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들의 명품소비가 63% 감소
24년도에 들어와서 온라인 명품 소비가 감소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보복 소비의 일환으로 온라인 명품 소비가 크게 증가했으나 최근 경기 침체와 사회적 거리 두기 해제로 인해 온라인 명품 소비가 감소하고 있다.
농협카드의 인사이트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대비 2024년 온라인 명품 매출 결제 금액은 약 32% 감소했으며 이용 고객도 41%나 감소한 추세라고 한다. 특히 20대 이용자는 온라인 쇼핑을 통해 명품 결제 금액이 크게 감소했는데 약 63%나 감소하였다.
20대-30대를 제외하면 40대 이상 고객들의 온라인 이용 감소 폭이 크지 않았음을 볼 수 있다.
결제 금액에서도 마찬가지로 20대는 59%로 이용 금액 또한 크게 감소한 반면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결제 금액의 변화는 크게 없음이 확연히 나타난다.
20대의 온라인을 통한 명품 소비가 크게 감소한 것은 경기 침체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감소한 것과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하지만 꼭 20대의 명품소비가 경기침체만이라고 보기에는 어렵다. 20대의 브랜드 트렌드가 자주 변화하기 때문에 20대가 좋아하거나 유니크하게 생각하는 브랜드가 기존에 우리가 잘 알던 명품브랜드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요즘은 명품보다는 나만이 아는 유니크한 브랜드 또는 기성세대와 다른 브랜드를 선호한다.
온라인으로 명품을 구매할 때는 각 브랜드사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구매하는 것이 대다수이며 결제를 많이 하는 요일은 월요일로 나타난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과 선호도가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