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철 또는 주말이 되면 인기 휴가지의 호텔이나 리조트에 가격은 크게 상승을 한다.
우리는 휴가철이나 주말에 오른 가격을 내고, 예약을 한다.
즉 가격인상에 유리하다. 수요는 많지만, 휴양지의 호텔이나 리조트의 객실은 한정적이고, 다른 대안이 없다.
그래서 휴가철의 호텔이나 리조트비는 가격탄력성이 낮다. 라고 할 수 있다.
가격탄력성이란?
가격변화에 따른 수요량이 몇 퍼센트 변화하는가의 비율을 뜻한다.
즉,
> 가격탄력성이 탄력적이다. / 가격탄력성이 높다 ~ 가격변화 대비해서 수요변화가 크다.
> 가격탄력성이 비탄력적이다. /가격탄력성 낮다 ~ 가격변화에 대비해서 수요변화가 크지 않다.
예를 들면 앞서 얘기한 휴가철 호텔 리조트의 경우처럼 대안할 만한 상품이 없거나 고가의 명품브랜드는 가격탄력성이 낮다. 꾸준한 수요층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격탄력성이 낮다면 가격인상에 더 유리하다.
가격탄력성이 높은 제품은 가격변화에 민감하다. 그래서 가격을 인하하더라도
수요가 그만큼 증가할 수 있는 여지가 있기에 매출은 오히려 증가할 수 있다.
한 예로 빵집이나 커피숍 같은 경우 판매하는 제품들 모두 가격탄력성이 높은 제품들이다.
아침이나 점심에 할인된 가격으로 샌드위치나 베이글 등을 할인해서 판매하는 경우 뜻밖의 수요가 증가 할 수도 있다. 그뿐만 아니라 커피나 다른 음료도 판매가 함께 증가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길 수도 있다.
출처~마케팅키워드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