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이사랑 May 23. 2019

주위를 둘러보세요..

스트리트 스마트라는 단어를 처음 들어봤어요.

제 주변에 점점 본받고 대단한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어요. 예전 같았으면 만날 수 없는 분들이 '연결'이라는 관점으로 보니까 누군가의 소개로 만나게 되고, 또 누군가의 소개로 가까워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정말 중요한 것은 이렇게 연결이 된 분들에게 제가 도움이 되는 존재가 되게 하는 것이에요. 내가 도움을 받으려고 하기보다, 그들에게 먼저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을 작더라도 하게 되면 언젠가 저도 그들에게 도움을 받게 됩니다. 


오늘 저에게 그런 분을 만났어요. 저와 동갑인 분인데, 이야기를 나눠보니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진심으로 도움을 주고 싶고, 그분이 잘 될 수 있도록 돕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슷한 상황이고, 서로 고민하는 것들을 나누면서 혹시라도 제가 먼저 경험한 부분들은 알려주고, 저 또한 조언을 구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분과 헤어질 때쯤 저에게 그분이 이렇게 말했어요..

'세훈 씨는 스트리트 스마트한 것 같아요..' 

저는 그 말을 처음 들었습니다. 그 말 뜻을 물어보니 자신의 주변의 여러 가지를 조합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사람을 뜻한다고 이야기하시네요. 검색해 보니 '스트리트 스마트'라는 책도 있네요


부끄럽지만 회사에서 다양한 포지션에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면서 자연스럽게 학습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 주변의 다양한 사람들의 니즈를 알고 기억해 두었다가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결고리를 이어주는 것들이 많아지면서 정말 의미 있는 일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재능을 기부하게 되고, 좋은 일에 같이 모금활동을 하게 되고, 새로운 분야를 알게 되고 새로운 시각을 얻게 되고...


주변에 일어나는 일에 관심을 기울여 보세요. 그리고 작게라도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생각해 보세요. 그러다 보면 의미 있고 재미있는 일들을 하게 됩니다. 그 과정을 통해 가장 성장하는 것은 바로 제 자신입니다. 오늘 저에게 '스트리트 스마트'라고 불러주신 그분이 저는 참 감사했습니다. 더 그런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고 싶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일상에서 느끼는 작은 감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