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마코코 Nov 14. 2017

온라인마케팅-정보수집의 달인이 되어야 한다.

© geralt, 출처 Pixabay


온라인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잘 달성하려면 처음에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연하기만 할 것이다.
그 해결책으로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 정보이다.
온라인 마케팅관련 조사를 하는데, 감정적인 원인에만 의존해서는 안된다.
조사를 통해서, 사실에 근거한 문제를 분석하고, 필요한 정보탐색을 해야 한다.

© geralt, 출처 Pixabay


그런데, 온라인에는 무수한 정보들이 있다.
뉴스, 통계, 경쟁사정보, 트랜드정보 등  너무나 많을때에는
도대체 어떤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해야 할지,
막막할 때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어떤 정보를 찾을 것인가에 대해서,
1) 주제(목표)를 정하고, 2)어떤 관련된 내용이 필요한지 항목을 정한 후 
그에 필요한 3) 자료조사를 해야 할 것이다.

그래야 시간낭비도 최소화되고, 필요한 정보를 정확히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아래에 어떤 요소들을 찾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조금 정리해 보았다.

1) 외적 요인 및 시장환경
> 경기 동향 및 소비자들의 문화 조사
> 소비자 트렌드(전체소비자와 코어타겟들의 트렌드)
>  업계 현황 및 트렌드
> 정부 정책 등

2) 경쟁 환경
> 경쟁사 매출 추이 분석
> 신규업체와 기존 업체 마케팅 방법
> 경쟁사들의 주력 상품은?
> 경쟁사들의 고객관리 방법
> 경쟁사들의 가격비교

3) 자사 상황
>자사 매출 추이 (월별, 고객유형별)
> 자사제품의 경쟁력
> 고객의 만족도 조사
> 내부 불만 사항


© helloquence, 출처 Unsplash

무조건적인 조사는 무의미하다.
-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정보가 필요한가?
- 관련정보를 어디서 찾을 수 있는가?
- 이런 정보는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이상을 항상 염두에 두면서 조사하면 좋겠다.

온라인 마케팅 입문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의 모든 것이 궁금하다면?
2017년 인터넷마케팅 분야 베스트셀러

            온라인 채널 마케팅              

저자 최재혁

     출판 라온북      

작가의 이전글 사람은 많은데, 뽑을 사람이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