만나보면, 경쟁사들은 무슨 마진이 남길래, 

저렇게까지 손해 보면서 할인 경쟁을 하는지 모르겠다는 얘기들을 많이 한다.

아무리 온라인몰 경쟁이 심하다고 해도, 

타사와의 경쟁은 싸게 하는 것이라는 생각밖에 없는 듯하다. 


© geralt, 출처 Pixabay                                



현대 광고의 과학화를 선도한 클로드 홉킨스(1866-1932)가 

살던 100년 전도 마찬가지였던 것 같다. 

유사제품끼리 경쟁을 할 때, 치열해질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오직 가격 할인만으로 승부를 보는 경쟁사들과 

달리 소비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것으로  클로드 홉킨스는

많은 신규 제품의 판매광고를 이끌었다고 한다.


요즘이야, 식상할지도 모르는 무료체험,

 제품 샘플 제공도 하나의 소비자 혜택을

제공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것만큼 신규 고객을 생성하는데 탁월한 방법도 없다.

생각보다 무료체험과 제품 샘플 제공으로 온라인 광고가 

발달한 지금은 많은 업체들이 진행을 하고 있다.



무료체험이나 제품 샘플 제공을 통해서, 

회원가입을 받을 때 분명 많은 업체에서, 마케팅 동의를 받을 것이다. 

그렇다면 그렇게 수집된 회원정보를 그냥 썩이기에는 너무나 아깝다. 

물론 체험하신 분이나, 제품 샘플 받으신 분께는 제품 구매 권유는 모두들 할 것이다. 

그 외에 어떤 부분으로 활용을 할 수 있을까?

페이스북(인스타그램포함), 구글(GDN), 카카오(카카오모먼트) 

등에서는 마케팅 동의를 받은 기존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유사 타게팅이라는 것으로 활용을 할 수 있다.

유사 타게팅이라는 것을 예를 들면, 

업데이트한 기존 고객들의 유사한 관심사,

 행동 패턴 등을 분석하여, 

그 고객들과 가장 유사한 행동 패턴, 관심사를 보인 

고객들에게 광고를 홍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렇게 광고 타기팅을 하면, 불특정 다수에게 광고를

 하는 것보다 효과가 탁월할 수밖에 없다.



© Westfrisco, 출처 Pixabay


물론 광고 콘텐츠도 좋아야 하겠지만, 

무료체험 또는 무료샘플만큼 반응이 좋은 광고 콘텐츠도 없다.

그렇게 또, 신규 고객 데이터를 모아서, 지속적으로 광고를 

하게 된다면, 분명 구매 고객도 생겨나고

점점 타기팅이 정교해지고, 고객도 많이 창출을 할 수 있다.

이왕 무료샘플 제공이나, 무료체험을 이용하게 할 것이라면,

디지털 시대에 걸맞게 유사 타깃팅을 할 수 있는

여러 광고에 활용을 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 200degrees, 출처 Pixabay

샘플 제공이나, 무료체험을 신청하는 

고객들도 이제는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즉, 많은 경쟁사들도

샘플 제공이나 무료체험을 제공한다.

그렇다면

다음으로 소개 페이지를 통해서 고객이 얻어 갈 

수 있는 혜택을 알려 줘보자.

여전히 많은 상품 소개 페이지들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장점과 우수성만을 강조한다. 

소비자가 듣고 싶은 것은 제품의 우수성이 아니다. 

그것을 구매함으로써 얻어 갈 수 있는 혜택이 중요하다. 

그렇다고 금전적인 혜택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이런 부분은 다이어트 제품광고를 

한 번 살펴보면 잘 이해가 될 것이다.

 고객이 해당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본인의 몇 달 후

 살 빠지고, 건강해진 모습을 상상하게 된다.

대다수의 다이어트 제품광고를 보면

 이런 부분을 가장 강조하는데, 

다른 분야의 제품이나 서비스도 마찬가지다.

소개 페이지를 기획할 때, 

제품의 우수성도 중요하겠지만,

우선은 고객이 얻어 갈 수 있는 

혜택이 무엇인지 강조한다면, 

고객은 분명 즐거운 상상을 하며 구매

 또는 신청을 서두르게 될 것이다. 

시대가 변해 광고의 방법은 점점 기술적으로 발달해도 

마케팅의 근본적인 부분은 동일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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