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마코코 Aug 08. 2024

초중고 사교육비(학원비,인강 등) 지출이 지속적 증가

사교육비 통계 자료

2023년 사교육 시장, 학생 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성장세 지속

 2023년 사교육시장(학원, 인강 등)은 전체 학생 수는 감소했지만, 사교육비는 오히려 증가를 하였다. 

이는 학부모들의 교육에 대한 열정이 식지 않았으며,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가 여전히 높음을 보여준다.


사교육비 증가의 주요 원인  

 개인당 사교육비 증가: 학생 수는 줄었지만, 개인당 사교육비가 늘어나면서 전체 사교육비 규모가 확대되었다. 특히 고등학생의 경우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가 49만 1천 원으로 가장 높았으며, 전년 대비 증가율도 가장 높았다.


저학년층 사교육 참여율 증가

 초등학교 저학년의 사교육 참여율이 점점 높아지면서 전체 사교육비의 증가에 큰 부분을 차지 하였다. 학부모들은 자녀의 조기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저학년을 넘어 미취학 아동들까지 사교육을 통해서 선행학습을 하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사교육비 총액과 증감률 - 출처: 통계청
초중고 사교육비 총액 - 통계청


초중고 사교육비 총액 - 통계청
사교육 참여율과 참여시간 - 통계청

학년별, 과목별 사교육 현황  

학년별 사교육 참여율은 초등학교 86.0%, 중학교 75.4%, 고등학교 66.4% 순으로 나타났다. 저학년일수록 사교육 참여율이 높았으며, 특히 초등학교 3, 4학년과 중학교 2학년, 고등학교 1학년의 사교육비 지출이 가장 많았다.

과목별 사교육를 살펴보면 일반 교과목에 대한 사교육 수요가 여전히 높았으며, 특히 수학, 영어 등 주요 과목에 대한 투자가 집중되었다.

학년별 사교육 참여율
초중고 1인당 사교육비 평균 - 통계청
초중고 학년별 1인당 사교육비 평균 - 통계청


2023년 사교육 시장은 학생 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는 학부모들의 높은 교육 열정과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가 여전히 높음을 의미한다. 학생 1인당 객단가는 높을지 몰라도 학생수가 줄어들었기에 앞으로 사교육 시장은 더욱 다변화되고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학원 및 교육업계는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맞춰 서비스의 변화 및 모집을 위한 새로운 마케팅 방법 또한 강구해야 할 것이라 생각된다.




 온라인 마케팅이 필수인 시대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을 온라인 마케팅

처음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할 때?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실전 마케팅]

↓↓↓↓↓↓↓




작가의 이전글 명품 소비 감소 추세 - 온라인 쇼핑 이커머스 트렌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