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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온마코코 Apr 26. 2017

인플루언서 마케팅, 앞으로는 AI가 추천해 주는 시대

SNS로 확대되는 온라인 체험단

SNS로 확대되는 온라인 체험단, 인플루언서 마케팅, 

앞으로는 AI가 추천해 주는 시대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최근 화장품 업체들의 매출이 떨어지면서, 지금까지 중국홍보에 많은 힘을 쏟은 화장품업체들이 국내로 유턴하여, 국내홍보에 다시 힘을 보태거나, 동남아 진출을 모색하는 업체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화장품의 경우 온라인 마케팅을 할 때, 홍보가 쉽지 않은 제품 중의 하나이다.

© freestocks, 출처 Unsplash

 세상에 쉬운 것은 없겠지만, 화장품의 경우에 본인이 평소에 사용하던 제품을 바꾼다는 것이 쉽지 않은 선택이다. 여성들이 많이 쇼핑하는 의류, 패션잡화의 경우에는 화장품과는 조금 다르다. 본인이 선호하는 디자인이거나, 최근에 유행을 하는 스타일이라면 평소 구매를 자주하던 브랜드나 제품이 아닌 다른 것을 구매를 할 수가 있다. 제가 대형쇼핑몰을 온라인광고를 진행했을 당시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 화장품 제품이라도 대형쇼핑몰에서 조차 광고를 통한 구매전환을 체크해 보았을 때 의류나 잡화에 비해서, 광고비 대비 현저히 구매전환이 떨어지는 카테고리중 하나였다. 

 화장품의 경우 기존에 사용하던 화장품의 라인이 있으니 재구매하는 것은 몰라도 신제품, 신규브랜드 화장품의 경우에는 검색광고의 설명문안과 랜딩페이지으로는 구매를 유도하기에 부족함이 있다고 보여진다. 무엇보다 남들의 추천이나 경험담이 구매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제품 중의 하나로 보면 된다. 
 

© eaterscollective, 출처 Unsplash


 화장품의 경우에는 온라인광고 외에 바이럴 활동으로 예전부터 블로그체험단이나, 인플루언서(파워블로그 등)활용, 또 화장품관련 전문리뷰 카페에서의 상품홍보에 주력을 하고 있다. 최근 네이버에서는 파워블로그 선정이 중단되고, C-Rank 알고리즘이 적용되면서, 과거처럼 자유롭게 카테고리를 넘나들면서, 리뷰를 해주던 인플루언서도 많이 줄어들었다. 

 대신에 조금 더 전문화된 인플루언서들이 활동을 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그리고 최근에 리뷰활동에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매체는 SNS매체인데, 그중 인스타그램를 통한 리뷰활동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남들의 추천이나 경험담이 온라인구매에 많은 영향을 끼치다보니 최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등의 SNS 리뷰체험단을 모집을 해주는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 firmbee, 출처 Unsplash


 
 네이버에서 잠깐 검색해 보면 많은 업체들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곳을 이용할때에는 주의할점은 무작정 맡기기보다는 정확한 가이드를 제시해 주어야 한다. 가이드를 제시하지 않으면, 원하던 방향으로 제품리뷰가 나오지 않게 되기 때문에, 제대로 된 가이드를 제시해야 한다. 

 최근에는 화장품 업계에서 주목할만 것은 피부를 관리해주는 웨어러블 기기다. 기기를 가지고 다니면 그날의 날씨, UV 지수에 따라서 피부관리 방법을 스마트폰으로 알려주기도 하고, 내 얼굴에 접촉하면 나의 피부 수분을 측정하여, AI가 피부관리 방법이나 알맞은 화장품까지 추천해 준다고 한다. 이런 제품은 화장품 외에도 다양 면에서 나오지 않을까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체험 마케팅, 인플루언스 마케팅 등 홍보도 중요하지만, 구매 고객들의 제품에 대한 평가나 리뷰들을 항상 예의주시하여야 한다. 몇몇의 불평이 제품 판매에 좋지 못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제품 판매 후 고객들의 문의에 대한 빠른 응대와 홈페이지나 쇼핑몰에 올린 제품 구매 후기도 항상 체크를 해야 한다.              

커피숍 하시는 사장님부터 대기업 임원까지 누구나 온라인 마케팅을 할 줄 알아야 한다.
2017년 경제경영 베스트셀러.  

온라인채널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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