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마코코 Mar 30. 2017

검색광고에서 많이 쓰이는 주요 용어 정리

다른 온라인광고에도 할 때 유용한 정보임

검색광고에서 많이 사용되는 용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검색광고 매체사마다 조금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니 가만하여 보시길 바랍니다.

(출처:daum의 용어사전 참고)


1. 노출수(Impression)

광고가 노출된 횟수를 의미한다.


2. CPC(Cost Per Click)

노출에 관계없이 한번 클릭이 일어날 때마다 책정된 가격이 소진되는 종량제 광고, 이때

책정된 가격이란 키워드마다 차이가 있으며, 입찰을 통해 가격이 형성되므로 실시간

가격이 변동된다.


3.CTR(Click Through Rate)

광고 노출수 대비 클릭된 비율을 의미한다. \CTR = 클릭수 ÷ 노출수 x 100

예) 특정 광고가 100 번 노출되었을 때, 3번 클릭된다면 CTR 은 3%가 된다.


4. 입찰가

클릭 1 회당 지불 가능한 최대 금액. 영어로는 PPC(Pay per click)이라고 한다.

(cpc와 거의 동일시하여 사용되기에 별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면 된다.)


5. 품질지수

광고의 품질을 나타내는 지표로, 등록한 광고가 검색 사용자들에게 얼마나 유용하였는지,

얼마나 높은 성과를 내고 있는지가 반영된 지수를 의미한다.


6. T&D(Title& Description)

키워드 광고 소재 중 제목(Title)과 설명문구(Description)를 의미한다.


7. 무효클릭

불법적인 시스템에 의한 클릭 및 구매 의사(정보 탐색 의사)가 없다고 판단되는 특정

패턴의 클릭을 의미한다.


8. 직접구매전환

광고 클릭 이후 30분 안에 전환이 발생한 데이터를 의미한다.

(매체사마다 시간의 기준 차이는 조금씩 있습니다.)


9. 간접 구매전환

광고 클릭 이후 30 분 이상 45 일 이내에 전환이 발생한 데이터를 의미한다.

(매체사마다 시간과 기간에 기준 차이는 조금씩 있습니다.)


10. 랜딩페이지(Landing Page)

광고가 클릭했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를 의미한다.


11. 확장검색 (매체사마다 확장의 범위는 조금씩 다름)

구매한 키워드와 관련된 키워드까지 포함한 광범위한 검색에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예: ‘배낭여행’이라는 키워드를 구매하면 ‘유럽 배낭여행’이나

 ‘유럽 배낭’ 검색 결과에도 노출되는 형태


12. ROAS(Revenue on Ad Spending)

광고비 지불을 통해 광고주가 얻은 매출을 의미한다.

ROAS =광고주 매출액 ÷ 광고비 X 100


13. ROI(Return On Investment)

광고비 지불을 통해 광고주가 얻은 이익이나 효과를 의미하며, 로그 분석 등을 통해

측정할 수 있다. (판매이익/광고비용)

예) 한 달 동안 광고비 50 만원으로 1 천만 원을 벌었다면 ROI는 1 원당 20 원임


온라인 채널 마케팅

작가 최재혁 출판 라온북 발매 2017.03.15.

리뷰보기

작가의 이전글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할 때, 해시태그 제대로 다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