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마코코 Dec 15. 2017

2018년 디지털미디어 트렌드 전망-LIFE

매년 이맘때가 되면, 여지없이 다음 해의 트렌드 전망 자료들이 많이 나온다.
오늘은 '메조미디어'가 전망한 2018년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를 살펴보며,
2018년 온라인 마케팅 방향을 어떻게 가져가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

출처 : 메조미디어 2018년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AI 스피커가 SKT, KT를 중심으로 나오기 시작하더니,
현재는 네이버와 카카오의 불꽃튀게 경쟁하고 있다.
음악 서비스 무료제공을 통해서, 가격까지 할인하여, 판매를 늘리고 있다.

지금은 간단한 정보검색 - 날씨, 음악, 알람 등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이제는 다양한 사물에 반영될 것이고, 또 일상 대화까지 가능하게 될 것이다.

자동차, 교통, 금융, 쇼핑 등 다양한 실생활에 적용된 서비스들이 출시되고 있다.

해외에서는 이미 음성인식 서비스를 살린 디지털마케팅이 많이 선보이고 있다.

현재 음성인식이 일상 대화처럼 긴 문장을 한 번에 인식하지 못한다.
그래서 음성인식 기능으로 검색을 하려면, 간결하게 해야 하기에,
짧은 검색어가 더 많이 검색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렇다면 브랜딩이 된 업체들의 검색을 더욱 손쉽게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출처 : 메조미디어 2018년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AR과 VR은 포켓몬 게임으로 관심이 많아져서, 주목을 받았는데,
2017년에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으나, 아직까지는 좀 미비하다고 생각한다.
2018년에는 얼마나 더 활용이 될까?
지켜보아야겠다.

출처 : 메조미디어 2018년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출처 : 메조미디어 2018년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


간편결제 시장은 새로운 신기술과 만남에 따라서, 점점 그 영향력이 커지고,
이용자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
휴대폰만 가지고 다닌다면, 지갑도 필요 없을 정도로...

올해 금융에서는 간편결제보다는 비대면 금융이 가장 큰 화두가 아니었나 생각된다.
K뱅크와 카카오뱅크의 등장으로 비대면 금융 서비스가
더욱더 가속화되어, 이젠 담보 대출심사도 은행에 갈 필요까지 없어지고 있다.

금융에서 비대면 서비스가 늘어나지만, 그래도
누군가 상담해 줘야 하는데, 그 역할을 이제는 챗봇에게
맡기기 시작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챗봇도 초기단계라서,
일반적인 질문에는 답변을 못한다.
단순 안내만 잘 하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아무튼 금융은 이제 디지털로 많이 바뀌어서, 
점점 은행에 갈 일이 없어지고 있다. 

온라인 마케팅 입문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의 모든 것이 궁금하다면?
2017년 인터넷마케팅 분야 베스트셀러              

            온라인 채널 마케팅              

저자 최재혁

               출판 라온북           

작가의 이전글 인터넷 이용실태조사 보고서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