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온라인마케팅-정보수집의 달인이 되어야 한다.

by 온마코코
eb3cb00f2ef6053ecd0b4107e7494392e36ae3d018b1144596f2c37d_1280.jpg?type=w773

© geralt, 출처 Pixabay


온라인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잘 달성하려면 처음에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연하기만 할 것이다.
그 해결책으로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 정보이다.
온라인 마케팅관련 조사를 하는데, 감정적인 원인에만 의존해서는 안된다.
조사를 통해서, 사실에 근거한 문제를 분석하고, 필요한 정보탐색을 해야 한다.

eb3cb30c28f0083ecd0b4107e7494392e36ae3d018b1144596f1c97c_1280.jpg?type=w773

© geralt, 출처 Pixabay


그런데, 온라인에는 무수한 정보들이 있다.
뉴스, 통계, 경쟁사정보, 트랜드정보 등 너무나 많을때에는
도대체 어떤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해야 할지,
막막할 때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어떤 정보를 찾을 것인가에 대해서,
1) 주제(목표)를 정하고, 2)어떤 관련된 내용이 필요한지 항목을 정한 후
그에 필요한 3) 자료조사를 해야 할 것이다.
그래야 시간낭비도 최소화되고, 필요한 정보를 정확히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sticker sticker

아래에 어떤 요소들을 찾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조금 정리해 보았다.

1) 외적 요인 및 시장환경
> 경기 동향 및 소비자들의 문화 조사
> 소비자 트렌드(전체소비자와 코어타겟들의 트렌드)
> 업계 현황 및 트렌드
> 정부 정책 등

2) 경쟁 환경
> 경쟁사 매출 추이 분석
> 신규업체와 기존 업체 마케팅 방법
> 경쟁사들의 주력 상품은?
> 경쟁사들의 고객관리 방법
> 경쟁사들의 가격비교

3) 자사 상황
>자사 매출 추이 (월별, 고객유형별)
> 자사제품의 경쟁력
> 고객의 만족도 조사
> 내부 불만 사항


photo-1454165804606-c3d57bc86b40.jpg?type=w773

© helloquence, 출처 Unsplash

무조건적인 조사는 무의미하다.
-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정보가 필요한가?
- 관련정보를 어디서 찾을 수 있는가?
- 이런 정보는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

이상을 항상 염두에 두면서 조사하면 좋겠다.

온라인 마케팅 입문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의 모든 것이 궁금하다면?
2017년 인터넷마케팅 분야 베스트셀러

11738111.jpg?type=w150&udate=20170527

온라인 채널 마케팅

저자 최재혁

출판 라온북

keyword
작가의 이전글사람은 많은데, 뽑을 사람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